클래식 유나이티드 - 음악도 인생도 뿌리에 물을 주어야 꽃이 핍니다 클래식 유나이티드 1
정경 지음 / 똑똑한형제들(주)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리톤 가수이고, 예술가이자 예술경제학자,그리고 방송 진행자, 대학교수, 그리고 이 책을 쓴 작가이니, 직업이 참 다양합니다. 이 책에는 클래식 각 분야에서 선발한 12분과의 인터뷰가 실려 있습니다.

 

작가가 하는 일에서 느끼셨겠지만, 클래식을 세상과 사람들에게 널리 전파하고 싶어합니다.

이 책에는 지휘자, 바이올리니스트, 첼리스트, 피아니스트, 오르가니스트, 퍼커셔니스트, 작곡가, 바리톤, 트럼페터, 클라리네티스트, 플루티스트, 소프라노 등 총 12명입니다.

 

그리고, 각 음악가들을 소개할 때는 약력, 학력, 수상기록을 질서정연하게 정리해 준 다음 인터뷰 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인터뷰어의 개인적인 프로필을 먼저 안 후에 인터뷰를 읽게 되니 그 사람의 성장 배경이나 음악가가 된 계기 등을 이해하는데 많은 참고가 됩니다.

 

그리고, 가장 인상 깊은 것은, 각 사람을 소개할 때마다, 맨 처음 그 사람과 나란히 그 사람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거나 영감을 준 음악가를 소개해 주고 있는 사진입니다.

자연적으로 인터뷰어의 음악은, 나란하게 소개된 그 유명한 음악가의 영향을 받았을 거라는 추측이 성립됩니다.

 

작가는 각 음악가에게 공통적으로 묻는 질문들은 주로, 음악을 처음 접하게 된 사연이나 계기, 어떤 음악을 하고 싶은지, 그리고 세상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음악을 통해서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싶은지, 그리고 앞으로 클래식이 더 대중화되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현대 음악과의 접목에 대한 진지한 고민들을 묻고 있습니다.

 

지상파 방송들을 보면, K-POP이나 트롯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클래식 음악이 대중에게는 아직 생소하고, 클래식음악이라하면 어려운 고전 음악이라는 인식이 뿌리 깊은 것 같습니다.

결국, 클래식 음악이 트롯트 같이 쉬운 음악이고, 생활 속에서 누구라도 감상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편한 음악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12명의 각각 다른 분야에서 클래식 음악을 전공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목소리와 의견들을 읽으며, 전체적으로 클래식 음악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귀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