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글쓰기 재발견 - 성공하는 사람들의 글쓰기 비법
정연미 지음 / 시간여행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바꾸는 글쓰기제목이 시사하는 바가 매우 무겁습니다.

세상을 바꿀 정도의 글이라면, 어떤 글일까? 이 책의 내용이 궁금해 지고, 강한 동기부여가 됩니다. 요사이는 디지털시대이며, 스마트폰 시대이기도 해서 글쓰기는 일상처럼 친숙한 일이 되었습니다.

 

아침마다 친구들에게 안부를 전하는 일로부터 하루를 시작하고, 컴퓨터를 키고 뉴스를 보고 댓글을 달기도 하면서 하루를 시작합니다. 글쓰기는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것 같이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쓰는 글들은 매우 가볍게 생각하고, 친구들에게 이야기하는 기분으로 쓰고 지내고 있기에, 이 책에서 의미하는 세상을 바꾸는 글쓰기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가벼운 글들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디지털시대에 글쓰기 교육방법을 강의하고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는 분입니다.

그리고, 계속 디지털전환시대가 요구하는 직장인 데이터 글쓰기 전략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나는 SNS등에 글을 자주 쓰고 있는 편이지만, 글쓰기가 디지털전환시대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하여는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검색 창을 통해서 홍수같이 떠도는 정보의 쓰나미를 경험하면서, 언제나 필요한 정보를 이렇게 얻어서 취사 선택하고 가공해서 편집해서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작가의 말처럼 다른 사람의 생각을 모방하고 훔치기 하면서, 세상을 보는 나만의 새로운 방식과 관점을 갖지 못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작가는 이 책에서 두 가지의 기둥 줄거리를 참고로 하고 있습니다.

 

하버드와 스탠퍼드대학교의 오래되고 검증된 글쓰기의 비법과 세계적인 거장들의 노하우를 자세하게 소개하여 투트랩의 기둥으로 삼고 있습니다.

4차 산업의 시대에는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능력인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글쓰기가 더 필요하고 중요해졌다고 역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차 이런 제대로 된 글쓰기의 전문가들이 많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는데, 이런 실력을 갖춘 적임자는 구하기가 어렵다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즉 수요에 비해서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설명합니다.

 

또 앞으로 도래할 무한경쟁시대에는 인간의 자신감과 감성지능을 높이는 글쓰기로 발전해 나가는 한다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 속담에 장마철에 마실 물이 귀하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글들을 흔하게 쓰고 소비하고 있지만, 세상을 바꿀 만큼 힘있고 영향력있는 글을 쓰는 일은 매우 어렵기에 각고의 노력과 훈련으로 내공을 길러야 한다는 깨달음을 주는 귀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