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은 지겹고 이별은 지쳤다 (10만 부 기념 리커버 에디션) - 색과 체 산문집
색과 체 지음 / 떠오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사람을 진심으로 열심히 사랑했는데, 결국 이별로 서로 헤어져야 했고, 이제는 그 아름다운 순간순간의 추억들을 회상하면서 쓴 글의 모음집입니다.

전체적인 이런 맥락을 이해하고 글을 읽으니, 애잔한 감성에 깊이 공감하게 됩니다.

 

우리는 모두 사랑하지 않고는 살 수 없도록 운명지어진 것 같습니다.

누군가를 사랑해야 하고, 그 어떤 사랑일지라도 끝까지 함께 할 수 없는 것이 사랑이기에 사랑은 항상 이별의 그림자를 안고 있는 듯합니다.

 

그렇다고, 이별을 미리 예감하고 두려워서 사랑을 시작하지 않을 수도 없습니다.

사랑하면서도 언젠가 헤어질 것을 생각하며 사랑을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적어도 사랑을 할 때는 누구라도 영원토록 헤어지지 않고 함께 할 것처럼 열렬히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10만 독자의 마음을 울린 글이라고 하니,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 글들이라고 짐작해 봅니다. 그리고, 나도 10만 독자의 그룹에 포함되고 있다고 생각해 봅니다.

우리의 삶은 누군가와 만나고 헤어지는 사건들의 연속이며, 그 흔한 사건들 중에는 특별한 관계를 갖는 사랑이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저자는 이 책 서두에서, ‘사랑의 상처가 두려워 피할 것이 아니라 굳게 사랑하는 방법을 배웠으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아마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이런 저자의 바램이 독자들에게 깊고 널리 공감되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라고 미루어 생각해 봅니다.

 

사랑을 하지 않고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영원한 사랑도 없습니다.

여기에 우리의 디레마가 있습니다. 사랑을 하되, 이별을 준비하고 미리 각오해야 하며, 하나의 사랑이 끝났을 때 다른 사랑을 시작할 각오를 갖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해 봅니다.

 

결국, 사랑에 대한 이런 맥락을 참고해 보면, 하나의 사랑에 목숨을 걸고 올인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이 될 것입니다. 사랑을 하면서도 그 사랑에 집중하지 말고, 다른 한 편으로는 새로운 사랑을 준비하며 살아야 한다는 서글픈 여정이 가슴 아프기만 합니다.

 

저자는 사랑의 이런 미묘한 상황과 감정들을 곡예사가 균형을 잡으며 외줄을 타듯이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며 저자의 탁월한 글솜씨와 심오한 내공을 경험하는 희열을 맛보고 있습니다.

나도 실은 이렇게 사랑했구나. 저자의 경험이 개인적이면서도 나에게도 경험되는 보편적인 경우임을 확인합니다.

 

날씨가 무더운 여름에 좋은 책으로 시원한 바람을 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