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의 진실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에 대한 과학적 강해
류상태 지음 / 북카라반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모세 오경에 관하여 유튜브로 매주 한 편씩 강해 동영상을 6개월 동안 강해한 내용을 엮어 놓은 책입니다. 저자는 일반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하였고, 장신대를 졸업한 후 정식으로 목사안수를 받은 목사님입니다.

 

그리고 몇 미션스쿨에서 약 20년 동안 교목으로 활동하시다가 그들 학교에서 자신의 종교적 자유가 허용되지 않아서 교단과 학교를 떠나, 기독교의 진실을 세상에 알리고자 작가의 길로 들어선 분이라고 소개합니다.

 

작가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성경을 강해한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이 서평을 시작하면서, 민망스럽고 죄송하지만, 단도직입적으로 개인적으로 많이 실망스럽고 불편했다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제 개인적인 불편함은, 우선 이 책을 시작하는 글에서, 기독교 경전을 지칭하는 성서라는 고유명사를 도덕경이나 법화경, 코란이나 논어, 맹자 등과 함께 일반명사화 하고 있는 데서부터 출발합니다.

 

그리고, 내가 배우고 믿고 있는 모세 오경, 즉 모세가 썼다는 전제로 붙여진 이름에 대해서도 작가는 모세 혼자가 아니라 여러 명이 쓰고, 정리하고, 편찬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모세 오경의 다섯 권의 성경을 그리스, 로마 신화와 같은 계열로 분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쓴 책으로서 사람을 통해서 기록하긴 했지만, 실제는 하나님이 쓴 책이라고 알고 믿고 있는 내게는 적잖이 당황스럽기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작가는 이 책에서 수시로, 신화와 전설, 역사를 임의로 오가면서 설명을 하고 있으므로, 성경이 텍스트라고 하지만, 작가의 의도에 지배당하여, 철저히 배제되고 있다는 모순에 빠져 있기도 합니다.

 

작가는 기독교를 독선과 배타의 종교로 치부하고 있는데다, 일점일획도 오류가 없는 거룩한 책이라는 선입견에도 이견을 가진 분으로서, 보수적인 신앙과는 다른 결의 시각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모세 오경은 설화로 또는 전설로 인정하면서, 창세기 22장에 나오는 이삭의 번제의 경우에는 사실로 또는 역사적으로 인정하는 듯하게 기록하고 있는 모습도 난해하기만 합니다.

 

내 생각에는 하나님에 대한 유일신앙, 다른 종교에는 없는 부활신앙의 진리 때문에 기독교는 배타성과 독선의 요소를 가질 수 밖에 없는데, 이를 부정해 버리면 기독교는 기독교 다울 수가 없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경의 기록이 우리의 과학이나, 인간의 지식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의 계시의 영으로, 은혜로 깨달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라서 이 책은 그냥 성경 66권의 입문서로서 또는 참고 자료로서 의미가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