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할 의무 - 김 변호사의 행복 아포리즘
김석 지음 / 박영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 다루는 화두인,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이 책의 저자는 현직 변호사이고, 저자는 행복을 마치 쟁송사건과 비슷한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민사 쟁송사건일 경우에는 당사자인 원고와 피고, 형사사건인 경우에는 검사와 변호사, 그리고 그 사건에 과련된 증인 등이 참여하면서 소송은 진행되고, 소송의 결과에 따라 승자와 패자가 결정됩니다.

 

행복은 우리의 삶의 전반에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저자는 행복을 이루고 있는 인자들을 상세하게 다루되, 핵심 내용만 간략하게 소개하고 설명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간략하게 정리된 내용이라고 다루는 내용까지 간단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간단하게 정리하기 위해서 많은 자료를 치밀하게 참고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책 맨 뒤에 정리된 참고문헌을 보면, 60개가 넘는 책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얄팍한 책 한 권을 쓰기 위해서 60여 권의 책을 탐독했음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인용된 동서양의 철학자들의 생각과 말들도 저자의 깊은 통찰과 맞닿아 있다고 생각해 봅니다. 저자는 행복을 고통을 줄이고 즐거움은 늘리는 일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행복과 불행은 동전의 양면과 같이 분리할 수 없고, 행복 속에 불행이 있고, 불행 속에 행복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저자는 행복의 네 가지 요소로 소극적 요소와 적극적 요소, 사회적 요소와 개인적 요소로 대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행복의 주 내용은 덕이라고 정리하면서, 하나의 덕이 아니라 여러 가지 종류의 덕이 있고, 행복은 감정이나 느낌이 아니라 움직이는 활동이라고 말합니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행동이 필수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행복은 사유의 세계가 아니라, 만들고 살아가는 삶이라고 정리해 봅니다.

, 덕을 베풀고 나누며 스스로 즐거워하는 삶이 바로 행복이라고 나름 정리해 봅니다. 저자는 이 책의 가장 마지막 꼭지 글의 제목을, ‘행복을 선고하자고 함으로써 행복의 손을 들어 주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