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의 발견 - 마에스트로의 삶과 예술
존 마우체리 지음, 이석호 옮김 / 에포크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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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세계적인 지휘자이자 음악교육자인 존 마우체리가 쓴 책입니다.

저자는 지휘자로서 직접 보고 느낀 체험을 이 책에 잘 설명해 놓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레너드 번수타인의 제자로서 또, 동료로써 함께 작업하며 지근거리에서 번스타인의 지휘를 관람하면서 경험한 에피소드가 흥미롭기만 합니다.

 

평소에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직접 감상하지 않고, 가끔씩 영상을 통해서 공연하는 모습을 보면서 궁금했던 음악의 세계를 이 책은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휘라는 직업이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지휘자가 생겨나기 전에는 오케스트라 단원 중 제1바이올린 주자가 맡았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다가 음악적인 내용이 더 풍부해지고, 많은 악기를 다루는 단원들을 리드할 지휘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휘자가 지금처럼 전문적인 직업인으로 정착하기 전까지는 주로 작곡가의 의도에 충실한 지휘를 했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다가 점점 각자의 지휘자는 작곡가의 의도를 파악하면서, 음악성을 추구하고 해석하여, 다양한 음악적인 기호들을 사용하면서 지금 우리가 감상하는 음악으로 발전해 왔다고 말합니다.

지휘자는 전속된 경우보다는 여러 오케스트라를 맡아서 지휘하는 경우가 더 많아서, 지휘자와 악단은 처음 기싸움을 하였다는 에피소드가 재미있기도 했지만, 공연의 성공 여부와 직결되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저자는 특히 20세기 후반 가장 위대한 번스타인과 카라얀이라는 두 지휘자를 대비하여 상세히 그 음악성들을 잘 설명해 주고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카라얀은 단원들의 집단적 지혜를 장려하여 자신은 단순히 감독자의 역할로 한 발 물러나는 지휘를 했다는 내용은 아무 지휘자나 할 수 없는 위대한 지휘자였음을 알게 합니다.

 

그러나, 저자는 그런 지휘라 할지라도 전적으로 단원들에게 위임하는 경우는 없고, 호흡이나 간단한 동작인 눈길 같은 것으로 지휘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렇게 이심전심으로 완벽한 공연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지휘자는 오테스트라를 완전히 장악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갖추었을 때 가능하리라 생각해 봅니다.

 

이 책은 단순히 지휘자의 문제만을 다루는 내용이 아닙니다.

우리가 클래식이라고 명명하는 서양음악의 발전단계 및 종합적인 배경과 상황 등이 종합적으로 설명되어 있어서 클래식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익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그저 관중들을 등 뒤에 두고 활기차게 두 손을 휘저으면서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지휘자의 진면목과 음악 자체에 대한 작곡자와 단원, 관중들의 음악 감상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내용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설명해 주는 음악의 교과서 같은 내용이라서 누구에게라도 매우 유익한 내용이라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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