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딩요의 백년 건강 - 내과 의사 유튜버 ‘닥터딩요’가 알려주는 성인병의 오해와 진실
김태균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 가니,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이 건강입니다.

백세 건강이라고 하지만, 아무리 오래살아도 건강하지 못하면 고통일 뿐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백 살을 다 못 산다해도 사는 동안 건강하게 살아서 가족이나 주위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짐이 되지 않게 살아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요즈음은 지상파나 공중파 모두 먹는 것과 건강에 대한 프로그램이 많이 방영됩니다. 특히 몸이 약하거나 불편하지 않는 사람들도 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페널로 출연한 유명한 의사나 사계의 권위자들에게서 건강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합니다.

 

그러나, 정보가 많고 흔하다 보니, 잘 못된 건강지식과 상식을 가질 위험도 그만큼 더 많아 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선 무당이 사람 잡는다는 속담처럼, 어설프게 아는 정보로 자칭 의사처럼 처방하고 판단하는 위헌한 사례는 주위에서 많이 듣고 볼 수 있습니다.

 

저자 또한, ‘많은 사람이 잘 못된 의학 정보를 접하고 의학에 불신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병에 대한 잘 못된 상식과 오해로 의사의 처방을 의심하는 환자들을 보며 제대로 된 의학 정보를 전달하는 필요성을 느꼈다그래서 유투브에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 등 대표적인 생활습관병들에 대하여 닥터딩요의 채널을 만들어 운영하여 30만 팔로워를 확보하는 등 활발하게 생활건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고지혈증이라는 진단을 받고, 스타틴 계열의 약을 아침에 한 알 씩 꾸준히 복용하고 있는 중이라, 이 책 제4고지혈증과 콜레스테롤 바로 알기의 내용을 더 관심있게 읽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고지혈증은 뇌경색,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에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지혈등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운동과 금연이 효과적이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고지혈증에 관여하는 세 가지가 있는데, LDL, HDL, 중성지방이 있다고 설명하면서, 이 세 가지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LDL이라고 설명합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HDL이 높고 LDL은 낮아야 하는데, LDL이 높은 경우가 HDL이 낮은 경우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책의 내용은 전문적인 의학상식이기 때문에 아무리 쉽게 설명한다해도 비전공자들에게는 어려운 내용입니다.

 

저자는 최대한 쉬운 예를 들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도, 제 기준에서는 어렵습니다.

이 책 5장에는 생활습관병 치료는 밥상에서부터와 제6내과 의사가 알려주는 운동법이 개인적으로 매우 유익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