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시간에 끝내는 대화의 기술 - 일, 사랑, 관계를 기적처럼 바꾸는 말하기 비법
리상룽 지음, 정영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9월
평점 :
우리가 잘 아는 속담에 ‘말 한 마디에 천냥 빚도 갚는다’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어떤 어려운 경우에 딱 어울리는 말 한마디를 해서 문제가 풀리기도 해결되기도 하고, 속담처럼 천냥이나 되는 빚도 탕감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책의 저자가 말하듯이, 우리가 사는 삶의 전체는 말과 관계되어 있습니다.
명시적인 말뿐 아니라, 작가는 글로서, 화가는 그림으로서, 조각가는 조각으로서, 음악가는 음악으로서 말을 거는 것입니다.
일도 사랑도 관계도 모두 말과 관계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내향적인 성격의 사람으로서 수 십년 동안 고민하고 연구한 것을 이 책에 정리해 놓았다고 말합니다. 이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되어 있습니다.
인간관계, 직장에서의 소통, 대중 앞에 서는 연설, 말의 힘을 보여 줄 수 있는 스토리텔링과 갈등 해소로 되어 있습니다. 맨 처음의 인간관계에서는 일반적인 관계보다는 특히 가정 내에서 부부관계에서의 문제를 실감나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대화에 적용할 수 있는 ‘비폭력 대화 기법’이 인상적입니다.
폭력적인 대화를 피하는 네 가지 요소는, 관찰, 느낌, 욕구, 부탁으로 정리되어 있는데, 이 기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의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나 가장 가까운 사이인 부부 사이에 있을 수 있는 다양한 갈등상황을 실례로 설명하는 내용이 압권이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직장에서는’ 내용을 숙독하였습니다. 우리가 하루에 8시간 이상, 깨어서 활동하는 시간 전체를 직장생활을 하기때문에 어떤 내용보다 이 내용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이 직장에서의 대화의 방식은, 소통의 대가이자 광고 기획의 귀재인 일본인 사사키 케이이치가 말한 <인생이 바꾸는 말 습관 7가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7가지 소통 방식이란, 1. 비위 맞추기 2. 싫어하는 것을 피하도록 유도하기 3. 선택의 자유 주기 4.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 채워주기 5. 너 아니면 안 된다고 하기 6. 단체화하기 7. 감사하기입니다.
또한 직장 내에서 상사와 소통하는 법과 부하직원과 소통하는 법을 구분해서 섬세하게 설명해 놓은 내용이 참 유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