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평화 사이에서 - 걸프 전쟁, 소말리아 전쟁, 테러와의 전쟁, 시리아 전쟁 세계통찰 시리즈 16
한솔교육연구모임 지음 / 솔과나무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세상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통찰력있는 교육을 꿈꾸는 한솔교육연구모임에서 출간한 집단지성의 의미있는 결과물입니다. 이 모임에서는 오대양 육대주의 주요 국가들에 관한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하여 세상이 움직이는 원리와 동태를 독자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세계 통찰이라는 시리즈물을 출간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우선 미국 편으로 16권을 먼저 출간하였는데, 이 책은 그 중에서 가장 마지막 권인 16권으로서, ‘전쟁으로 일어선 미국이라는 주제로 걸프 전쟁, 소말리아 전쟁, 테러와의 전쟁, 시리아 전쟁이 실려 있습니다.

 

전쟁이라고 하면, 두 나라 사이에 일어난 분쟁을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책에서 언급한 네 개의 전쟁은 미국이 참전하고 있지만, 미국은 전쟁 당사국으로 참전하기보다는 미국의 국익과 관련하여 조정하고, 통제하는 역할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네 개의 전쟁 중 걸프 전쟁과 이라크 전쟁을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이 두 전쟁과 관련된 사담 후세인의 최후에 대해서는 몇 년 전에 텔레비젼을 통해서 상세하게 다루었기 때문에 어제 보았던 뉴스처럼 뇌리에 생생합니다.

 

, 2001911일에 발생했던 미국 뉴욕의 쌍둥이 빌딩인 세계무역센터의 비행기 출동 사건인 일명 9.11 테러의 알 카에다의 막후 조종자인 오사마 빈 라덴이라는 인물과 관련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몇 년 전에 세계를 공포로 몰아 넣었던 이스람 국가인 IS도 이 전쟁에 연관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사실을 알고 보니, 각 전쟁은 어떤 조직이나 집단의 이해에 얽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조직들은 중동의 이슬람교와 시아파나 수니파와 같은 교리의 차이나 그들이 벌리는 파워 게임, 그리고, 미국의 조정과 얽혀 있음을 보면서, 미국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전쟁이라는 수단을 적절하게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쟁은 다른 나라에서 치루고, 그 상처와 고통도 다른 나라에 남기면서, 그 전쟁에서 얻은 전리품만을 취하는 미국의 행태가 불편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사담 후세인은 석유 대금을 달러가 아닌 유로화만을 사용하기로 하여 미국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기도 했지만, 전형적인 기회주의자인 찰라비의 잘못된 정보-핵무기, 생화학 무기 등 대량 살상무기를 개발 중-의 희생자였음을 알게 됩니다.

 

특히 미국이 이 전쟁들과 관계 속에는 석유 산유국의 석유를 차지하기 위한 집요한 욕심이 개입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국부와 최신의 무기를 앞장세워서, 자국의 도움이 될 사람을 세우고, 방해가되는 사람을 권좌에서 밀어내고 축출하면서 전쟁의 관리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있음이 세계의 평화와 안녕을 내 걸고, 세계경찰의 역할을 자부하는 미국의 위상과는 어울리지 않음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세계 투 톱인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형편이 오버랩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