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일을 지키고 싶은 엄마를 위한 안내서 - 인터뷰집
마티포포 지음, 정유미 외 엮음 / 포포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우리나라는 신생아 출산이 급격히(심각하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가임여성 1명당 20101.23명에서 2019년에는 0.92명으로 줄었고, 아마 2021년에는 0.92명 보다 더 줄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출산율을 보이는 이스라엘의 2017년 통계를 보면, 3.0명이니, 이 수치와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는 이스라엘의 3분의 1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심각한 인구감소가 되고 있는 중입니다.

 

더 심각한 것은 남녀를 불문하고 비혼 비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정부에서는 막대한 예산을 투여해서 신생아 출산율을 장려하고 있지만, 사회적인 분위기는 계속 식어만 가고 있다고 보여 집니다.

 

신상아에 비해서 고령자의 사망률이 높다보니, 인구는 점점 줄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렇게 신생아 출산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데는 여러 가지의 이유가 있겠지만, 아이를 낳고 키우는 문제가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지 않나 싶습니다.

 

둘이 맞벌이를 해도 살기가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아이를 출산하고 키우기 위해서는 엄마가 직장을 쉬어야 하고 경력이 단절이 되는 손해를 감수해야 하니, 직장에 다니면서 육아를 감당하기가 첫 번째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난제를 아는 마더티브포포포 매거진에서는 이 문제를 직접 알아 보고자 다양한 직종, 배경, 상황에 있는 10명의 인터뷰이를 선정하여, 그 내용을 이 책에 실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하여 온라인을 통해서 이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낮에는 일을 하고, 밤에는 아이들을 재우고 시간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인터뷰는 주로 밤 10시 이후에 했다고 합니다.

 

이 책에는 직장 생활 20년 엄마로부터, 경단 5년의 공백을 경험한 엄마, 이직만 6번 한 엄마, 특히 네델란드인과 국제 결혼을 하고 육아와 함께 일을 하는 엄마 등의 실제적인 이야기가 구체적인 경험과 함께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우리들의 삶은 다 다양하고, 개인적인 형편들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의 내용들은 참고자료가 될 뿐, 해답은 되지 않음은 당연합니다. 그러기에 이 책의 기획자는 이 책이 우리 뒤에 올 여성들이 나아갈 길 위의 돌부리 몇 개를 치우고, 몇 가지 방향을 안내하는 표지판이 되길 바랍니다(011p)’라고 이 책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