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소절 드라마 - 송가인 신화의 탄생
한상무 지음 / 밥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온 나라는 트롯트 열풍에 휩싸여 있다고 할 만 합니다.

텔레비전 채널을 돌리면, 거의 방송국마다 트롯이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이는 한 때는 케이팝이 팬더믹 현상이었는데, 지금은 이 흐름을 트롯이 대체하고 있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모 국립대학교에서 국어교육과 및 대학원에서 37년간 재직하고 퇴직한 전직 교수님입니다.

 

이 책은 제1내일은 미스 트롯의 경연에서 진을 차지한 송가인 가수에 대한 경연의 단계별 전 과정의 모니터링입니다. 저자가 개인적으로 송가인의 펜으로서의 입장에서 쓴 글이기에 공정성 보다는 개인적인 주관성이 개입된 시각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개인적으로 제2회 미스 트롯의 진을 차지한 임영웅에 대해서도 비슷한 현상이 있었던 것이 생각되는 기회였습니다.

송가인의 노래를 평가하는 마스터로 참여한 현역 가수인 장윤정과 신지, 그리고 조영수 작곡가의 평가나 채점에서 불공정을 추정할만한 다양한 기회와 시도가 있었으리라고 적고 있습니다.

 

어차피 사람이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호불호와 정실이 개입될 소지가 있고, 또 경연을 흥미롭게 진행하여 시청률을 높이고 관심을 지속시키기 위한 복합적인 기재가 운용될 수 있는 여지를 생각하면서도 석연치 않은 평가와 점수를 대하게 되면 당혹스럽고 께름칙한 감정을 여러 번 경험한 바 있어서 저자의 기분이 십분 이해가 되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 저자가 조영수 작곡가의 사전 심사기준과 사후의 평가에서 그와 다른 지적을 하면서, 송가인이 불렀던 레전드인 원곡자 김연자 가수와 의 가벼운 신경전이 씁쓸한 기분을 갖게도 합니다.

 

저자는 송가인 가수를 중심으로 전체의 경연의 상황과 분위기, 각 경연에서 불렀던 노래와 소감을 객관적 입장에서 비교적 꾸밈없이 설명하되, 마스터와 레전드 등의 분위기 등을 잘 정리해 주고 있어서, 오래 오래 읽어도 의미가 퇴색하지 않을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