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 사피엔스 - 인공지능, 초지능 인간이 온다
김수형.AI 강국 보고서 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을 우리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라고들 합니다.

그리고, 이 시대에 가장 상징적이고 핵심적인 것이 바로, 인공지능이라고 말하는 것이 곧 인공지능입니다.

 

이 책은 지상파인 MBN의 싱크탱크인 미디어기획부 소속의 기자와 연구원과 광주고학기술원(지스트, GIST)에 소속된 교수와 연구전략팀이 공동으로 추진한 프로젝트의 결과물입니다.

 

사실, 몇 년 전 프로기사인 이창호의 대국이 있을 때만해도 인공지능은 생소한 분야였던 게 사실입니다. 그 후, 그 사건을 계기로 인공지능에 대해서는 잘 모르면서도, 많이 알고 있는 듯 익숙해지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앞으로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 혁신을 주도할 인공지능의 발전역량에 따라서 각 나라의 부가 결정되리라고 단언합니다.

결국 인공지능을 창의적으로 빠르게 적용하는 나라는 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순차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이 인류의 역사를 바꾸고 우리들의 삶과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혁신할지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변화되는 각종 산업을 조명하면서, 변화 되는 일상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인공지능은 인류 문명에 지각변동을 일으키며, 종국에는 국가를 혁신시키기도 한다고 말합니다.

 

앞으로 각종 산업과 사회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심층적으로 예상하며, 인공지능이 가져 올 부작용과 그 부작용을 극복할 방안과 윤리의식의 폐해도 설명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 책의 결론 부분에서는 MBN팀과 광주과학기술원 연구진이 6개월 동안 공동연구를 진행하여 도출한 인공지능 강국을 위한 액션플랜을 싣고 있는데 이는 향후 인공지능의 발전과 정책입안에 참고할 귀한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