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컨플릭 - 개인과 조직을 살리는 갈등관리
박효정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기업 현장에서 개인과 조직을 살리는 갈등관리 분야에서 교육업무와 실제 강의활동을 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갈등관리 연구회 소속 9명의 공동 저작물입니다.

 

이 책에서 정의하는 갈등이란, 심리학 용어사전에서 정의한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두 가지 이상의 목표나 정서들이 충돌하는 현상(53p)’이라고 규정하며, 업무갈등과 관계갈등 두 가지 갈등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갈등의 본질은 감정이며, 갈등관리의 핵은 감정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므로 똑 같은 형태의 갈등이라도 그 갈등 상황을 해석하고, 관리하는 주체인 개인이나 팀, 조직의 관리 역량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 온다고 말합니다.

 

이 책은 갈등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신뢰하고, 이를 긍정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스스로 갈등관리 역량을 높이도록 기획(11p)’되었다고 저작 의도를 밝히고 있습니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3장은 총론에 관한 내용으로 되어 있고, 4~9장은 상사와 후배의 갈등관리, 부서 간의 갈등관리, 고객과의 갈등관리 등에 대하여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8, ‘갈등예방을 위한 유연성을 길러라의 내용은 갈등이 유발한 후에 해결하기 보다는 아예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대안들을 제시해 주고 있는데 매우 유익한 팁입니다,

 

마지막 제9장은 디지털 시대가 가져다 준 새로운 갈등에 대하여 실례를 들어서 설명해 주고 있어서, 갈등관리의 새로운 인식을 할 수 있는 귀한 정보아 됩니다.

 

초 연결시대라고 말하는 현실에서 관계의 수는 늘어났지만 오히려 다른 사람에 대한 공감과 배려가 줄어 든 상황에서 어떻게 갈등이 없는 소통을 할까를 고민해 보는 귀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