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넥스트 넷플릭스
임석봉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현직 방송정책팀장이 거대한 산처럼 다가오는 넷플픽스를 바라보면서, 글로벌 미디어산업에 관한 방향과 미래를 예측하는 담론을 싣고 있습니다.
개인이 썼지만, 집단지성에 버금가는 글로벌한 시각과 정보에 근거한 통찰과 탁견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콘텐츠와 미디어 산업은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미디어에 대해 깊은 지식을 요구하거나 제공하는 전문서적이 아니라 일상에서 또 온라인에서 한 번 쯤 들었을 법한 글로벌 미디어 기업과 콘텐츠에 관한 이야기’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미디어에 관하여, 또는 글로벌 미디어 기업과 콘텐츠에 관하여 문외한인 나에게는 이 책 21페이지에 정리된 ‘주요 용어’를 읽기 전까지 관련된 용어나 개념조차 무지한 상태였습니다.
이 책에서 핵심을 이루는 ‘OTT’가 Over The Top의 약자로서, 셋톱 박스없이 온라인을 통해 동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라는 것을 비로소 알게 되었고, 넷플릭스를 통해서 시작된 OTT 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넷플릭스의 성공의 비밀과 노하우, 콘텐츠파워 등이 상세히 설명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성장과 성장에 고무된 경쟁사인 아마존, 디즈니플러스, NBC유니버설 피콕, HBO MAX, 퀴비 등의 등장과 활동상황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 결론부분에서는 이런 세계적인 미디어 기업들의 글로벌한 활동과 관련한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유튜브 콘센츠의 역할에 대해서 나름의 탁견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넷플릭스 이전의 미디어 생태계를 이해하고 다가오는 넥스트 넷플릭스 시대를 대비하는 국내외의 형편’을 이해할 수 있는 귀한 기회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