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을 위한 제3의 본성
정춘훈 지음 / 바이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0대의 직장인인 저자의 책을 읽으며, 내 생각과도 깊은 공감이 됩니다.

서로 같은 의견을 가진 사람을 만나면 친근감이 들고, 설득력이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맞아, 나도 그렇게 생각하는데 이 분도 똑 같은 생각을 가진 분이네 하며, 마음에서 동의를 표하고 하이파이브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나는 요즈음에 생긴 생각 하나를 소개해 봅니다.

 

남에게 감동을 주는 삶을 살자입니다. 내 감동이 아니라 다른 사람, 내가 상대하는 사람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사람을 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책, 쳅터 4의 제목이, ‘3의 본성으로 행복하기입니다.

50대의 저자, 은퇴를 앞 둔 저자가 은퇴하는 선배님들의 은퇴의 인사를 들으며, 느꼈던 감회와 도전을 세세하게 기록해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제1의 본성으로 선천적이며, 생물학적인 본성으로 부모로부터 타고난 천성인 확정적인 것이며, 2의 본성은 후천적 가정환경, 사회환경, 교육환경 등 성장하면서 주위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형성된 변화는 가능하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고 설명합니다.

 

이에 대한 제3의 본성은 사회적 본성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면서 발생하는 본성으로서 유연성, 변화성, 확장성을 갖고 있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 책은 위와 같은 세 가지의 본성 중, 3의 본성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100세 시대를 살면서, 평균적으로 60세에 퇴직을 가정한 이후에도 약 40여 년을 살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와 변화를 위해서 제3의 본성의 본성을 개발하고, 찾아가는 로드맵을 제공하는 의미에서 매우 유익한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