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모 이밸루쿠스 - 평가지배사회를 살아가는 시험 인간
김민주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0년 10월
평점 :
[평가지배사회를 살아가는 시험인간]이라는 부제를 단 평가지배사회와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성찰록입니다. 이 책 제목, ‘호모 이밸루쿠스’란 평가를 뜻하는 영어 이밸루에이션(evaluation)을 사용하여 평가지배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을 지칭한다고 설명합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부지불식간에 평가를 하고 평가를 받는 행위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가장 쉽고 일반적인 경우라면, 시험을 통해서 평가를 받는 학생들을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며, 우리 모두는 아침에 일어나면서 스스로를 평가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예를 들자면, 출근하기 위해서 세수를 할 때 비누를 고르고, 옷 등을 선택하고, 음식을 선택하는 일련의 일들이 모두 평가라는 것입니다.
당연히 직장에 출근해서 마주 하는 일도 모두가 다 평가를 하거나 평가를 당하는 일임을 알게 됩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사는 일상이 평가라고 말하며, 앞으로 이 업무는 어떻게 진화하고 발전해 갈 것인가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생존을 위해 서로 경쟁하고 혁신하며 환경에 적응해 가면서, 세 가지방향으로 진화해 갈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첫째는 공정성 위한 확보를 위한 방향, 둘째는 민주성 확보를 위한 방향, 셋째는 영역을 확장하면서 진화해 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피 평가자도 이런 진화해 가는 평가에 대응하고 적응하면서 진화해 간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평가는 피할 수 없고 이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기에 이런 형편을 감안한다면, 우리들은 평가를 인정하는 바탕에서, 평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들어내고, 평가의 복잡성을 줄이며, 평가가 몰아치더라도 고요한 지점을 확보해 두고, 평가 이후에 취해지는 행동에 주의하자고 권고하고 있습니다.(273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