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리더 - 데이터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성공하는 법
마이크 월시 지음, 방영호 옮김 / 알파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을 사람들은 제4차 산업의 시대로 구분하고 인식합니다.

이는 새로운 시대를 통칭하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시대 인식은 아마 인공지능이라는 도구가 세상에 알려지면서 촉발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공지능, , 사람과 같은 지능을 갖고 실행하는 기계의 시대라는 의미이겠지요. 이 책, [알고리즘 리더] 이전의 시대를 [아날로그 리더십] 이라고 구분합니다. 지금까지는 사람들은 자신의 작업과 수고를 돕는 도구로 컴퓨터를 만들었고, 기계와 기술을 개발하고 구현하였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만들고 개발한 기계가 오히려 자신과 대등하거나 어떤 면에서는 자신보다 더 유능할 수도 있고, 자신을 부릴 수 있다는 불안하고 불편한 관계가 시작된 것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글로벌 컨설팅 기업 투모로우의 최고경영자이며, 강연가, 미래학자인 마이크 월사입니다. 이 분은 매년 300일 이상 전 세계를 주유하면서, 급변하고 있는 트랜드를 조사하고, 각종 사례를 수집하며 비즈니스 미래에 관한 강연을 펼치는 분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도 그런 연장선상에 위치한다고 보여 집니다.

지금, 4차 산업의 시대에는 알고리즘 리더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즉 그 이전 시대까지 통용되었던 아날로그 리더는 더 이상 효용가치가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알고리즘 리더란 자신의 의사결정과 운영방식, 창의적 결과를 디지털 시대의 복잡성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람이라고 정의합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듯이, 적어도 한 부서와 팀을 맡고 있는 리더는, 알고리즘 리더십으로 재무장되어야 함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이 된 것입니다.

 

즉 디지털 시대로 정의되는 현실에서 아날로그적인 관습과 리더십으로는 더 이상 생존이 불가능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넷플릭스, 구글, 애플, 페이스 북등 알고리즘 선도 기업들의 다양한 실례를 들어서 데이터가 지배하는 알고리즘 세상에서 적응하고 성공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알고리즘 리더에 관한 10가지 원칙을 소개하고 있으며, 그 원칙을 사고를 전환하라, 일을 재해석하라, 세상을 바꿔라 세 파트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장 끝에는 핵심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해 놓는 세심한 배려를 해 놓고 있어서 이해하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