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실용음악 화성학 - 입문자도 입시생도 독학하기 쉬운 음악이론 실용음악 화성학
이화균 지음 / 해피엠뮤직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내 경우, 신앙생활을 하면서 꾸준히 성가대에서 봉사하면서 음악에 대해서는 항상 관계유지를 하면서도, 실제로 음악적인 기초적인 지식은 늘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평소에 악보를 보고 대원들과 합창을 하는 데는 전혀 어려움이 없을 정도라고 스스로 생각하며 자위하며 지냈습니다. 그러나, 음악이 단순히 악보를 보고 소리를 흉내 낸다고 잘 하는 것은 아님을 항상 인식하고 있던 차에 이 책을 만났습니다.

 

이 책은 음악이론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사람부터 어느 정도 음악을 아는 사람들도 함께 배울 수 있게 구성해 놓았습니다. 예를 들면, 높은음자리표, 낮은음자리표, 가온음자리표로부터, 음이름과 계이름과 같이 기본적인 사항들부터 복잡한 화음에 관한 내용인 다이아토닉 코드나 텐션의 내용까지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독학으로 다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나 같은 음악에 대한 기초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악보에 나오는 여러 가지 악상 기호들도 지휘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습관적으로 노래를 불렀던 때와 이 책을 통해서 관련 지식을 알고 불러보니 흔한 말로 질이 다릅니다.

 

이 책은 각 내용마다 일반적인 상세한 설명을 한 다음, 핵심적인 내용을 간추려 정리해 주고 있고, 연습문제를 통하여 스스로 배운 내용을 더 깊이 있게 내재화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연습문제에 대한 정답을 부록 3으로 첨부해 두어서, 정답을 확인해 볼 수 있게 배려해 놓은 점도 매우 유익합니다.

 

특히, 이 책에는 부록으로 음향학과 다양한 악보를 따로 설명해 놓은 내용이 음악을 더 깊고 넓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있습니다.

사실, 나이를 먹고 성가대원으로 봉사하면서, 음악에 대한 지식의 갈급을 느끼면서도 다른 사람에게 쉽게 물어 볼 수도 없고, 그렇다고 그냥 모른 척 넘어 갈수도 없는 형편에서 이런 귀하고 좋은 내용을 알고 배우게 되니 너무 감사할 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