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의 뿔처럼 당당하게 나아가라 - 코뿔소가 알려주는 진정한 성공의 의미
스콧 알렉산더 지음, 엄성수 옮김 / 위너스북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때는 단순 무식하게 행동하라는 속어가 회자된 적이 있습니다. 아마 지금도 이 말은 가끔씩 사용되고 있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이건 저것 따지고 계산하지 말고 즉 심사숙고만 하지 말고, 실수를 하더라도, 손해를 보더라도 그냥 행동에 옮기라는 의미겠지요.

 

이 책의 제목에 차용된 무소(코뿔소)의 뿔은 단순 무식을 가장 대표하는 상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철갑을 두른 것 같은 무소의 육중한 체구를 보면, 민첩함보다는 둔함을, 적을 피하여 도망하기 보다는 당당히 대적하여 적을 물리치는 이미지를 얻을 것입니다.

 

이 책은 이런 무소의 단순 무식함 속에 감추어 있는 삶의 지혜를 아주 간단하고 평범한 글로 설명해 놓고 있습니다. 이것을 저자는 코뿔소 정신이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현실에 순응하는 젖소와 현실을 극복하고 앞으로 돌진하는 무소를 대비하여 설명하면서, 무소가 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우리가 항상 코뿔소로 살아갈 것을 강권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코뿔소라는 것을 잊지 않기 위해서 눈에 잘 띄는 곳에 코뿔소 그림이나 사진을 걸어 놓으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성공은 우물쭈물하지 않고 바로 목표를 향해 돌진하는 사람의 것이다(35 p)’ 이 말이 이 책의 주제인 것 같습니다.

 

저자는 무소의 이런 단순성과 공격성을 강조하면서 우리의 삶에 적용할 다양한 지혜들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이 책에는 14개의 제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눈에 띄는 제목을 몇 개 소개해 보면, 일단 일어나라, 매 순간 열정을 가져라, 버티는 것이 강한 것이다.

 

그리고, 삶의 여섯 가지 측면 - 금전적 측면, 업무적 측면, 가정적 측면, 육체적 측면, 사회적 측면, 영적측면- 에서 실제적으로 철저히 코뿔소가 되는 방법을 소개하는 내용이 매우 유익합니다.

 

저자는 이 책의 결론부분에서, ‘만일 코뿔소가 되기로 마음먹었다면 우물쭈물, 우유부단, 뜨뜻미지근한 코뿔소가 되지 말고, 전력투구하라고 권고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