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 실천편 -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최고의 기업 최강의 프레임워크
아마노 마사루 지음, 김윤경 옮김, OKR Japan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고의 기업 최강의 프레임워크, OKR.

OKRObjective Key Results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입니다. 이 말을 우리말로 풀이하면, 목표와 핵심결과지표입니다.

 

OKR은 조직이나 팀, 개인의 이상적인 상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오브젝티브는 원하는 목표를 나타내는 문장으로 표현되는 정성적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Key Result는 목표를 어떻게 달성해 가는지 그 과정을 측정하는 정량적 수치나 수량으로 표시할 수 있는 가치나 성질이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이 목표와 핵심결과지표는 높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해나가기 위한 방식으로, 개인이나 팀, 기업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목표 핵심결과지표는 이 목표를 달성해야 할 기업이나 개인이 자주적으로 수립하기 때문에 동기유발 측면에서 효과적입니다.

 

이 지표는 리더나 구성원들이 모두 납득하여 결정하기 때문에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매우 유용하게 작용합니다. 자신들이 스스로 정한 목표를 실행하기 때문에 책임의식을 발휘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이 지표는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척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다른 부서나 팀에서도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OKR이 주목받는 이유는 공격적인 목표 관리 기법으로 탁월한 성과로 이어지는 경영기법이기 때문이다(51P)].

 

이 책은 이 기법의 실천편의 내용을 상세히 설명해 놓은 책이며, 부록으로 실제적으로 세 달의 실행계획을 세울 수 있는 노트가 첨부되어 있어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게 고안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제1장에서, 이 지표의 기본적인 설명을 하고 있고, 2장은 시작, 3장은 팀내 사용 내용, 4장에서는 조직 내 사용에 대한 내용을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