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일기 - 오늘도 충분히 애쓴 하루였습니다
설기문 지음 / 학지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상담을 진행하면서, 내담자들이 상담을 받을 때는 케어와 지지를 받고, 자존감을 높이는데, 상담 장면을 벗어나 일상으로 돌아가면, 다시 상담을 받기 전 상태로 원상 복귀해 버리는 악순환을 해결하기 위해서 마음 일기라는 도구를 고안했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1차적으로는 상담 후 자기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들이고, 2차적으로는 일반인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고려했다고 말합니다.

이 책은 우리가 항용 익히 알고 있고, 사용하고 있는 일기와 같은 것 같지만, 일기와는 질적으로 다른 도구입니다.

 

일기와 마음 일기를 쉽게 비교하면, 일기는 독백이지만, 마음 일기는 자신과의 대화입니다.

그러기에 피드백적인 면에서 크게 차이가 납니다. 즉 일기는 그냥 자신의 마음을 진솔하게 고백함으로서 마음의 짐을 벗거나, 카타르시스의 효과를 얻습니다. 그런 반면, 이 책은 주어진 과제를 충실히 수행해 가는 과정에서 마음이 정화됨은 물론, 격려를 받거나 위로와 응원을 받는 반사적인 이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각 주제마다 나름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마음 일기를 쓰는 내담자의 심리를 타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심리치료사가 환자의 심리를 세심하게 치료하는 것과 같습니다. 내담자의 심리와 상태를 점검하며, 그의 친절한 안내를 받아서 치유의 단계로 나아가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바쁘고 지치기 쉬운 일상에서 자신이 자신에게 언제든지 다가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습니다. 일정한 주제에 대한 내용을 간단한 그림을 참고하면서, 내심의 속내를 글로 내려 놓도록 함으로서, 깊은 고뇌와 고민을 털어 놓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따뜻한 안내를 받으며, 차근차근 자신의 마음을 글로 적고, ‘되돌아보기를 통하여 다시 자신의 감정을 회상해 보고, 다시 정리하고 생산적으로 삭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마음일기는 긍정노트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아무런 느낌이나 감정 없이, 마음을 있는 그대로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 안에 있는 긍정적 자원을 찾고, 확장, 발전시키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난 과거를 회상하며, 기쁘고, 보람 있고, 행복한 시간이나 사건들을 재음미하며 그 감정을 성장시키도록 목표하고 있습니다.

 

이 책 중간 중간에는 만다라의 그림이 있습니다. 자신이 편한 마음으로 색칠하면서 마음을 정화시키도록 하는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항상 이 일기를 쓰기 전과 후의 자신을 비교, 성찰하라고 권고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알지 못한 자신을 더 세세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였으며, 스스로가 성장해 가는 모습을 확인하게 하고 있습니다. 누구도 알 수 없는 내 속에 숨어 있는 자신을 글로 표현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자신과 만나게 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시켜 가는 좋은 안내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