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100세, 존엄과 독립을 생각하다 - 경험하지 못한 미래, 100세를 살 준비
박상철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9년 7월
평점 :
모두는 100세 시대를 예감하며 살고 있습니다. 얼마 전만해도 백세는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새 백세는 우리 모두의 것이 된 것으로 공감대를 형성해 가고 있는 듯 합니다.
그래서, 요사이는 회갑 잔치도 치르지 않는 추세이고, 칠순 잔치 또한 애매해진 상태입니다. 이런 세태를 반영하듯이 시중에는 백세에 관한 책들이 많이 출판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일찍이 의대생일 때부터 생명의 본질을 다루는 생화학에 관심을 가지고 암을 연구한 분입니다.
그리고, 저자는 노화 현상을 소극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노화 현상은 죽음에 대한 저항현상으로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 분은 2001년부터 통계청 자료를 근거로 본격적으로 백세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고, 심리학, 인류학, 지리학, 생태학, 가족학, 사회복지학, 식품영양학 교수 등과 다양하게 협력으로 공동 연구 작업을 실행하였다고 합니다.
이 책은 노화를 긍정적인 삶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은 물론, 살아 계신 백세인 분들이 지금도 열심히 살고 있는 모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서 발견한 공통점은 사회적인 건전한 관계성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장수는 유전적인 영향보다는 환경적인 요인, 그리고, 개인적인 성향이 크게 작용하며, 이들은 모두 낙천적인 성격이고, 항상 쉬지 않고 활동을 한 분들이라고 설명해 주고 있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 제시한 건강 장수를 위한 기본 원칙 3가지는, ‘하자 원칙’ ‘주자 원칙’ ‘배우자 원칙’이며, 행동강령 8조목은, 몸을 움직이자, 마음을 쏟자, 변화에 적응하자, 규칙적이 되자, 절제하자, 나이 탓하지 말자, 남의 탓하지 말자, 어울리자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00세인 공통 식습관은 규칙적인 식사와 적절한 식사량이며, 운동과 숙면은 보약 중 보약이라고 소개하고 있기도 합니다. 건강 장수를 위한 참고서로서 필독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