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 자세하게 설명할 순 없지만 내가 느끼는 나라별 소설의 느낌이 있다. 예를들어 미국은 세련됨이 있고, 러시아는 일단 쎄고, 프랑스는 우아하고... (완전 주관적인 생각임)

일본의 경우는 잔잔함이 있다. 무라카미 류나 하루키 같은 작가나 추리소설은 제외하고... ‘여름은 그곳에 남아‘라는 책을 읽은것도 이런 따뜻함을 기대해서 였는데, 역시나 기대한 만큼의 내용과 결말이었다.

‘마쓰이에 마사시‘의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는 그(그녀?)의 데뷔작이다. 최근에 ‘우리는 모두 집으로 돌아간다‘라는 세번째 책이 나왔는데, 그보다 이전에 출판된 ‘여름은 그곳에 오래 남아‘의 평가가 괜찮길래 우선 이 책을 먼저 구매했다. 게다가 표지가 정말 마음에 든다.

이 책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건축가가 꿈인 주인공(사카니시 도오루)은 대학을 졸업하고 평소 존경하는 건축가인 무라이 슌스케(선생님)의 설계사무소에 들어가게 된다. 무라이 설계사무소는 최근 신규인원을 뽑지 않았지만 ‘국립현대도서관‘ 설계 경합에 참가하기 위해, 주인공이 보낸 설계 플랜을 보고 그를 뽑는다.

무라이 설계사무소는 도쿄에 위치하고 있지만 여름이면 온 사무실이 가루이자와에 있는 여름 별장으로 옮겨간다. 이곳에서 나는 선생님과 동료 건축가와 함께 설계를 하고 일을 배우며 여름을 함께 보내게 된다.

이렇게 보내게 된 1982년 여름의 추억이 이 책의 주요 내용이다. 그 해 여름 나는 선생님에 대한 존경을 더욱 키워나가고, 동료이자 선생님의 조카인 마리코와 사랑에 빠진다. 선생님은 ‘국립현대도서관‘ 설계에 매진하면서도 주말에는 연인인 후지사와를 만난다.

하지만 선생님은 갑작스런 뇌졸증으로 쓰러지게 되고, 결국 경합에서 떨어지게 되며, 무라이 설계사무소의 설계는 결국 건축되지 못하게 된다.

선생님은 쓰러지기 전 편지를 통해 자신이 쓰러질 경우 설계사무소를 어떻게 운용할지에 대해 남겼는데, 그 내용은 설계사무소를 억지로 유지하기보다는 해산하는 게 좋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선생님은 설계사무소에 대한 미래는 준비하였지만, 그가 아끼는 조카 마리코와, 연인인 후지사와의 미래는 대비하지 못했다. 그래서 마리코는 나와 이어지지 못하고, 후지사와는 선생님이 쓰러지신 후 그렇게 이별하게 되었다.

˝어떻게 끝내는가 하는 것은 중요하지˝ (417페이지)

그래서일까? 주인공인 나는 늘 끝을 생각하는 사람이 되었다.

1982년 여름의 별장에 대한 기억은 나의 마음속 깊이 각인되었고, 29년이 지난 후 나는 부인과 함께 다시 여름의 별장을 찾으면서 이야기는 끝난다.

건축가에 대한 내용이다보니 약간 이해가 안되는 측면이 있고, 초반부의 전개는 다소 지루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이것만 잘 적응하면 여름과 별장과 숲과 반딧불이가 주는 청량함과 추억을 느낄 수 있다.

누구에게나 특별히 마음 깊이 각인된 특정 시기와 장소가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기억하는 특별했던 시기와 장소들을 떠올려 볼 수 있었다. 언젠가 그곳에 다시 한번 가볼수 있기를 바라며...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04-29 00:2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와 이책 하드커버가 나무물결무늬??
작가 마쓰이에 마사시는 ‘그‘남자로 오랜 기간 편집자(해외문학 담당)로 이름을 날리(출판 되는 책 마다 초베스트 셀러)다가 마흔 훌쩍 넘어서 작가로 데뷔 ㅎㅎ

새파랑님 이책 스토리 처럼 리뷰도 잔잔~하게
다음번 책은 정희진 작가에 편협하게! 읽는다!
에 1표 걸고 감~@@

새파랑 2021-04-29 00:32   좋아요 2 | URL
저 편협하게 읽고 리뷰도 씀 ㅎㅎ 이 책 커버 벗기면 저런 나무 표지가 있습니다^^ 남자였군요. 이름만 보고 햇갈려서 ㅋ

붕붕툐툐 2021-04-29 00: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일본 잔잔함에 저도 일단 공감합니다~ㅎㅎ책 표지가 나무라 독특하네요~~

새파랑 2021-04-29 00:39   좋아요 3 | URL
때론 완전 특이한 경우도 많지만^^ 건축관련 책이고 연필도 많이 나오고 그래서 표지가 그런거 같아요 ㅎㅎ

페넬로페 2021-04-29 00:4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새파랑님 리뷰를 통해서. 이 책의 제목으로 봐도 일본소설 같은 느낌이 들어요~~아무것도 모르지만 그냥 그런 기분이요. 저도 제 마음에 각인된 장소를 한 번 생각해보고 싶네요^^

새파랑 2021-04-29 07:09   좋아요 3 | URL
전 이책 제목이 너무 마음에 들어요. 이 책 읽으면 숲속 별장에서 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곧 여름이니까 한번 읽어봐도 좋을것 같아요^^

행복한책읽기 2021-04-29 09: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여름과 별장과 숲과 반딧불이. 봄에 느끼는 여름의 청량함이었군요. 새파랑님의 그곳. 언제고 갈 것입니다.^^

새파랑 2021-04-29 10:15   좋아요 1 | URL
아직 봄이지만 마음은 벌써 여름이라는^^ 감사합니다. 책읽기님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