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시간. 선생님은 박지원에 대해 설명하는 중이었는데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자면 대강 다음과 같았습니다....열하일기를 지금은 훌륭한 책이라고 평가하지만 당시 정조 시대엔 몹쓸 책이라고 단죄되었다, 박지원은 양반들이 쓰는 점잖고 수준높은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세간의 민중들이 쓰는 속담이라든가 관용구 즉 약간 비속어 같은 것도 집어넣었느니라....정조는 이런 글을 대단히 싫어하여 열하일기를 금서로...그리고 청나라를 통해서 재미있는 소설류 예를 들어 삼국지 수호지 같은 소설이 많이 들어오는 것을 심히 싫어하여 결국 미풍양속을 해치는 것으로 규정하고, 대대적인 단속을 지시했다...그리고 문체까지 간섭했다...유식한 말로 이걸 문체반정이라 하느니라...운운... 

   수업이 진행되는 도중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국사시간에 배운 정조는 개혁을 실시하여 우리나라 문물이 발달했고 일종의 르네상스를 이룬 명석한 군주라고 배웠는데 국어시간에 배운 정조는 그게 아니라는 건가? 세상에 무슨 놈의 르네상스를 이룬 군주가 문체에까지 간섭한단 말인가? 사람이 살다보면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고 싶은 것은 본능 아닌가? 그런데 소설을 못읽게 하다니...그렇다면 허구한 날, 도덕주의로 가득찬  내용, 예를 들어 아침조회 시간 교장의 훈화 같은 것만 읽으란 말인가? 정말 이상한 군주네...정조는 학문을 좋아했다는데 그런 사람이 이런 말도 안 되는 검열을 지시했단 말인가?

   정답 하나만을 요구하는 단답식 교육! 그렇다면 정조는 나쁜 왕인가, 좋은 왕인가? 그래서 고교생인 저는 간단히 생각하기로 했습니다.국어시험에서는 정조는 나쁜 왕으로, 국사시간에서는 좋은 왕이라고 해야 한다고.! 그러고 보니 국사라는 과목은 참 독특하기도 했습니다.사회시간에는 자민족 중심주의가 안 좋다고 배웠습니다.외우기도 힘든 쇼비니즘이니 징고이즘이니 하는 것을 소개  하면서 폐쇄적 국수주의적 사고방식에 대해 낱말풀이를 한 참고서도 있었고...그런데 국사시간에는 우리 것은 다 좋은 것이고 우리 문화는 다 수준높은 것이라고 배웁니다.이게 자민족 중심주의 아닌가? 사회 시간엔 안 좋다고 배워놓고 국사시간엔 그런 걸 가르치는 건 또 뭔가...하여간 요지경일세...

   대중들이 역사적인 인물에 대해 얻는 정보는 학생 때 배운 교과서, 그리고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서입니다.요 몇 년 간 정조에 대해 대중들이 품고 있는 긍정적인 상은 미남 연기자 이서진이 정조로 나온 드라마 '이산' 덕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더군다나 정조가 남인들을 주로 중용했고, 남인이라면 왠지 좀 소외된 세력이라서 더 동정심을 얻기도 합니다.이미 1990년대 초에 이인화의 <영원한 제국>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정조가 독살되었다는 설이 힘을 얻었습니다.그 이후에 정조 살리기에 적극적인 이덕일이 쓴 책이 날개돋힌 듯 팔리니 정조의 성가는 하늘 높은 줄 모릅니다.

   강명관이 요 몇 년전 정조는 사상탄압을 한 보수파라는 주장을 했지만 역시 정조에 대해서 좀 냉정한 평가를 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근거가 문체반정입니다.하지만 강명관이 나서기 훨씬 이전에도 문체반정을 다룬 국문학사 관련 연구서를 읽어보면 정조의 사상탄압은 분명히 나와 있습니다.정약용의 문학관 역시 정조와 판박이나 마찬가지입니다.이런 분야에 대한 책을 읽어봤다면 당연히 정조나 정약용에 대한 평가가 호평 일색일 수는 없지요.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문체반정에 대해 배우는 분량은 별로 안 됩니다.아마 좀 자세히 가르치는 선생님을 만나면 모를까 대부분은 박지원을 배우면서 패관문학을 요약한 것 정도를 외우다가 끝나게 될 것입니다. 고교 수업 시간에 문체반정이라는 단어라도 들어본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을까요.그러니 국사시간에 배운 '정조는 훌륭하다'는 내용만 머리에 남지요.이인화와 이덕일 덕에 정조는 좋은 사람이고 노론은 나쁜 놈이라는 도식에 빠진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민족주체성 교육이라고 해서 당쟁을 배우지 않으니 박지원이 노론이라는 것을 알면 "어...노론은 정조를 독살한 나쁜 놈들 아닌가?...박지원은 좋은 사람인데 그가 노론이라니..." 하는 등등의 순진무구?한 말을 내뱉게 됩니다.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조금만 더 깊이 있게 배웠더라면 정조가 사상탄압을 했다는 사실에 대해 그렇게 놀라거나 하진 않을텐데, 아무래도 우리나라 특유의 쑤셔넣기 교육( 주입식 교육은 물을 흘리듯 집어넣는다는 뜻이니 엄밀히 말하면 우리나라 교육은 주입식이 아닙니다.냅다 쑤셔넣는 교육이지요)은 거기까지 도달하기 힘든 것 같습니다.그러나 진정한 교육은 부모와 선생이 가르쳐 준 거짓말을 버리는 데서 시작한다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그러니 요 몇 년 간 정조에 대해서 좀 비판적으로 재조명한 책을 읽어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정조에 비판적인 책들 

   이한우 <정조:조선의 혼이 지다. 보수의 피로 개혁을 갈망한 비운의 군주> (해냄출판사 2007) 

   강명관  <책벌레들 조선을 만들다> (푸른역사 2007) 

   신동준  <조선의 왕과 신하, 부국강병을 논하다> (살림 2007)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잘잘라 2011-02-23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수의 피로 개혁을 갈망한 비운의 군주, 라는 표현이 와닿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11-02-23 17:55   좋아요 0 | URL
예.정조의 비극을 정확히 표현한 문구입니다. 위에 소개한 세 권 모두 딱딱한 학술서적이 아니고 잘 읽히는 책입니다.

마녀고양이 2011-02-23 19: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사는 참 어렵습니다.
워낙 오랜 이야기이고, 사실 관계를 정확하게 알기 어려울 뿐더러
남아있는 이야기는 승자의 해석이라는 것을 저는 공감합니다.

사실, 현대사조차도 잘잘못을 따진다거나, 그것까지도 바라지 않은,
실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도 확실하지 않으니까요. 그건 제 자신의 일마저 그러니
누가 나쁘다 좋다 현명하다 아니다 이렇게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예요.

그냥 훌륭한 군주로 알고 있으면 안 될까요? 안 그래도 존경할 사람이 부족해요. 헤헤.

노이에자이트 2011-02-23 21:15   좋아요 0 | URL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승자의 해석에 맞서서 패자를 조명하는 책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죠.


cyrus 2011-02-23 1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사실 저도 이번에 정조의 역사적인 행적으로 문체반정은 처음이었거든요.
백승종 씨의 책을 읽으면서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를 볼 때는 한 쪽 입장만
보는게 아니라 서로 다른 양쪽 입장을 같이 보면서 비교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예전에는 한쪽 입장의 평가로 이루어진 책들만 읽는 편협적 독서였거든요.
노자님 덕분에 정조를 비판한 다른 책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

노이에자이트 2011-02-23 21:16   좋아요 0 | URL
자기 입맛에 맞는 책만 읽는 사람들 중에선 그와 반대되는 책을 읽을 때 자신의 믿음이 흔들리지 않을까 두려워하는 이들이 많습니다.그걸 극복해야 하는데 말이죠.

양철나무꾼 2011-02-24 0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권해주신 책은 강명관 거 하나만 읽었습니다.
잘 적어놨다가 나중에 차근차근 읽어봐야 겠네요.

노이에자이트 2011-02-24 16:31   좋아요 0 | URL
요즘 강명관 씨가 대중들에게도 많이 인지도를 얻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시장미 2011-02-24 0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마트폰으로 열심히 댓글 남겼는데....없어졌어요 ㅠㅠ 이따 다시 남겨야 겠어요 ㅋㅋ

노이에자이트 2011-02-24 16:31   좋아요 0 | URL
으흠...저는 스마트폰이 없어요...

쉽싸리 2011-02-24 1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고보면 지금의 우리는 참 편합니다. 그야말로 이현령비현령이죠. 그것도 또다른 역사가 되겠지요.
두루두루 살피어 자신이 논리를 갖추는게 중요하지 싶어요.

노이에자이트 2011-02-24 16:33   좋아요 0 | URL
무슨 사건이든 사실관계 다음은 해석을 둘러싼 논쟁입니다.주관과 희망섞인 기대까지 섞여있지요.

BRINY 2011-02-24 16: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같은 의문을 품었드랬습니다. 국사 교과서에서는 문체반정을 안다루고 있거든요. 추천하신 책들을 읽어봐야겠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11-02-24 16:33   좋아요 0 | URL
하하하...학창시절의 의문점을 성인이 되어 책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요.단 그 정도의 호기심이 안 남은 사람이 많아서 문제지요.

黑海 2011-02-25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성군과 폭군의 이분법 자체가 이미 봉건적인 것 아닌가요? 왕에 대해 왜 그리들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지 그게 더 궁금하군요.

오히려 중요한 것은 그 왕이나 왕족 및 귀족들 밑에서 때로는 복종하고 때로는 저항했던 평범한 "우리들"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거 아닌가요?

그 지배 아래 살았던 사람들에게는 폭군이나 성군이나 그게 그거일 수 있어요. 이른바 아테네 민주주의 시대에 노예가 그 이전에 비해 더 많았던 것처럼요.

그 당시의 노예나 여성들에게는 참주정이나 왕정이 민주정과 다를 바 없을 수도 있어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어디까지나 역사담론의 지배효과를 분석하는 일이지요. 항상 과거에 대한 상상일 수밖에 없는 언어적 구성물이 사람들을 어떻게 생각하게 만드는가

사실들은 무수히 많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어떤 주장이나 이론이 사실에 맞느냐 안 맞느냐를 따지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죠.

어떤 주장이 어떤 시선으로 어떤 논리로 과거를 바라 보느냐 그 논리가 사회에 미치는 권력의 효과나 문제점을 따져야지요.

스트레인지러브 2011-02-25 1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조의 인생을 통틀어서 일관된 정서는 '어릴 적에 비참하게 죽었던 아버지'에 대한 기억과 진혼, 그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정조는 어디까지나 유년 시절에 트라우마 속에서 아버지를 죽인 노론 벽파와 기성권위에 대항하고 복수하기 위한 정책들을 폈다'는 게 진상일지도 모르겠네요.

정조가 부대끼면서도 적대한 아버지의 원수가 당시의 기득권이였던 노론 벽파였다는 점이 지금의 정조에 대한 '개혁군주' 이미지를 만들지 않았나, 이런 생각도 들고요.

분명해 보이는 건 정조는 이산에 나오는 것마냥 '서민을 사랑한 애민군주'는 아닌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정조는 주자학적 전제군주를 지향하지 않았냐는 생각이 드네요. 전 솔직히 조선 임금 중에 진실로 백성을 사랑한 군주는 백성들 속에서 비참한 생활을 해 봤던 '철종' 하나라고 생각해서.

노이에자이트 2011-02-25 20:55   좋아요 0 | URL
저렴한 마음 님의 생각은 이한우 씨와 비슷합니다.단, 최근 정조어찰 연구성과에 의하면 정조는 노론 벽파와도 친하게 지냈다는 사실이 적혀있어서 화제가 되었지요.

루쉰P 2011-02-26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하 저 역시 주입식 교육의 피해자군요. ^^ 노이에자이트님 덕분에 사상 교정을 하고 갑니다. 저술이라는 것이 무서워 한 번 편향된 쪽으로 서술이 되면 일반 독자는 무비판적으로 따라 가길 마련입니다. 흠...이인화야 원래 싫어하는 작가니까 그렇다고 쳐도 이덕일의 책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을 감동적으로 읽은 저로서는 정조에 대한 평가를 달리 해 봐야 겠다는 생각을 하네요.

노이에자이트 2011-02-26 23:11   좋아요 0 | URL
우리나라는 주입식 교육도 아니죠.쑤셔넣는 교육입니다.

이덕일은 영향력이 크고 또 능력있는 저술가입니다.하지만 극단적인 주장을 하기 때문에 적이 많더군요.정조독살설을 부정하면 친일파라고 하는 등...

루쉰P 2011-02-27 08:10   좋아요 0 | URL
푸하하 그렇군요. 쑤셔 넣는 교육....정말 딱이죠. 이덕일은 참 책을 재밌게 쓰는데 그렇게 극단적이라니...영 무섭네요...

노이에자이트 2011-02-27 15:07   좋아요 0 | URL
안타까워요.그래서 적이 많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