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룡 팬이 많습니다.대부분 남자들인데 그 중에는 이소룡을 흉내내며 아뵤! 하는 괴성을 제법 멋지게 지르는 이들도 있지요.그런데 이런 사람들 대부분이 오른손잡이 자세로 주먹이나 발차기 흉내를 냅니다.그래서 그런 이들에게 이소룡은 왼손잡이 자세를 취한다고 일러준 적이 있습니다.영화 다시 볼 때 확인해 보라고 하면 "그래요? 몇 번씩이나 봤는데 그건 확인을 못해봤네요." 하는 반응을 보입니다.그런데 이소룡은 정말 왼손잡이였나요?
이소룡은 오른손잡이입니다.그런데 그가 창시했다는 절권도는 왼손잡이 자세를 취합니다.우리나라 절권도 도장에선 어떻게 가르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원래 절권도 자세는 왼손잡이입니다.즉 오른주먹과 오른발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지요.이소룡 영화를 자세히 보면 발차기 공격에서 앞으로 내민 오른발을 많이 씁니다.왼발은 몸돌려차기 공격 때나 쓰지요.이 몸돌려차기 공격도 태권도와는 달리 원을 그리며 후려차는 것이 아니고, 뒤돌아 찌르는 식으로 찹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은 오른손잡이가 많지요.그러니 왼손잡이 자세로 주먹이나 발차기를 한다는 것은 어색합니다.이소룡은 그의 책 <절권도>에서 왼손잡이 자세에 익숙해지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특히 주먹 가격이 어려우니 많이 연습하라고 하지요.비단 절권도가 아니라도 다른 타격무술-복싱이든 무에타이든_에 익숙한 사람도 오른손잡이가 처음으로 왼손잡이로 가격하려면 발차기는 물론이며 주먹의 기본인 원투 스트레이트 가격도 제대로 자세가 안 나옵니다.자세가 엉성하니 가격도 왠지 이상하죠.제대로 체중을 실어 때리려면 꽤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소룡은 복싱의 잽도 잘 씁니다.그런데 내 경험으로는 오른손잡이가 왼손잡이 자세로 아무리 연습해도 오른손 잽이 잘 안 됩니다.오른손잡이는 오른손이 묵직하고 강하기 때문에 스피디하고 경쾌해야 하는 잽에는 잘 안 어울리지요.그리고 왼손잡이 복서들도 오른손 잽은 그다지 많이 내지 않습니다.왼손잡이면서 오른손 잽을 잘 쓰는 복서로는 80년대 미들급을 호령한 미국의 마빈 헤글러 정도를 꼽을 수 있지요.
나는 절권도보다는 복싱 타법으로 왼손잡이 타법을 익혔습니다만 잽보다는 오른 주먹은 훅을 위주로 합니다.역시 잽은 오른손 잡이 자세에서 왼손 잽을 사용하는 것 만큼은 안 되더군요.그런데 오른손 훅은 오히려 왼손잡이 자세일 때 더 편합니다.이런 것은 각자 개인 차이가 있겠지요.
이소룡을 좋아한다며 그의 영화를 여러번 본 사람들 중에서도 그가 왼손잡이 자세를 취한다는 것을 내가 말해주니 비로소 알았다는 이들이 많습니다.그들은 영화는 좋아하지만 타격법에는 관심을 두지 않은 것이지요.아무래도 사람마다 관심사가 다르니까요.여러분도 그동안 이소룡이 왼손잡이 자세로 타격한다는 사실을 몰랐으면 이 글을 읽고 그의 영화에 나오는 격투장면을 유심히 관찰해 보기 바랍니다.또다른 신세계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