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시니는 왜 신실을 범했을까?>

 

망묘루뿐이 아니었다. 명시니는 신실(神室)을 범했다. ‘구경이라는 보도는 취재 없이 받아쓴 표현이다. 참으로 형언 불가한 호로쌍년이다. 신실에서 무슨 짓을 했는지가 초미 관심사다. 단언컨대 조선 신령들을 왜() 악귀, 무엇보다 아마테라스 오미카미에 무릎 꿇리는 주술 의식 따위를 행했다고 본다. 저들 패거리가 집권을 도모한 이후 벌여 온 해괴한 협잡질을 종합하면 이 간주는 음모일 수가 없다. 그보다 더한 짓을 했으면 했지, 더 이상 합리는 불가하다. 거기서도 CCTV를 껐을 테니 먼지 한 톨까지 뒤져서 흔적이나마 찾아내야 한다. 그 짓을 하도록 허락한 최고위직 공무원이 누군지도 밝혀 단죄해야 한다. 이 나라 역사와 전통을 어디까지 모욕했는지 도통 알 수 없으니 분하기 짝이 없다.

 

분명히 알아야 한다. 우리 사회 모든 분야 꼭대기에는 저 호로쌍년 같은 토착 왜구 매국노가 똬리 틀고 앉아 있다는 사실 말이다. 이번 반란 세력은 아마도 온전히 척결되기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 일천오백 년을 yuji해 온 힘이 어디 그리 호락호락하겠나. 안간힘 쓰는 개돼지들을 향해 저들은 썩은 웃음을 날리고 있다. 모르지 않으니 이번 깨달음으로 빛의 혁명은 비로소 저들과 맞짱 뜰 수 있는 세력으로 자라났다. 더는 질 줄 알면서 싸우는 싸움이 아니다. 지치지 말고 다 함께 웃으며 간다. 끝장낼 때까지!”

 

신문 보도를 읽고 분노가 치밀어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다. 나중에 글을 되작거리며 다시 읽던 중 문득 특별한 한 생각에 가 닿는다. 촉촉이 비 오는 일요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나는 종묘행을 결정한다. 명시니 범행을 속죄하기 위함이다. 어떤 곡절에서였든 이 나라 인민이 뽑아 놓은 대통령 배우자, 아니 실질 대통령이 저지른 범죄니까 인민 가운데 속죄 필요성을 깨달은 사람 누군가 해야 할 일이라 판단해서다. 물론 죄지은 당사자가 스스로 엎드려야 마땅하지만, 그럴 리 없으므로 대속(代贖)한다는 말이다. 대속은 명시니를 은총으로 극형에 처할 묘수다. 남이 짐을 져주었으니 은총이고, 빌 기회가 날아갔으니 극형이다. 어떤 의미에서 이 방법이 그런 인간 부류에게 줄 수 있는 유일한 처방이다.

 

한가위 연휴 무료입장이라 관람객이 많다. 저들과 다른 목적으로 온 나는 저들 행락에 아랑곳하지 않는다. 준비한 정수를 따른다. 통렬한 가슴으로 속죄한다. 비장한 넋얼로 이 나라를 중첩 식민지에서 해방해 주십사 기원한다. 전혀 다르게 열린 눈길로 정전을 바라본다. 사뭇 다른 발길로 숲을 걷는다. 죽음에서 비롯한 삶인 버섯들이 오늘따라 한껏 고요한 함성으로 나를 맞는다. 그들 앞에서 숨 멎기를 거듭하며 세 시간여 제를 올린다. 더는 견딜 수 없이 묵직해진 천추 통증을 달래며 돌아선다. 밥 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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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인용하는 일 넘어서서 남이 쓴 책에 길게 입대는 일 접은 지 벌써 3년이 훌쩍 지났다. 특히 제국 지식인이 쓴 책은 앞으로도 그렇게 할 작정이다. 오늘은 그 적조 딛고 부득불 이야기해야 할 시집 한 권을 꺼내 든다. 김선우 제7 시집 축 생일이다.

 

김선우는 내게 각별한 시인이다. 나는 그를 천하 시인이라 부른다. 그는 나를 도반 선생이라 부른다. 내가 그에게 어떤 도반(道伴)인지 나는 모르지만, 내게 그는 시로써 내 삶 결과 겹을 되작거려 없는 틈을 내고, 있는 새를 메우도록 하는 도반 시인이다.

 

김선우 시는 나를 시 바깥에서 불러낸다. 그 부름은 문학이나 언어 본성에서 나오지 않는다. 시 이전 얼 결, 넋 살이 비인과(非因果)로 이어질 때 시공간이 특정되면서 엄밀한 냄새를 피워올린다. 엄밀해서 그 냄새를 아무나 언제 어디서나 맡을 수는 없다.

 

냄새가 온몸을 돌고 시에 되스며들어 그 거점을 지우고야 세계로 번져간다. 나는 다른 시에서는 이렇게 경험하지 못했다. 이 경험이 축 생일에서 또다시 일어났다. 시를 읽어서 내 인생을 한층 더 깊게 알아차렸다고 말했더니 시인은 신비롭다고 답했다.

 

그 신비로운 알아차림은 다정함”, 그러니까 살가움에 관한 내 인생과 생각에 없는 틈을 내고, 있는 새를 메우도록해주었다. 살갑지 못한 사람임을 인정하고 나무와 물 본성인 살가움에 끊임없이 다가가야겠다고 한 결론이 온전하지 못했다는 뜻이다.

 

그러면 뭐가 온전하지 못했는가? 여전히 인간중심주의에 몸 담그고 있어서 그렇다. 나무와 물로서 살가움이 인간 살가움과 같지 않다고 했을 때, 나는 인간 살가움을 따랐다. 나무와 물 살가움이면 족하다고 생각하지 못했다. 인간은 왜 특별해야 하는가?

 

결국 내가 좀 더 살가워져야 한다고 한 각오는 내가 잘못했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 다짐이다. 아니다. 나는 잘못하지 못했다. 나는 나무와 물 방식으로 살가웠을 뿐이다. 그게 나다. 왜냐하면 나는 태어나 처음 먹은 음식이 모유 아닌 미음이었기 때문이다.

 

나는 동물성 모유보다 식물성 쌀, 그리고 바깥 물을 먼저 만나서 시생대 식이, 냄새 감각이 형성되었다. 그 감각을 따라 70년을 살았다. 70년 감각에 공명하는 냄새가 김선우 시에서 나는데 어찌 그가 내게 천하 시인이 아닐 수 있겠는가. 가히 숙명이다.

 

축 생일을 받아 한 호흡으로 읽어 내렸다. 하루 내내 그 영성과 기운에 깃들어 있었다. 마침내 시의 마음이어야 닿을 수 있는 어떤 있음이 세상에 스미고 번져 세상을 아름답게 지킬 수 있도록”(김선우) 널리 알려야겠다고 다짐해 이 기묘한 글을 쓴다.

 

개천절 아침이다. 내 인생 들마, 이제 분명하고도 모호한 새 길 열기 카이로스에 당도했음을 직감한다. 필경 천하 시인 김선우도 그런 특이점에 서 있을 테다. 하늘 열린 날 나지막이 내려앉은 잿빛 하늘 보며, 폴짝폴짝 뛰어 平平 세상 여는 백일몽을 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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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작정하지는 않았지만, 오늘은 건원릉(建元陵)으로 간다. 건원릉은 조선 태조를 모신 능이다. 필경 신덕왕후 두(!) 정릉과 태조의 길을 순례한 뒤라 생각이 그리로 향했을 테다. 건원릉서껀 아홉 능 모신 곳을 동구릉(東九陵)이라 부르며 능 군락 중에서 가장 크다. 초등학생 시절부터 익히 들어온 동구릉이지만 오늘 여기 이르기까지 장장 60년이 걸렸다.

 

능역 규모와 내 시간을 맞추어 보고 이번에는 건원릉만 다녀가기로 한다. 행금한 진입로와 그 길 따라 흐르는 내()가 삽상하다. 우줄대는 고목들이며 다보록한 버섯들이 숲 위아래를 번갈아 눈길에 내어준다. 그들에 홀려 시공을 잊다 보니 어느새 건원릉 홍살문 앞이다. 천천히 다가가 봉분 아래 언덕 발치에 선다. 예를 표하고 원 정릉 버들잎을 묻어드린다.

 

이로써 내 범주 인류학 서사 오늘치에는 태조와 신덕왕후 영혼이 해낙낙이 재회했다고 쓴다. 이어 발원 하나 올린다: 두 분께서 더불어 조선을 여신 선령으로 조선을 거듭거듭 팔아먹은 토착 왜구 매국노 패거리 악귀를 닫아주소서. 다른 능에는 없는 무성한 억새 관을 올려다보며 다시 한번 절하고 물러난다. 제국 개들이 왈왈대는 도시로 아금박차게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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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판에 나오는 명시니와 서겨리 패악질이 점입가경이다. 저들을 놓고 인간 보편 본성을 논하는 일은 물색없지만 저들만 보면 사악한 본성을 지닌 인간이 엄존한다는 사실 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물론 이때 본성은 어떤 외부 또는 관계 영향 없이 형성 yuji되는 타고난 개별 본태를 의미하지 않는다. ‘노는 물따라 본성이 병드는 이치는 구태여 과학을 들먹이지 않아도 진리다.

 

노는 물이 검찰이었던 김건희 특검 파견검사 놈들이 검찰청 폐지에 반대해 집단 항명하고 있다. 제 놈들이 여기 오게 된 곡절을 모를 리 없건만 노는 물힘이 얼마나 강하면 집단 항명할 잔머리까지 굴렸을까. 이런 일을 당할 때마다 새삼스럽게 놀라며 확인하는바 저런 물에서 노는 놈들은 도무지 인간이 아니다. 그러니 여태 행한 특검 수산들 제대로일 리 있겠나. 아이고!

 

아이고~ 아이고~ 아이고~ 곡소리 내며 나는 광장으로 간다. 이 나라 식민지 그늘은 대체 언제쯤이나 걷힐꼬. 1905년 을사늑약으로 나라 팔아먹고, 1965년 제2 을사늑약으로 다시 팔아먹고 2025년 제3 을사늑약으로 영구히 팔아먹을 요량으로 일으킨 친위쿠데타에 올라탄 토착 왜구 매국노 패거리 준동이 이제 징글징글 지경조차 넘어버렸다. 정말 피를 토해가며 맞서야 한다.

 

문득 서겨리, 아니 명시니가 정권 잡지 못하게 하려고 노심초사하던 때가 떠오른다. 기본에서 잘못된 정보를 바탕으로 내린 판단이었지만 크게 보아 올바로 선택했던 순간을 되새기면서 지난해 12월부터 걸어온 10개월을 돌아본다. 민주주의와 사회변혁에 늦깎이로 눈뜬 이후 언제나 그랬듯 이치상 기약 없는 여정임을 또 한 번 새긴다. ‘노는 물이 여기니 내 본성이라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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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시인 김선우 제7시집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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