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코의 경제학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최근 들어 유난히 가진 자들의 ‘갑질’ 행패가 우리사회를 뒤흔들고 있다. 가진 자들의 천박한 유세 떨기는 그들이 가진 게 돈밖에 없다는 사실을 백일하에 드러내주는 짓거리다. 저들은 ‘근본 없는 것’들 콧대 꺾기라고 생각하겠지만, 실은 자기 근본을 돈에 둘 수밖에 없는 것들이야말로 천하에 ‘근본 없는 것’들이다. 적어도 인간이려면 이 사실부터 알아야 한다. 아마 끝 날까지 저들은 여기에 의도적 무지를 드러낼 것이다. 아는 순간 곧 파멸이라는 진실만큼은 짐승의 감각으로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여론이 휘몰아치고 언론이 떠들어 법의 손길이 다가오면 마지못해 저들은 콧대를 90도 가까이 꺾어서 위기를 넘긴다. 물론 이 또한 비즈니스, 정확히는 몽키 비즈니스, 그러니까 협잡monkey business니다. 나중에 더 높은 각도로 콧대를 쳐들기 위한 전술인 것이다. 콧대를 꺾는 그 순간에도 저들은 나중에 다시 더 높이 쳐들 쪽을 향해 눈은 치켜뜨고 있다. 매판자본의 힘이다. 약탈경제의 힘이다. 저들은 이렇게 하여 스위스 비밀금고에 980조, 조세피난처에 870조 이상을 쌓아 놓을 수 있었다. 이 돈은 2014년 기준 노인· 장애인 복지 본예산을 두 배로 늘여 100년 이상 집행할 수 있는 규모다.


저들에게 그 많은 돈을 털린 을들은 어찌 살아가고 있을까? 아무런 잘못도 없이 늘 콧대가 꺾인 채 살아가고 있다. 갑 앞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다. 친구 앞에서도 그렇다. 가족 앞에서도 그렇다. 자기 자신의 인생 앞에서는 더욱 그렇다.


서울 변두리 가난한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재활용품 실은 유모차를 밀고 가는 허리 굽은 할머니 모습이다. 그들의 허리는 거의 90도로 굽어 있다. 따라서 정면을 보기 위해서는 반대로 90도 고개를 들어야만 한다. 여간 힘든 게 아니다. 자연스러운 콧대의 각도는 지면과 0도를 유지한다.


꽤 오래 전 세인의 논란꺼리가 되었던 ‘폴더 할머니’가 있다. 폴더라는 표현처럼 상체와 하체가 앞으로 거의 완전하게 접혀 있다. 그 상태로 지하철을 전전하며 재활용품을 모으고 있다. 집이 여러 채라는 둥, 아들이 자가용 몰고 와서 실어간다는 둥, 악의적 소문과는 달리 집은 옛날에 소유했던 기록뿐이고, 아들은 알코올중독인 일용직노동자라 한다. 그 분의 콧대는 당연히 지면과 거꾸로, 그러니까 갑들의 그것과는 반대방향으로 90도를 이룬다. 처지가 비슷한 을들의 언어폭력 때문에 그 분의 콧대는 더욱 무겁게 거꾸로 90도로 매달려 있다.


참으로 무서운 사회가 아닌가. 갑들의 갑질을 당한 을들이 더 못한 을들에게 갑질을 흉내 내어 저지르니 말이다. 갑들이야 처음부터 그렇다 치고, 갑들의 갑질을 내면화한 을들의 참담한 마음병이 사회 전반에 검푸르게 번져 있는 것이 문제다. 스톡홀름증후군이라는 서양식 표현도 있거니와 자기 자신에게 폭력을 가하는 자와 정체성을 공유하는 이 비극이 우리사회를 이 꼴로 만들었으며 앞으로 더욱 악화시킬 것이다.


자본주의가 유일한 이데올로기이자 종교인 세계에서, 그것을 극단화한 식민지 괴뢰국가에서 을들이 최소한의 인간다움으로 콧대를 꺾지 않고도 살아가려면 경제 주체로서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만 한다. 이것은 돈 앞에서 내리는 정치적 결단으로만 해결이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