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블루 in 그린세러피



  00. 요점 그린 레시피

 

세러피라는 용어는 이론적인 측면보다 실천적 측면으로 경사진 표현입니다. 저 자신이 개원의이므로 이론이 근간을 이루더라도 임상 실제가 원칙 수준이나마 곳곳에 들어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이 용어를 선택했습니다. 여태까지 드린 말씀이 문제의식에 비해 많이 미흡하지만 개괄적 소개 정도로 받아들이면 크게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뭔가 손에 잡히는 소득이 있어야 낚였다는 배신감 안 드실 것 같아서 초 간단 레시피를 마련했습니다. 이 내용은 여러 자료의 도움을 받아 정리한 제 책 안녕, 우울증권말 부록 부분을 조금 손을 본 것입니다. 여기 제시된 블루의 유형은 확정된 열거가 아니고 예시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호柴胡, 지실枳實, 맥아麥芽 등으로 치료하는 허무감정성 블루-<주요 증상> 전형적인 우울증 경향이다. 인생을 즐기는 자세가 부족하다(너무 진지하거나 도덕적이다). 행복감, 다행감이 들지 않는다. 허무하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 코 감각이 떨어지고 하품이 잘 난다. 잠자리가 편하지 않아서 밤새 뒤척거린다. 짠 음식이 당긴다. 신체의 한쪽에 문제가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논리적인 생각이 잘 안 된다. <자가 치료 도움말> * 슬로건: 인생은 놀이다! 심취할 수 있는 놀이 개발, 걷기운동, 소리 내어 책읽기, 씹기 운동 * 복합탄수화물(감자, 통밀), 바나나, 대추차 * , 방부제가 든 음식,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 큰 생선은 피한다.

 

후박厚朴, 상엽桑葉, 천마天麻 등으로 치료하는 감정불안정성 블루-<주요 증상> 불안하다.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계획·조직하는 일이 힘들다. 짜증이 잘 나고 죄책감이 생긴다. 지나치게 타인을 챙기려 드는 자기희생적 경향이 강해진다. 두통, 근육통 같은 통증이 잘 일어난다. 귀에서 소리가 난다. 트림이 올라온다. 여성의 경우 생리 전에 초조, 잔걱정 심하다. <자가 치료 도움말> * 슬로건: 나부터! 내꺼야! 싫어! (자기 경계를 확보하고, 남의 부탁 거절하는 연습하기.)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이미지 명상 * 따뜻한 물에 오래 불려서 지은 흰쌀밥, 뽕잎·구기자차, 영지도 좋다. * 술 한 잔 정도는 감정 기복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부자附子, 청피靑皮, 산약山藥 등으로 치료하는 무기력성 블루 <주요 증상> 무기력하다. 자기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져 당당하지 못하다. 관심사가 없어진다. 쾌감을 잘 느끼지 못한다. 결단력과 추진력이 떨어진다(자꾸 망설인다.). 먹지 않아도 살이 찐다. 만성적인 피로감이 있어 계속 졸리고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한다. 커피나 단 음식에 손이 간다. 머리가 들뜬 느낌이 들고, 얼굴 등의 근육이 뻣뻣하거나 떨리는 현상이 있다. <자가 치료 도움말> * 슬로건: , ○○○(자기 이름)! 간다! * 단전(복식)호흡, 매일 30분 휴식, 무산소운동, 승패가 걸린 게임 * 칡차, 생강차, 삼백초차. * 담배. 커피. 배기가스 등 납 성분에 노출되는 것 피한다.

 

인삼人蔘, 복령茯苓, 도인桃仁 등으로 치료하는 무감각성 블루-<주요 증상> 창의력, 서술기억력, 주의력, 반응속도가 떨어진다. 멍해진다. 행동도 더뎌지고 보행 상태에 이상이 느껴지기도 한다. 몸이 아픈데, 구체적으로 어딘지는 잘 모르겠다는 느낌이 든다. 배변·배뇨 문제가 있다. 안과 질환이나 마른기침이 있다. 잠이 일찍 깬다. 여성은 질 건조, 남성은 조루증상이 있다. 수면장애, 체중 변화가 일어난다. <자가 치료 도움말> 슬로건: 천천히 서둘러라! * 규칙적인 유산소운동, 시각 명상, 편지 쓰기, 매일 30분 혼자만의 시간 갖기 * 달걀노른자, 콩류 * 알루미늄 생활용품, 과도한 전기 자극, 형광등 조명, 폭력영화나 포르노는 피한다.

 

일반적인 보조요법-<영양요법> 1. 비타민 B(마음 안정), 비타민 C(부신 기능 강화) 2. 아연-(익혀 먹어야 흡수 잘된다.), 브로콜리 3. 아마 씨 기름(오메가-3 지방산) <아로마 요법> 라벤더, 세인트존스워트, 라임, 만다린, 베르가모트, 로즈, 자스민. 공포·불안의 경우 미르(몰약), 프랜킨센스. <마사지 요법> 세로토닌, 옥시토신 등 분비 촉진하는 전신 마사지 <손 요가 요법> (1) 책상다리 (가능하다면 가부좌) 자세를 취하고 편안하게 앉는다. (2) 깊이 숨을 들이마시면서 무심코 엄지손가락을 다른 네 손가락으로 감싸 주먹을 가볍게 쥔다.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새끼손가락부터 차례로 편다. (3) 깊이 숨을 들이마시면서 엄지손가락을 둘째와 셋째 손가락 뿌리 사이로 집어넣어 관통한 엄지손가락 머리 부분이 밖으로 분명히 드러나게 한 다음 주먹을 가볍게 쥔다.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새끼손가락부터 차례로 편다. (4) 깊이 숨을 들이마시면서 엄지손가락을 셋째와 넷째 손가락 뿌리 사이로 집어넣어 관통한 엄지손가락 끄트머리가 살짝 보이게 한 다음 주먹을 가볍게 쥔다.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새끼손가락부터 차례로 편다. (5) 다시 깊이 숨을 들이마시면서 엄지손가락을 넷째와 다섯째 손가락 뿌리 사이에 가볍게 얹은 다음 주먹을 가볍게 쥔다.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새끼손가락부터 차례로 편다. <요가>도 일반적으로 좋은데, 블루가 깊을 경우 지나치게 정적인 요가는 도움이 안 된다.

 

_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