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 자본론 - 사람과 돈이 모이는 도시는 어떻게 디자인되는가
모종린 지음 / 다산3.0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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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유명하다는 맛 집이나 거리를 찾아 걸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갈 때마다 많은 인파에 입을 다물지 못한 채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곳을 찾고 또 찾는다. 특색 있게 조성된 골목길에 들어서면 호기심에 사로잡힌다. 좁은 골목길을 따라 걷다 보면 마치 미로 안에 있는 것 같은 느낌에 빠지기도 한다. 그것은 호기심과 기대감일 수도 있고 당혹감과 혼란스러움일 수도 있겠다.

개인적으로 골목상권을 그리 즐기는 편은 아니다. 대한민국 골목상권을 몇 군데 돌았던 기억이 그다지 즐겁지만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골목길에 관한 이 책을 집어 든 건 골목길 상권에 관심이 생겨서였다. 각종 매체에서 그러한 상권에 대한 정보가 흘러나올 때면 나도 저 특색 있는 거리에 점포 하나 내고 싶다는 소망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선은 서울의 지리적 조건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머릿속에서 지도가 잘 펼쳐지진 않았지만 최근 뉴스나 각종 기사를 통해서 서울의 유명한 거리나 상권에 대한 내용을 접해온 것이 그나마 도움이 되어 다행이다 싶었다.
서울의 홍대, 가로수길, 삼청동, 인사동, 이태원 등 골목길의 역사와 조성 배경 그리고 변화된 과정을 살펴보다 보니 제대로 보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던 일이 아쉬움으로 돌아왔다.

저자 모종린은 골목길 상권에 관하여 다각도로 풀어놓고 있다. 무엇보다 골목경제가 곧 국가경쟁력을 키우는 일임을 강조하며 정부 개입의 적극성을 필두로 골목상권의 필요성과 중요성 그리고 상권을 조성하기 위한 조건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자영업자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까지 함께 알아야 할 지식으로 상권 문화를 이해하고 지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건축가 유현준 교수의 말대로 골목길의 매력은 밀도와 우연성이다. 저마다의 취향을 살린 가게들과 맛 집들은 대중에겐 예상치 못하는 즐거움을 준다. 이미 대형마켓의 획일화된 이미지에 지친 사람들은 그런 특색 있는 볼거리를 찾아 발걸음을 옮긴다. 더구나 젊은 층들의 아이쇼핑문화와 인증샷문화는 그러한 트렌드를 반영한다. 그래서 좀 더 자유로운 골목상권에서 독특한 아이템을 찾고 경험한다. 이렇게 한국의 이색 거리들은 외국인들에게도 즐거운 곳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외국인들에게 소개할 이색 공간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내용에 아쉬움이 밀려왔다.
가까운 나라 일본과 비교하더라도 너무나 터무니없이 적은 숫자이다. 그런 점에서 분명 일본에게서 배울 점이 많다. 우리도 관광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이러한 상권조성이 필요하겠다. 배낭여행객들을 불러 모아 각 도시만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말이다.

골목길 상권의 골칫거리는 역시나 젠트리피케이션이다. 낙후된 지역을 기껏 살려놨더니 임대료 상승 등으로 지역민이 이주해버리는 현상은 분명 안타까움이다. 특히 신도시나 관광지에 이러한 현상이 몰려 결국 빈 점포가 늘어나는 현상은 결국 지역상권을 침체기에 빠뜨린다. 이러한 예로 예전에 알뜰신잡 경주 편에서도 언급되기도 했었는데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결론은 여전히 숙제라는 이야기로 마무리되었던 기억이 떠올랐다. 잘 되는 곳에 투자가가 몰리고 자연스레 임대료가 상승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정부의 적절한 규제와 타협 아래 지역주민들을 설득한다면 장기적 안목을 가진 투자자들의 협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런 현상을 딛고서 골목상권이 일어서기 위해서는 수요자와 공급자 외에도 중간에서 지휘하는 중개자와 기획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유망한 자영업자나 성공한 기업가들의 영입과 임대차 시장의 역할이 더 요구된다. 골목상권 살리기 위해 입점업체를 규제하고 임대료 인상 억제 및 자영업자를 위한 시장경제가 조성되어야 하는 사실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얼마 전 TV에서 시장 상권을 살리기 위해 저렴한 임대료로 젊은 창업자들을 끌어들여 상권을 살린 예도 보았다. 그곳의 매장들은 젊고 에너지가 넘쳤고 상인 대표의 한마디 한마디에는 고마움이  묻어났다. 죽어가던 지역상권과 골목상권을 살린 예로 많은 이들의 노력이 돋보였다.

또 다른 예로 문화가 융성했던 공간이 매력적인 상권으로 탈바꿈한 곳은 단연 인기다.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나 작가의 도시 브루클린 같은 지역은 부러운 예이다. 그에 반해 자연스레 골목길 상권이 조성된 곳도 있다. 한 예능 프로에서 서퍼들로 인해 새로운 서퍼 관광단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 죽도해변을 본 적이 있다. 그곳의 맛 집과 서퍼 문화는 한국이 아닌 이색 문화가 느껴지는 곳으로 서핑을 하지 않더라도 찾고 싶은 곳이었다.

하지만 저자의 말처럼 한국 고유의 문화나 음식에 관한 골목상권이 부족한 것이 문제이며 나타났다 빨리 사라지는 상권도 문제이다. 장인정신의 결여와 계승의 문제는 좀 더 노력해야 할 것이다. 누구나 쉽게 차릴 수 있는 프랜 차이점들은 숙련된 기술을 요하지 않기에 그런 경험을 쌓을 필요가 없게 한다. 이러한 전문 인력의 부족은 장인정신을 저해하는 요인이다. 오죽하면 닭집이나 커피전문점도 프랜 차이점이 아니면 살아남기 어렵다고 하니 우리나라 상권의 실상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하나 덧붙인다면 골목상권이 너무 젊은 층의 소비문화로 자리 잡아서는 안될 것이다. 가족과, 그리고 노년층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아이들의 출입을 금하는 현상에 고개를 끄덕이다가도 씁쓸함을 떨칠 수가 없으니 말이다.

함께 사는 사회, 조금만 이기심을 접는다면, 조금만 더 공동체적 정신을 발휘한다면!
더 많은 이들이 걸으면서 다채로운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C-READI (Culture-Readi-문화가 준비돼야 한다)
성공한 골목상권은 공통적으로 문화 인프라(Culture), 임대료(Rent),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 접근성(Acess), 도시 디자인(Design), 정체성(Identity) 등 6가지 조건을 충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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