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지능 - 3세부터 13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공부 잘하는 머리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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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주말, 딸아이의 부탁으로 딸아이와 친구 셋을 데리고 현장답사 여행을 떠났다. 따사로운 햇살과 바람의 온도에 그렇지 않아도 기운이 넘치는데 그 속에서 아이들은 더 빛이 났다. 그날 아이들은 평소 궁금했던 여러 가지 질문들을 쏟아냈는데 질문 중 '수학은 계산기를 쓰면 편리한데 왜 굳이 곱셈과 나눗셈을 계산해야 되는지부터 '공부는 왜 해야 돼요?'라는 질문까지 이어졌다. 이러한 의문들은 성장과 함께 누구나 한 번쯤 가져본 생각일 것이다. 하지만 내가 지나온 세대에서 공부란 무조건 공부하는 시간에 비례해서 성공한다고만 배워왔다. 피나는 노력이 곧 상위권 대학으로 가는 열쇠였고 성공의 밑거름이었던 시대였다. 하지만 지금은 개천에서는 더 이상 용이 나지 않는다라는 말처럼 공부도 전략적으로 해야만 한다. 부모는 아이에게 최적의 공부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 아이를 잘 아는 것, 그리고 공부에 대한 나름의 철학적, 현실적 사고를 길러야 한다. 그렇다면 나는 내 아이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다시한번 되짚어 보고 아이들을 최적의 공부환경에서 양육하고 있는지 살펴야하겠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교육서이니 부모들에 한해 이야기하겠다.)

이 책은 IQ와 EQ 외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공부 지능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저자의 경험에서 비롯한 사례와 여러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지능과 후천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지능을 어떻게 공부 지능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즉 쉽게 말해 공부머리를 어떻게 만들어 주느냐를 얘기하고 있는듯하다. 나 역시 아이의 두뇌개발을 위해 뇌 관련 책을 찾아 본 적이 있을 정도로 아이의 능력별 적정시기를 찾느라 시행착오를 겪어 오고 있기에 내가 지금 여기서 더 해야할 일은 무엇인지 중점을 두었다.

육아카페나 부모들 사이에서 제일 많이 오고 가는 질문 중 하나가 언제쯤 시켜도 되는지에 대한 것이다. 영어의 적령기는 언제쯤인지, 그리고 조기교육이 과연 필요한지등은 물론 나도 많이 물어본 질문이기도 하다. 대답도 천차만별이라 노선을 정하지 못하는 부모들이 많은데 먼저 공부 지능의 연령별 적기를 살펴보면서 내 아이의 정신연령을 가늠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신체 연령과 정신연령의 차이점을 분명히 인지하여 적절한 시기를 잘 찾는 것이 중요한데 물론 여기에 아이의 흥미도까지 더해진다면 금상첨화일것이다.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기다려 주어야 할때 적당히 기다려 주는 것도 부모가 할 역할인 것이다.

공부 지능은 좋은 습관이나 주변 환경 그리고 다양한 학습법을 통해 길러진다. 특히 예체능과 야외활동 및 놀이는 아이에게 다양한 자극을 주어 공부 지능의 좋은 기반을 만든다. 체험을 통한 학습은 그만큼 아이들의 두뇌에 빛을 더한다. 또한 그러한 활동 속에서 호기심과 창의력 등이 샘솟는다. 그 모든 활동에 부모의 능력이 요구된다. 그래서 자칫 이 책을 읽다보면 어깨가 무거워진다. 부모도 똑똑하고 현명해야 할것 같다. 하지만 나의 짧은 경험에 의하면 부모와 아이과의 교감으로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게 도와주는 일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먼저다.

좀 더 학습적인 내용을 덧붙이자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반복학습, 올바른 동기부여, 수준별 강화 학습 등은 성취감을 불러일으켜 아이의 공부 지능을 성장시키는 요건이다. 이는 우리가 어려운 수학문제를 왜 풀어야 하느냐에 대한 답이 될 것이다. 우리의 두뇌는 그러한 훈련을 통해 더 발달하기 때문이다. 또한 암기력, 어휘력, 연산력, 암산력이 왜 수반되어야 하는지도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잘못 해석해서 아이를 사교육 시장으로 뺑뺑이 돌리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모든 내용이 당연하게 들리고 누구나 동의할듯하지만 주위에는 의외로 과하다 싶을 정도로 아이들에게 공부를 강요하는 부모가 있다. 시험문제 한두 개에 아이들의 얼굴 표정에 희비가 갈리는가 하면 주말까지 시간을 저당잡혀 학원을 가는 아이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내 아이를 최고로 키우고 싶고 잘 가르키고 싶은 욕구가 부모를 위한 건지 아이를 위한 건지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넘치는 정보에 부모들은 거름망을 적절히 사용하여야 하겠다. 공부 지능과 행복이 꼭 비례하는 것이 아니듯 부모는 아이를 긍정적이고 건전한 자아가 자라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부모로서 아이에게 해 줄 수 있는 일은 아이를 믿고 지지해 주는 것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겠다. 이번에 아이들과의 여행을 통해 나는 각자 아이들이 지닌 잠재력을 보았고 단순한 놀이 활동에도 열정 가득한 모습을 보며 느낀 점이 많았다. 부모의 역할 중 아이를 잘 관찰하고 이해하는 일이 정말 중요하고 또 함께하는 시간이 너무나 소중함을.

" 성공한 사람이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사람이 성공하는 것이다. " -p.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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