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문화의 이해
김시홍 외 지음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탈리아는 대제국 로마의 문화유산을 토대로한 역사와 문화의 대국이다. 그래서 그 역사적 현장을 방문하고자 하는 이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하다. 마찬가지로 내게 있어 이탈리아는 도시하나가 거대한 관광지일만큼 매력적인 이미지로 크게 각인되어 있다. 찬란한 문화유산이 잘 보존되어 볼거리가 많은 곳, 그리고 언젠가는 꼭 한번 방문해 보고 싶은 나라 정도로만 여겨왔었는데 이번에 이탈리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더해 볼 수 있는 책을 만났다. 역사에 관심이 많은 이들이라면 고대 로마의 유산과 정신이 깃들어 있는 이탈리아에 대한 관심은 당연할 것이다. 이 책은 이탈리아 문화의 근본을 설명하고 있으며 언어, 그들의 문학과 사상, 영화산업, 정치와 경제 그리고 사회문화 등에 대해서 여러 전문가들의 견해를 담고 있어 전문적 지식을 겸비해 볼 수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이탈리아에 대해 긍정적 이미지를 담고 있을 것이다. 벨파에제(아름다운 나라라는 표현), 오 솔레미오(오 나의 태양이라는 노래 제목), 메이드 인 이태리, 고대 로마, 바티칸, 와인, 오페라, 스파게티 등으로 알려진 이미지 말이다. 그러나 이탈리아에 대해 좀 더 깊이 들어가 보면 그 화려한 문화와는 달리 부정적인 이미지도 강하다. 불안정한 정치 상황과 맞물려 관료적 폐단이 끊이지 않았고 거대 범죄조직 마피아는 더욱 부정적인 의미에 힘을 실었다. 또한 가족과 친족 중심의 사회는 경제발전뿐 아니라 국가적 차원으로 보았을 때도 통일된 느낌을 갖추기가 어려웠다는 점을 꼬집으며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네 일상에서 이탈리아어는 그리 낯선 언어가 아니다. 특히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패션, 브랜드 네임(특히 자동차 브랜드로 많이 쓰임) 등에 많이 쓰이고 있으며 서양음악, 미술 용어 등에서도 만나 볼 수가 있다. 문학에서는 단테, 페트라르카, 보카치오 등의 생애와 작품에 대해 살펴보고 노벨문학상 수상작가들도 만나볼 수 있다. 이탈리아에서 제일 중요한 시점인 르네상스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보면서 이탈리아 문화가 어떻게 도시문화로 자리 잡아가게 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다.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더 나아가 유럽을 이해할 수 있는 전환기였다. 이 시기 이탈리아는 유럽 문화의 보편성에 기여하기 시작했고 이후 이탈리아 자체의 역사적, 문화적 정체성이 형성되어갔던 시기라는 점에서 이탈리아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 중 하나일 것이다." -p.125
이탈리아 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으로 영화산업이 있다. 이미 베니스국제영화제의 명성을 모르는 이들이 없을 만큼 이탈리아는 이미 세계적 수준의 영화를 제작해 오고 있다. 그래서 초기 이탈리아 영화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던 네오리얼리즘에 대한 이야기와 이탈리아 영화 거장들에 대한 소개를 만나볼 수 있다.

이탈리아는 통일 후 정치, 경제적으로 진통을 겪은 나라이다. 국민들의 높은 문맹률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대중매체의 발달과 함께 대중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또한 작은 사회집단으로 구성된 이탈리아인들을 통합하는 문제도 큰 과제였다고 한다. 313년 국가에 의해 공인된 이후 지금까지 이탈리아인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카톨릭은 경제성장과 함께 세속화 현상을 띄며 조금씩 변모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가족 중심의 중소기업은 성장 동력을 떨어뜨리고 있으며 연고주의는 능력 위주의 경쟁을 펼칠 기회를 박탈한다는 점이  대한민국의 사회와 닮아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그래서 더더욱 정치권의 부정부패는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등 여전히 진통을 겪고 있는 나라이다. 또한 여행객들에게는 치안이 불안한 나라여서 관광국의 위상이 실추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탈리아인들은 전통문화에 대한 애정이 상당히 높다. 자연상태 그대로 보존되길 희망했던 그들의 노력은 반도 전체가 박물관이라 불릴 정도로 세계적으로 부러움을 사고 있다. 또한 느림으로 대변되는 문화는 요즘 북유럽 트렌드와 맞물려 관심을 받고 있다. 역사 공부를 하다보면 한 번씩 방문하고 싶게끔 만드는 매혹적인 나라, 이탈리아~ 그들의 문화가 궁금하다면 한 번쯤 펼쳐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