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들의 일머리 법칙 - 글로벌 엘리트들에게 혼나면서 배운 성공 일습관
김무귀 지음, 장은주 옮김 / 리더스북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최근 대한민국의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꼬집는 책들을 펼쳐보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내용이 아이들을 공부만 잘하는 인재로 키워낸다는 것이다. 죽어라 공부만 하다 사회생활에 첫발을 내딛는 순간, 공부와 일은 별개의 영역임을 깨닫게 되고 직장생활은 생각만큼 뜻대로 되지 않는다. 물론 사회의 구조적의 개선도 필요한 부분이지만 우선은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기 이전에 업무에서 내가 갖추어야 할 역할은 무엇인지 한 번쯤은 고민해 보아야 한다. 직장에서 잘 살아남아 일도 커리어도 승승장구할 수 있다면 얼마나 만족스러운 삶이겠는가.

이 책은 저자가 세계 각국에서 배운 일머리 교훈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비법책이다. 꼼꼼한 일머리 부족을 메울 똑똑한 직장인들의 성공 일 습관이 담겨 있어서 그런지 저자도 책에 대한 자신감이 넘친다. 일본 경제경영서 대상의 영광을 안고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라는 타이틀에 대한 자부심보다 '미움받을 용기'는 서랍 속에 넣어 두라고 과감히 말하는 저자의 용기에 웃음이 났고 재일교포 3세임에도 그의 대한민국을 향한 사랑과 애정은 진심으로, 한국의 꿈꾸는 청년들에게로 녹아내리고 있었다. 그러한 저자의 당당함 뒤에는 정중함도 묻어난다. 그가 우수한 인재들에게서 배웠다는 비지니스 교훈은 열정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그 이상의 것이 들어있다. 그것은 땅 위의 현실을 직시한 이야기들로 직장생활뿐 아니라 인생의 자신감까지도 부여하여 결국은 자기다운 인생을 찾아가게끔 도와줄 것이다.

" 인생은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을 해야 행복한지를 깨닫는 자가 이긴다."
" 진짜 자아실현이란 자신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며 그것은 자신의 행복을 자유롭게  추구하는 것이다." -p.279

책의 전체적은 포맷은 여러 자기 계발서의 그것들과 큰 차이점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저자의 능력이 단연 돋보이는 점이 눈에 드러난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과감히 폰트에 컬러를 주었고 각 단락이 끝나는 지점에서는 모범생의 노트 정리를 들여다보는 기분으로 한번 더 새길 수 있게 했다.  일머리 법칙의 큰 틀을 5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일을 하기에 앞서 '기본을 인지'하고 '엄격한 자기관리'를 통해 어느상황에서나 이길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진다. 그리고 나의 가치가 상승하게 된다면 그에 맞는 '리더십 교육'을 통해 더 나은 나를 이루어 '만족스러운 인생'을 즐기는 것으로 정리하고 있다. 그렇다면 여러 이야기 중 솔깃하는 내용은 무엇이 있을까.

 

 

첫 장에서는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기본적 소양을 키우는 일이 반드시 필요함을 강조한다. 내가 생각하기에 실질적으로 이것이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주변을 보면 이 기본적인 것조차도 안되어 있는 이들이 태반이다. 그러고 보니 작년에 지인이 직원을 둘 뽑았는데 요즘 애들은 다 그러냐는 말을 시작으로 하소연을 한 적이 있었다. 이유인 즉 정말 시키는 일만 하며 본인의 의무는 뒤로하고 권리만 찾으려고 한다는 것이었다. 결국은 일 못하는 직원은 살아남을 수 없듯이 직원을 새로 뽑았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을 탓하기도 했었다.  저자가 말하는 쓰기, 말하기, 정리하기 이 세 가지는 업무에 있어서 기본 중에 기본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것들은 타인이나 윗사람에게는 좋은 이미지로 비칠 수 있기에 좋은 습관으로 굳히는 것이 필요하다. 

2장에서는 어떻게 보면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자기관리를 요구한다.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계획하고 시간을 엄수하는 것 정도는 여느 계발서의 내용과 다를 바 없지만 여기서는 복장과 외모에 대한 부분을 지적한 점이 새로웠다. 이 부분을 잘 설명했던 영화가 생각이 났는데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서 갓 입사한 여주인공이 외모관리에 공을 들이는 모습을 보면서 저렇게까지 해야 하는 건가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는데 조금은 납득이 되기도 한다. 특히 저자는 자기관리가 철저한 사람일수록 뚱뚱한 사람은 없다고 단언하기까지 하면서 외모도 경쟁력임을 망설임 없이 이야기한다. 물론 외모를 위한 과감한 투자가 정답은 아님을 덧붙이는 것도 잊지 않았다. 무엇보다 내적 외적으로 건강한 나를 유지하기 위한 자신만의 생활리듬을 강조하고 있다.

3장 이기는 마음가짐에 대한 내용에서 핵심적인 이야기는 본인의 일에 가치를 부여하는 일이다. 무슨 일이든 사소한 일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는다.  일에 대한 주체성과 도전정신은 결국 나를 최고 수준의 일을 할 수 있게끔 이끌어 주는 원동력이므로 내가 하는 모든 일에 애정을 쏟아야 함을 강조한다. 


"똑똑하기만 하고 너무 신중한 사람보다는 'IQ'는 평범하지만 남보다 앞서 움직이는 행동력 있는 사람이 결국 뭔가를 이루어낸다." -p.150

4장에서는 따르는 리더들의 이유 있는 능력이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내가 주체가 되어 모범이 되면 아랫사람으로부터의 믿음과 신뢰는 당연히 따라온다는 점을 강조한다. 운전기사에게 존경받는 사람이 되지 못하면 진짜가 아니야! 라는 말에서도 볼 수 있듯이 최근 운전기사들의 잇따른 폭로로 무개념 가짜 기업인들의 실태를 낱낱이 보아왔다. 그래서 진정한 기업인의 모습을 확인하려면 주변인들이 내리는 평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며칠 전 전 국민의 마음을 따뜻하게 달래주었던 기업의 기사가 실시간에 오르내린 적이 있었다. 회사 오뚜기의 기업적 청렴성에 대한 희망을 보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직원과 소비자를 소중히 생각하는 오너의 자질이 모든 기업인들에게 변화의 바람을 가지고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조직의 변화는 역시 사장 스스로 몸소 뭔가를 보여주는 데 달려있다." -p.219

5장은 자아실현에 관한 부분으로 저자가 가장 손을 많이 댄 부분이라고 한다. 뭐든 비슷한 문장은 독자를 설득하기에 한계가 있지만 지인들의 경험담을 통해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있다. 여러 사례를 보면서 내린 결론은 인생을 잘 살수 있는 방법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우선은 엉뚱한 곳에서도 재능을 발견할 수 있으니 좋아하는 일에는 도전정신을 아끼지 말라고 한다. 결국 그렇게 얻는 열정은 또 다른 시너지를 발휘하고 또한 나의 인생 가치도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Not or Never 문장처럼 항상 평생 공부한다는 일념을 가지고 도전정신을 아낌없이 발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것은 요즘 자주 거론되고 있는 백세 인생을 위한 필수 덕목이기도 한데 서드에이지(third age)를 준비해야 하는 중장년층들은 반드시 숙고해야 하는 문제이다.

 

 

 

저자는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어마어마한 재능을 가진 자들에게 보고 배우며 시작도 하기 전에 인생의 무게감에 짓눌려 있는 젊은 세대들에게 '자기 긍정감과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었다고 한다. 취업난과 경제적 상실감이 커져가는 사회 풍조로 인해 열등감은 커져만 가고 조그만 일에도 쉽게 무너져가는 젊은이들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크긴 하지만 나약한 정신 상태를 이겨내지 못하는 모습에 답답함을 느끼기도 하였다. 
인생의 가치를 우선적으로 생각한다면 무슨 일이든 도전해보며 실패를 밑거름 삼는 긍정적 마인드를 잃지 말았으면 좋겠다. 시도를 많이 하면 할수록 점점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믿는다면 말이다.  이 책은 인생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책이 아니다. 더구나 성공이라는 하나의 목표에 올인하는 책도 아니다. 좀 덜 벌더라도 진정으로 자유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내가 스스로 길들인 좋은 습관들이 해법을 제시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