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이기는 사람들의 비밀 - 불공평한 세상에서 발견한 10가지 성공 법칙
리웨이원 지음 / 갤리온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 초부터 유독 자기 계발서와 인연이 많다. 그래서 나름 생활의 변화가 있었느냐고 묻는다면.. 그렇다이다. 지금까지 보아왔던 자기 계발서에서의 비즈니스 철학이라고 말하는 것들이 대부분은 비슷한 패턴을 쥐고 있었는데 공통적인 것은 나 자신을 구제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뿐이라는 사실이다. 그렇게 무수히 책을 덮고도 실행으로 이어지지 못한다면 그 많은 책들이 던지는 메시지가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결국 이기는 사람들의 비밀]의 저자 리웨이원은 11년간 5만 명의 기업가들을 컨설팅한 중국 최고의 컨설턴트이다. 그는 다수의 책으로 베스트셀러 위치에 오르며 그 입지를 탄탄히 하였지만 그런 그도 인생의 초반은 수많은 역경과 시련이 있었다. 그래서일까, 그의 어조에는 힘이 넘친다. 현실이라는 냉혹한 세계에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끌어내기 위해 이 책의 독자들에게 '실현 가능한 성공법칙 10가지'를 제시한다.

무수히 많고 다양한 조건 속에서 살고 있는 개개인들에게 '성공한 이들의 법칙이라는 것이 누구에게나 통하는 일일까' 의구심이 들겠지만 이 책은 단지 성공이라는 높이에 걸맞은 패턴을 요구하는 책이 아니다. 어차피 시작부터 평등하지 않은 조건 속에서 실질적으로 나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일에 어떠한 면에 치중해야 더 나은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저자는 변화에 앞서 세상에 대한 인식 전환부터 인간관계, 시간관리 및 계획 등 일상의 사소한 습관에서부터 역경을 기회로 만드는 기술과 전략, 그리고 무엇보다 나를 대표할 수 있는 나만의 무기를 갖추는 법까지 담아내고 있다.

절친 중에 인맥을 중시하는 친구가 있다. 예전에 무엇 하러 그렇게 불필요한 관계를 많이 맺어 피곤하게 살까 하며 부정적인 시선을 가진 적이 있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 친구가 작은 사업을 시작하자 그렇게 맺어진 인맥들은 난관에 봉착할 때마다 해결점이 되어주는 순간들을 직접 보고 느끼며 인맥관리를 그냥 한 것이 아님을 실감한 적이 있었다. 그래서 책의 첫 부분도 인간관계에 관한 내용을 먼저 기술하고 있는 듯하다. 그만큼 나를 위한 20%의 에너지가 되어줄 인맥은 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산이나 다름없고 또한 그들과의 관계를 통해 나의 호감도와 안목을 길러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대인관계를 불편해하던 나도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요소임을 깨달았다.

그리고 일전의 책도 그러했듯이 자기 계발서에서 가장 치중하는 부분이 바로 시간관리와 철저한 계획이다. 자기와의 싸움이 가장 필요한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 아닐까 한다. 성공한 이들은 대체적으로 삶이 여유롭다. 그들의 경제적인 면도 있겠지만 그들은 자신과의 시간관리에 철저하다. 여가를 즐기면서도 충분히 할 일을 완수하는 노련함을 보인다. 그래서 저자는 시간관리의 여러 측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24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최적의 시간에 최고의 능률을 올릴 수 있는 시간대를 파악하는 것, 일의 중요도를 선별할 것, 그리고 업무는 되도록 정해진 시간 안에서 유동적으로 해결하되 결코 능력 이상의 일이나 불필요한 업무는 떠안지 않을 것, 과도한 업무로 스트레스를 떠안지 않는 것, 일할 때와 놀 때를 구별지을 것, 마지막으로 업무능률 상승에 휴가를 잘 활용하는 법등이다. 이것은 직업의 유무를 떠나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이러한 패턴이 습관화가 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길이 열린다. 또한 업무 외 시시각각 던져주는 불시의 사건들에도 탄력적으로 대처할 능력이 생길 것이다.

여기서 올 초반의 나의 경험을 얘기하자면 나는 최근까지 늘 과도한 업무량에 쫓기어 일상은 피로에 찌들어 있었고 그렇게 좋아서 시작한 일들도 점점 재미가 없어지고 있었다. 그렇다 보니 인생 타령에 빠지게 되고 일은 그야말로 생존수단으로 전락해버리고 있었다. 그러나 몇 권의 자기 계발서를 읽으며 찾은 해답이 바로 시간관리였다. 일을 하면서 나도 모르게 버리는 시간이 많음을 인지하면서 우선은 그날 할 일에 대한 계획을 오전에 세우고 업무의 집중적인 시간대와 그렇지 않은 시간대를 분리함으로써 능률의 효율성을 경험했었다.(체계적으로 다이어리를 쓰기 시작한 것도 올해 들어 첨이다.) 오죽하면 아차. 깜빡했다!라는 말을 밥 먹듯이 하였는데 그러한 습관이 없어지고 또한 가능한 계획한 일을 마무리를 하는 습관을 들이다 보니 여가시간이 늘어남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사무실 환경개선이나 가족들에게도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겨난 것이다. 이러한 습관이 몸에 붙기까지 나와의 싸움을 이어가는 일이 쉽지는 않았지만 내 생활의 전반적인 흐름이 바뀌었음을 느끼게 된 것이다.

 

 

내가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이유가 뭔지 아십니까?
생각의 방향이 바뀌면 운명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당신을 성장시키는 사람도, 망치는 사람도 결국 당신입니다.
당신의 생각을 바꾸지 않는 이상, 어느 누구도 당신을 바꿔 놓을 수 없습니다." -p.207

 

 

 

 

이렇듯 개인적인 변화를 이루어냈다면 성공이란 문턱에 좀 더 가까워지기 위한 큰 역량에 관한 면도 꼬집어 보아야 한다.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을 평가할 때 그들의 경제적인 면만을 보고 평가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곳엔 무엇보다도 중요한 오너로서의 자질을 더 많이 평가한다. 최근 뉴스에 심심찮게 등장하는 소식 중 하나가 오너의 갑질이다. 대중들은 자신이 당한 일처럼 함께 분노하며 오너 개인뿐 아니라 그 기업에게서도 등을 돌린다. 그렇다면 힘들게 쌓아온 커리어를 무너뜨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무엇이 중요한지는 잘 알 것이다. 업무의 현장에서 직원들을 잘 다루고 또한 실수나 위기가 닥쳤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는 성공한 이들의 일화를 통해 배워볼 수 있겠다. 실질적으로 회사의 대표나 굵직한 인맥들을 두고 있는 이들을 만나보면 그들만의 대화법, 그리고 소통하는 방법 등에서 정도의 차이점을 느낀 적이 있었다. 심지어 업무능력에서의 탁월한 감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님을 느꼈으니 말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이에게 행운이 오지 않듯이 많은 경험과 부단한 학습은 기회의 순간을 재빨리 인지하게 되고 더 나아가 핵심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도와준다. 나를 객관적으로 잘 들여다보며 타인의 평가에 대해 귀를 기울이는 자세도 필요할 것이다.
"강자는 희생을 통해 자신을 높이고, 이기심 앞에서 스스로 자신을 낮춘다." -p.267

결국 자기 계발서는 목적이 있는 독서활동이기에 본인에게 맞는 주제를 택하면 되겠지만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한 번쯤 시도해보길 권한다. 분명 나에게 맞는 비법들이 있을 것이다. 하고 싶은 일을 즐기면서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즐기면서라도 해야지 않겠는가. 인생의 성공 여부를 떠나 내 인생을 위해서라도 충분히 알찬 충고가 가득하니 나를 돌아보고 변화하는 나를 꿈꾸며 지금 자신에게 새로운 도전장을 내밀어 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