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강아지, 고양이 스케치 세트 - 전2권 5분 스케치 시리즈
김충원 지음 / 진선아트북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내 아이들이 한창 연필을 쥐고 그림을 그리던 시절, 못 그리던 실력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나는 아이들의 주문이 두려웠다.
"엄마, 고양이 그려줘. 강아지 그려줘" 하면 늘 같은 얼굴에 같은 자세만 그렸는데

그러다 간혹 구체적인 지시사항이 떨어지면 적잖게 당황한 기억이 난다.

그림은 그려볼수록 실력이 늘어난다고 하지만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는 습관도 없는 데다가 포토샵에 익은 손은 연필그림은 당최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

마음속으로는 그림 연습 좀 하고 싶은데..라는 막연한 바람만 한가득이었다.
그런데 요즘은 뭐든 독학으로 해보기에 좋은 교재들이 줄기차게 나오고 있는데

탐나는 것이 한두 개가 아닐 만큼 좋은 책이 많다.
조금만 연습해도 적당히 그럴듯한 작품이 되니 신나는 건 당연하거니와 자기만족할 수 있는 조건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만난 스케치북은 익히 잘 알고 있는 김충원님의 책으로

아이들이 어렸을 때 저자의 책이나 교재를 많이 활용한 적이 있었다.
이번엔 아이들이 아닌 내가 도움을 받고 동물 그림에 자신이 없던 내게 재미와 흥미를 준 책이었다.

이번에 출간된 5분 강아지, 고양이 스케치는 연습 노트까지 구성품으로 알차기도 하지만 엽서보다 조금 큰 사이즈로
가방에 넣어가지고 다니면서 틈날 때마다 스케치를 했는데

아이들이 그린 그림만 해도 여러 장을 훌쩍 넘겼을 정도로 특히 좋아했다.
슥슥 선을 따라 그려보기도 하고 다양한 스케치 기법으로 각양각색의 그림이 완성되니 신기한 모양이었다.
그림을 그리고 있을 때 지나가는 사람들도 힐긋 쳐다보며 관심을 보이기도 하였고
엄마의 입장에서는 폰이 아닌 그림에 집중해 있는 모습이 참 보기도 좋았다.

 

 

 

 

앞부분은 간단하게 선으로만 표현하는 스타일이 주인데 만화용 펜을 이용해서 그리면 표현하는데 더욱 깔끔하다. 각기 굵기가 다른 펜을 활용과 다양한 스케치 기법은 그 품종과 캐릭터의 느낌에 어울리게 표현해 볼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스케치 도안만 있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코멘트도 곁들여져 있어서 해당 종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다가갈 수 있다. 뒷장으로 갈수록 섬세한 터치를 사용하거나 다양한 선 쓰기를 통해 더욱 실물 같은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 다른 건 몰라도 각종 그림도구에 욕심이 있다 보니 여러 가지 필기구를 이용해 볼 수 있는 기회도 가져보았고 무엇보다 연필로 스케치를 할 땐 연필의 그 느낌을 맘껏 느껴볼 수 있어 좋았다.

 

 

 

 

코커 스파니엘을 그리다 몇 년 전에 키웠던 코카 세 마리가 떠올랐다. 지금은 모두 하늘로 가버렸지만 정말 즐거웠던 기억이 많았다. 가장 기억이 나는 건 사냥견의 습성을 가진 덕에 공원에서 두꺼비를 물어 독이 퍼져 응급실을 쫓아갔던 기억과 아침부터 마당에서 뱀과 대치하고 있던 장면은 잊을 수가 없는데 나중에라도 한번 기억을 더듬어 스케치해 보아야겠다.~^^
좀 더 섬세한 그림을 선호하기에 뒷장 부분을 몇 개 그려보았는데 확실히 레이아웃은 잡혀 있으니 그리기가 한결 수월했다.
제일 어려운 구도와 비율이 맞추어져 있으니 섬세한 표현을 연습하고 결과도 괜찮아 만족스러웠다.

 

 

 

동물을 좋아하지만 한 번도 그려본 적이 없었는데 이제는 나의 냥이를 예쁘게 담아 보아야겠다. 충분히 더 연습하면 그리는 시간도 단축이 되니 더욱 부담 없이 스케치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세세한 동작의 움직임이나 재미있는 순간까지도 포착해서 담을 수 있을 것 같고 또 촬영해 두었던 사진을 보며 키우는 냥이의 모습도 그려 보았는데 확실히 자신감이 커졌다.
굳이 누군가에게 배우지 않아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그림을 그려볼 수 있는 일이었는데 왜 여태 망설이고만 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벌써 가까운 지인들에게도 보여주었더니 반응이 좋았고 나도 아이들과 외출 시 꼭 챙기는 아이템이 되었다.
특히 동물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한 권 챙겨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