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 여행 스케치 - 나만의 이야기가 있는 그림 수업
사사키 기요시 지음, 한진아 옮김 / 경향BP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이 사로잡히는 장소에 서 있으면 늘 아쉬웠던 점이 똑같이 카메라에 담는 것보다
그 풍경을 나만의 것으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가끔 한 적이 있다.
대충 스케치를 하고 나만의 컬러로 색감을 입혀보는 상상은 머릿속에서만 이루어졌었지 실행에 옮겨볼 생각을 놓치고만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항상 무언가 머뭇거리던 일이 일상이 되어 습관화되 버린 탓이 이제까지의 나를 만든 건 같았다.
그런데 역시 독서의 힘은 강하다고 올 초 읽은 자기 계발서에 힘을 실었다.
그래서 처음 가벼운 수채화 책을 시작으로 간단한 오브젝트를 그리면서 수채물감과 조금 친하게 되었다.
물의 농담과 다채로운 색감들이 어우러져 자유로움을 드러내는 그림은 더할 나위 없이 신기한 작업이었다.
그래서 조금 더 용기를 내 본 것이 이 풍경화 책이다. 표지에서 전해지는 다양한 풍경에 그냥 끌리게 되었다.

책을 펼치자마자 내가 찾던 느낌의 책이어서 반갑기도 했지만 또 한번 걱정이 앞섰다.
관연 내가... 이걸 할 수 표현해 낼 수 있을까.. 하는 걱정~^^

 

 

 --------------------

 

 

우선 다양한 풍경의 그림들이 많아서 좋았고 지나치게 섬세하거나 복잡하지 않아서 좋았다.
그림을 통해 다양한 기법에 대한 안내도 상세히 기재되어 있었다.
크게 확대하여 설명해 놓은 부분도 있어서 나 같은 초보 도전자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좋은 교본인 셈이다.

 

 

멋진 풍경 몇 장을 감상한 후 본격적으로 구도 잡는 법과 밑그림을 그리는 요령에 대해 안내한다.
뭐니 뭐니 해도 수채화는 생략과 강약 조절만 잘 해주면 오랜 시간 밑그림에 시간을 많이 허비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저자는 다양한 사이즈의 스케치북의 사용을 권하는데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풍경을 다양한 사이즈에 담아보는 재미가 더 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았다.
중요한 건 풍경을 상세히 그리지 않는 것이 포인트이다. 그래야 더욱 자연스럽고 멋스러운 그림이 탄생한다.
또한 채색도 덩어리로 칠하여 마무리로 조금씩 세세한 부분을 터치해주는 것이 포인트인듯하다.

 

 

전체적인 분위기가 완성되면 점경을 넣어주는데 점경이란 부수적으로 넣는 작은 사람이나 동물, 차 등을 말한다.
점경이야말로 풍경화의 생동감을 더해주며 더욱 완성도 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점경을 넣는 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장을 할애하여 설명하고 있다.
넣는 위치나 사이즈 다른 건물과의 비율 등을 조절하는 방법이 가장 인상적으로 와 닿았다.
풍경화 작업시 간단해 보이지만 제일 신경이 많이 쓰일 부분이 바로 이런 점들이기에
샘플점경을 다양하게 그려보는 작업도 필요할 것 같았다.

 

 

다음 단계인 채색 부분으로 가면 다양한 풍경을 붓과 물 그리고 여러 가지 도구로 표현해 볼 수 있는 기법들이 나와있다.
빛과 그림자를 잘 살려 포인트를 살리고 구름이나 바다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과
색감과 질감을 잘 살릴 수 있는 비법도 설명이 되어 있다.
전체가 아니면 부분부분을 먼저 시도해 보면서 전체를 따라 표현해 보는 방법으로 익히는 방법도 좋을 듯하였다.

 

우선은 포켓용 스케치북에 풍경의 부분을 따라 그려보았다.
전체적인 느낌만 비슷하게 살려보고픈 마음은 벌써 나만의 붓질대로 나만의 그림으로 태어났다.
그다음으로 밑그림을 충분히 살려 가볍게 채색만 하는 기법을 써보기도 하였다.
그러고선 본격적인 풍경화 작업을 하였는데 역시 첫 장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물론 똑같을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책 속 풍경과 비슷한 느낌을 살리고 싶었기에 여러 번 붓질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맑고 투명한 느낌이 좀 없어지긴 하였어도 나름 만족스러운 그림이 나와준 것이 신기하였다.

 

 

 

간단하게 스케치하여 부분부분을 따라 그려보았다.
스케치만 비슷하게 나오면 느낌 있는 그림이 탄생할 듯도 한데 아무래도 많은 습작이 필요할듯하였다.
색을 입히는 작업은 정말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어서 사이즈가 작은 스케치북에 한 장씩 그려보면 좋을 듯하다.

 

 

 

--------------------

 

 

 

본격적으로 풍경화 작업을 해 보았는데 아마 작가는 느낌대로 샤사샥 하셨겠지만
처음 그려보는 풍경은 내겐 쉽게 다가오지 않았다. 계속 붓질을 해댈 수밖에 없었으니 말이다.~^^
세세하고 꼼꼼한 마무리 작업은 나름 조금 자신감이 붙어서 정성을 들여할 수 있었다.

 

 

어느 정도 느낌은 비슷하나 작가의 고도의 테크닉은 역시 다작으로 해결해야겠다.
붓의 터치나 좀 더 자연스러운 붓놀림과 물농도는 뜻대로 안되었다.
채색도중 실패작도 나왔으니 말이다.ㅎ
풍경의 특색을 잘 이해하고 자연물의 특징 등을 잘 연구할 필요성을 느꼈다.
세밀한 관찰력과 조화로움을 좀 더 살피는 일이 필요할 듯하였다.

 

 

 

 화면이 커지고 물감의 사용도가 빈번해지다 보니 200g 종이가 얇게 느껴지기도 했다.
좀 더 고급 용지에 그리고 픈 생각이 들었다.
기법을 표현하고 덧칠을 할수록 종이가 힘들어하는 게 느껴졌다.ㅎ
스케치에 재미를 붙이다 보니 다양한 심지와 제품에 눈길이 가서 몇 가지 구매하기도 하였는데 확실히 감이 우수하다.

 

 

나의 백팩에 소지품이 하나 더 추가될 것 같다.
마음에 드는 장소에서 간단한 스케치 정도는 해 볼 자신감을 얻었다.
나의 일상이 조금 더 다채로워진 기분이 든다.
나처럼 어느 정도 생각을 품고 있는 이들이라면 과감히 도전해 보았으면 좋겠다.
해보지 않고선 나의 실력을 가늠해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글을 통한 산책으로 필사를 즐겼다면 이번에는 본격적인 산책을 통해 그림을 즐기고 싶어졌다.
틈날 때마다 취미를 붙이다 보면
어느새 멋진 나무가, 꽃이, 건물이 탄생하게 되는 즐거움을 가득 담아볼 날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