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손글씨 - 나도 한번 써볼까?
임소희(라라) 지음 / 컴인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런운 손글씨가 유행하기 시작하고 각종 제품과 광고등에서도 각광받기 시작하자 유행처럼 서점가에도 캘리그라프책들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또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어서 유행하는 상품에 민감한 편이라 상품에 캘리가 적절히 어우러진 상품들의 인기도가 높아짐을 실감하게 되었고 그 분위기에 캘리그라프를 한번 배워볼까 생각해 본적도 있었다. 하지만 컴퓨터와 포토샵이 손에 익은 지가 너무 오래되어 손글씨 쓰는 일이 귀찮고 번거롭게만 느껴졌다. 학창시절엔 낙서 꽤나 하면서 손글씨를 디자인도 자주 했었는데 말이다. 그러다 올해 뭔가 새로운 걸 한번 해보자는 결심에 필사를 시작하고 밋밋하게 베껴쓰기보다 다양한 글씨체로 느낌있게 해 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시작한 손글씨에 차츰 재미를 붙여나가다 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는데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는 손글씨책이 눈에 들어왔다.

 

 

 

전문적인 캘리책에서부터 아기자기 손글씨 책들이 많이 선보이고 있는데 이 책의 첫 느낌은 표지에서 전해지는 따뜻한 파스텔톤과 자연스러운 글씨체에 초보자도 어렵지 않겠구나라는 느낌이 전해졌다. 옆에서 관심을 보인 10살 딸아이가 따라쓴 모습에 까다롭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장점이라면 귀여운 일러스트와 낙서하듯 날려 써놓은 글씨 그리고 다양한 글씨체로 지루하지 않게 써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책이다. 글씨 귀퉁이를 나만의 느낌대로 꾸며보는 것도 꽤 흥미 있는데 좌측 그림을 따라 해 보되 색감이나 패턴의 변화를 준다면 더욱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책들처럼 같은 글씨를 여러번 써보는 연습페이지는 없으니 글씨체만을 위한 연습용 위한 아니다. 

우선은 글쓰기에 앞서 다양한 재료와 도구들을 갖추는 것이 중요한데 아이들 키우는 집이라면 색연필, 사인펜 정도는 기본으로 있을 터이고 그 외 다양한 붓 펜이나 만년필 등 종류별로 한두 가지는 구비하고 있어야 다양한 느낌의 글씨를 써볼 수 있다.
나는 얼마 전 구매한 붓 펜을 가지고 손의 강약을 조절해 다양한 글씨를 써 보았는데 아무래도 쓰면 쓸수록 도구 욕심이 나는 건 어쩔 수 없다. 문구점에서 다양한 펜들에 시선을 못 떼고 구경하다 결국은 몇 가지를 더 구매해야 했으니 말이다.
쓰면 쓸수록 다양한 도구로 뽐낸 글씨가 더욱 매력 있게 느껴지고 벌써부터 누군가에게 편지를 쓰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쓰기 연습을 통해서 확실히 좋아진 건 손떨림이다. 손글씨를 너무 오랜만에 쓰는 것도 문제지만 항상 붓 펜을 들고 글을 쓰다 보면 왜 이리 손의 미세한 떨림이 느껴지는지 짜증이 날 정도였는데 손끝의 힘을 조절하는 법과 손목의 힘을 조절하는 감을 좀 잡은 듯하다.
역시 꾸준히 써보는 방법 외엔 달리 방법이 없음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전문가들의 동영상을 보면서 슥슥 거리낌 없이 써 내려가도 작품이 되는 글씨를 보며 마냥 부러워만 하고 있었는데 어느새 손에 익어가는 글씨들이 신기하다. 햇살이 넘나드는 거실 한편에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열심히 써보고 혼자 흐뭇하게 전문가라도 된 마냥 즐거워하고 있는데 어느새 내 딸아이가 나의 글씨를 보고 감탄사를 쏟아내고 있다. 자연스레 어깨에 힘이 들어가며 "엄마 잘하지?" 라며 맘껏 뻐기고 있으니 말이다.~^^

 

 

 

좌측 보기를 참고한후 우측페이지에서 따라쓰기를 해 본고 연습장에 다시한번 써보아야 진정 내가 쓴 글씨로 다가올 것이다.  전체적인 조화와 어색하지 않은 느낌을 살려내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지만 많이 따라써보는 일이 중요하다. 같은 글씨라도 조금씩 다르게 써보고 배치도 여러방법으로 놓다보다보면 조금씩 실력이 늘어나는것을 느낄것이다.

 

 

다양한 글씨를 써보고 자유롭게 낙서하기까지 마스터하고 난후 뒷면 부록에 각종 태그와 엽서 꾸미기를 오래서 본격적으로 꾸며보기에 돌입해 보아도 좋을 것이다. 택은 선물포장시 사용하고 엽서는 좋은 글귀를 적어 책갈피 등으로 사용해도 좋다.
그렇게 전문적이지도 않으며 뛰어난 캘리그라프로 디자인이 되어진 책도 아니기때문에 다양한 글씨체에 관심을 두는 분들에게 좋은책이다.
지나치게 전문가다운 글씨체를 따라하려다보면 몇번 써보다 우울해지면서 펜을 놓아버리기 쉽다.

그러니 천천히 시작해보자~
이 한권의 책으로 나만의 개성있는 글씨를 담아 선물과 함께 전한다면 센스 있는 이로 기억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