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 쎈 초등 수학 3-1 (2017년) 초등 최상위 쎈 (2018년)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엮음 / 좋은책신사고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The highest level
◆ ◆
3단계 난이도별 학습으로 고난도 문제 완전 정복

 

 

문제집을 선택할 때 항상 고민이 되는 부분이 난이도였어요.
그러나 이번 연도에는 별도로 문제집을 준비하지 않고 1년을 보냈었는데요.
왜냐하면 시험도 없어지고 단원평가시험의 난이도도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굳이 문제집의 필요성을 못 느꼈었거든요.

그런데..아무래도 마음에 걸리는 것이 수학 과목이죠.~!!  이유는 3학년이 되면 조금 어려워지는 것도 있지만
학원을 다니지 않는 딸아이에겐 문제를 좀 풀려보아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다행히 수학에 대한 거부감도 그리 크지 않고 평균 이상의 실력은 갖고 있는 듯하여
난이도가 조금 있는 쎈수학을 선택하였어요.
어려운 문제도 조금씩 풀려보아야 뇌가 열린다고 하더라고요.ㅎ

그런데 친한 지인 왈..수학문제집을 보더니 쎈수학 시키려고? 문제집 쎌텐데~~라며 괜찮겠느냐는 반응이었어요.
대체 얼마나 세길래 하고는 슬슬 걱정이 되긴 하였답니다.
평소 미리 예습까지는 하지 않는데 다행히 1단원이 덧셈 뺄셈이니 문제가 없어 보였어요.
그럼 어떤 구성이로 이루어 있는지 살펴볼까요?


쎈수학은 개념학습을 시작으로 알파단계,베타단계,감마단계 세 단계로 이루어져 있어요.

개념학습에서는 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우는 기본적인 내용들을 설명해 놓았는데요.
덧셈,뺄셈의 여러 가지 방법과 받아올림,내림 등 차근차근 짚어주었어요.
또한 심화 부분은 조금 더 쉽게 설명을 해 주어야 했어요.
아직까진 세 자릿수가 익숙지 않기 때문에 두 자릿수와 한 자릿수로 다시 설명을 해 주었답니다.

 

 

 

 

알파 단계는 여러 유형의 문제로 이루어져 있고요. 한가지 유형에 확인,발전문제가 2개 있어요.
알파 단계는 덧셈과 뺄셈으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만나보고 실력을 키워보는 페이지예요.
아직 배우지 않은 부분인데도 4번 유형까지는 어렵지 않게 해결하였어요.~
나머지 유형은 교과과정과 연계해서 같이 풀어볼 예정이랍니다.
그런데 문제점을 느낀 부분은 문제를 풀어볼 공간이 조금 부족하다는 점이에요.
저 같은 경우는 빈 공간에 풀이과정을 꼭 남기도록 하는데요.
그래야지만 채점을 할 때 아이가 어디서 실수를 하였는지 한눈에 보이거든요.
물론 연습장을 따로 놓고 하는 아이들도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그 점이 좀 아쉬웠습니다.

 

 

베타 단계는
역시나 조금 난이도가 있어요..
총 18문제가 있는데 뒤로 갈수록 비슷한 유형보다는 문제 형태가 다 달라요.

즉 다양한 방식의 문제를 접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고 한 번씩 더 깊이 생각해야 하는 문제들입니다.
이런 문제 유형은 안 풀어보면 절대 실력이 늘 수 없기 때문에 확실히 베타 과정을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꽤 높아질 거란 생각이 드네요.
4번까지 같이 풀어보았는데요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 같아
당분간은 엄마랑 같이 풀어보아야 할 것 같아요.~

 

 

감마 단계는 예상대로 쉽지 않네요. 제가 봐도 어렵고요.
4학년 큰아이에게도 풀려보았는데 한두 문제는 헤 깔려 하네요.ㅎㅎ

특히 아이에게 잘 설명을 해 주는 일이 어려운 부분인데 역시나 이 부분에선 무료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어 정말 좋았습니다.
1번 문제를 동영상을 먼저 보여주고 해결할 수 있게 끔 해 보았는데 아직 완전하진 못해도 끄덕끄덕하네요.

 

 

 페이지 상단에 있는 바코드로 바로 접속하면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어요.

 

 

한 단락이 끝날 때마다 있는 창의사고력 퀴즈 페이지는
일상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수학적 원리를 재미있게 문제로 만들어서 생각의 힘을 키워줄 수 있는 페이지네요.
가족과 함께 같이 문제를 맞히어 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답니다.
문제집 뒷부분 경시대비 평가문제도 자신감을 키우는데 좋을것 같네요.

 

 

 

지인의 말대로 난이도가 있는 문제집입니다.
특히 베타 부분 중간부터는 스스로 학습이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당연히 어렵다도 하소연하네요~^^
새 학기가 시작되면 꾸준히 엄마와 같이 하는 게 더 좋은 학습방법이 될 듯합니다.
어려운 문제도 척척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싶네요.
경시대회까지의 실력은 생각하고 있지 않지만 자신감을 길러주는데 초점을 두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