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풀꽃도 꽃이다 - 전2권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자식이 있다면 최선의 능력을 다해 돕고 지도하고 보호해야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공간을 허용하는 일이다.
존재할 공간을. 아이는 당신을 통해 이 세상에왔지만 '당신의 것'이 아니다.

- 에크하르트 톨레*

 

 

인생은 유한한데 무한경쟁...
성적표에 석차를 가하는 유일한 국가, 대 한 민 국~!
학교에선 졸업장을, 학원에선 공부를...
전국 1%안에 들기위한 엄마들의 뒤틀린 교육관..

위 사실은 모두들 익히 들어온 이땅의 교육현실이죠.
옛날보다 살기는 더 좋아지고 있는데 어떻게 우리 아이들은 살기가 더 어려워져 가는 걸까요?
학창시절 별보고 등교해서 별보고 집으로 돌아올때

내 아이만은 절대 공부로 10대를 힘들게 보내게 하진 않으리라 다짐했었죠.

그런데 그러지 못하고 있는것 같다는 생각에 정신이 퍼뜩 들었어요.

내 아이를 잘 알고 있고 또한 제 나름의 교육관이 그래도 다른 엄마들보단 괜찮다고 생각했던
저의 오만함에 비수가 또 한번 꽂히는 기분이 들었어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마음으론 이해하지만 현실과 적당히 타협하면서 아이들을 양육하고 있는 제 모습에
이정도면 괜찮을꺼라고 착각을 하고 있었던것 같았어요.

조정래 작가님은 현 정치적 상황과 교육현실에 대해 거침없이 까발림니다.
또한 올바르고 이상적인 교육자 강교민을 통해 현 교육자 및 학부모들에게 어떤교육이 참 교육인가를 말하고자 합니다.
강교민선생님이 전교석차가 공개된 후 풀이 죽어 있는 아이들이게 칠판에 이런 내용을 적어 위로합니다.
" 이 세상에 문제아는 없다. 문제 가정, 문제 학교, 문제 사회가 있을 뿐이다. ".
ㅎㅎ
조정래님의 작가의 말에 강교민은 무슨 뜻의 줄임말일까하며 퀴즈를 내셨죠..
물론 그 정답은 각 인터뷰를 통해 밝혀지기도 했는데요..
강력한 교육 민주화의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전 강한 교육 민주주의 라고 생각했었어요.ㅋ

조정래작가님은 우리교육이 더 어려워진데는 정치권부터가 문제였다는 사실을 꼬집습니다.
이명박이 부활시킨 일제고사때문에 아이들의 목이 더 졸렸던 사건부터
선행학습, 사교육 그리고 왕따, 학교폭력, 영어공부에 미쳐있는 현 세태를 1권에선 낱낱이 드러내줍니다.
아마 읽으시면서 화가 많이 나실 수도 있어요.ㅎㅎ
특히 원어민선생들의 눈에 비친 한국의 모습은 정말 낯뜨거운 수준이었습니다.
원어민 강사를 뽑는데 금발에다 파란눈의 백인이 1순위 조건이라니 이게 무슨 황당무개한 조건인지...에휴..
오죽하면 국영수가 아니라 영수국이라네요..

in seoul !
상위 1%에 들기위한 학부모들의 처절한 발악으로 자살위기에 내몰리는 아이들 얘기는 끔직할 정도였어요.
아이들의 꿈은 부모의 꿈으로 대체되어 오로지 성공과 출세만을 향한 공부기계같은 삶을 살고 있는 아이들,
이 아이들을 외면하고 있는 대한민국이 정말 원망스러웠어요.
무엇보다도 특히 어른보다는 아이들의 비틀린 교육관이 더 걱정스러웠어요.

주변에도 조기교육,선행학습에 아이들 매니저를 자처하고
자식교육만을 위해 자신의 인생을 올인하고 있는 분들이 있긴 합니다.
분기별로 학원을 체크하고 주변아이들과 경쟁을 시키고 학교공부뿐아니라 다른아이들과의 경쟁에서 지지않으려는 과욕때문에
별의별 학원을 다 보내고 있는 실정이니 내 아이를 만능으로 만들려는 부모의 욕심은 하늘을 찌르고도 남을것 같더라구요.

그리하여..부모는 자기객관화 즉 자식과 나를 분리시켜 생각해야한다는 내용이 참으로 와닿았네요.

 

 

1부에선 현 교육의 문제점을 알려주었다면 2부에선 그래도 희망을 제시합니다.

공부란 취지에 따라, 필요에 따라 적당하고 알맞게 하면 되는 것입니다.

부모의 뜻대로 공부만 하던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 부모와 타협하고 설득하는 과정이라던지
문제아들을 학교밖으로 내치지 않고 끌어안은 학교이야기며
또한 대안학교 및 혁신교육에 관한 내용은 어두운 교육현실에 조금은 위안이 되었답니다.
특히 혁신학교의 세가지 핵심정신에 대해 다시한번 되짚어 보며 우리 현 교육에

빨리 자리잡아 가야한다는데에 동의했어요.

경쟁 아닌 협력
주입 아닌 토론
배제 아닌 배려

얼마전 핀란드의 교육시스템에 대한 짧은 영상을 본적이 있어요..
시험으로 평가하는 일은 당연히 없고 그러니 지나친 경쟁도 없고숙제도 없고 틀에 짜여진 규율이나 규칙등이 없이
오로지 아이들만을 위한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들 조차도 얼굴에 빛이 나보였어요.
정말 저곳에서 아이들을 교육시키고 싶단 생각을 한없이 하였답니다.ㅎㅎ
우리나라도 점차 확대시행중인 이 혁신교육이 점차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큰 공헌을 하였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무엇보다도 세대간의 차이를 극복하는데는 기성세대들의 노력과 이해가 절실하며
아이들과 같이 성장해 가는 모습이 필요할것 같아요.
아이들과 같이 자연을 느끼고 생명을 느끼는 참교육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하지 않을까요?

우리 부모들..
무엇이 중요한지 정신좀 차립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