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족 이야기 1 - 비밀의 샘 신비도서관
김춘옥 지음, 김완진 그림 / 청어람주니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어람주니어에서 아이들을 위한 의미 있는 책이 나왔다.

<길족이야기>라는 제목의 판타지 동화인데 꽤나 철학적 의미까지 내포되어 있다.


세상은 길에서 시작되고 길로 완성되는 것


아주 먼 옛날 사람 사이에 길이 없던 시절.

위태롭게 살아가던 인간 세상을 하늘나라 선녀가 개입하면서 길족이라는 종족이 생겨난다.

길을 만드는 길만족, 그 길을 다지고 돌보는 길찾족,

길찾족을 따라다니는 그림자족, 길만족의 발자국을 먹는 발먹,

길족이 만든 길을 걸어 다니는 사람인 걸음족.

안타깝게도 하늘의 규율을 어긴 대가로 선녀는 샘물 지킴이가 되어 평생 노래를 해야 했고 그 대를 길만족이 이어가야만 하는 운명에 놓이게 된다. 샘은 길족들의 생명수로 이 물을 마시지 않으면 죽게 된다.

문제는 그렇게 서로의 다리가 되어주어야 될 길이 그렇지 못하면서부터다. 길을 소유하고 통제하길 원했던 길찾족들의 반란이 일어난 것이다. 길찾족의 족장은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고 늘 새로운 길을 찾는 길만족들이 평화와 안정된 삶에 걸림돌이 된다고 여겨 그들을 잡아 가둔다. 죽어라 일만하는 길만족과 그들의 발자국을 먹고 사는 발먹들은 길족 세계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희생되고 있었던 것이다.

즉 큰 것을 위해 작은 것이 희생되는 불공정한 사회가 만들어졌고 소수의 희생이 당연시되는 비도덕적인 질서가 자리 잡은 것이다. 전반적인 줄거리를 보면 우리가 걸어왔던 잘못된 역사를 반추하고 있다. 새로운 길을 열려고 하는 자들은 늘 그 길을 두려워하는 자들과 맞서야 했다. 그들의 투쟁이 오래되면 될수록 희망의 가치는 빛이 났지만 희생은 컸고 아픔도 오래갔다.


그런 길찾족들의 눈을 피해 엄마와 살고 있었던 길새는 열세 살이 되던 해 운명이 달라진다. 길족은 열세 살이 되면 길만족 혹은 길찾족으로 DNA가 결정된다. 생일날 엄마와의 약속을 마지막으로 길새는 혼자가 된다. 길새는 누군가의 쫓김을 피해 길족 마을에 들어선 뒤 자신의 숨은 능력을 만나게 된다. 나무와 풀을 움직여 길을 연 것이다. 길새는 예상대로 길만족의 아이였다.

그런 길새곁을 맴돌던 길포는 사냥꾼임에도 길새를 돕는다. 궁금한것 투성이던 길새는 의심을 조금 걷어내고 길포를 따라나서다 사냥꾼들에게 붙잡히게 되고 어떤 동굴에 갇히게 된다.

​본격적인 이야기는 여기부터다. 길새와 길찾족 족장 길모아와의 운명. 그리고 앞으로 길새의 활약으로 길만족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는 2권에서 만나볼 수 있다.

길새가 길족마을에 들어섰을 때 길새는 유독 신발만 도드라졌던 길족사람들을 보며 한 가지 특이점을 발견하게 된다. 각각의 신발 분위기와 발자국이 닮았다는 사실을. 우리는 각자의 걸음으로 각자의 인생을 살아간다. 그리고 각자의 발에 맞는 신발을 신고 살아간다. 가끔은 제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은 과욕이라고 여긴 적도 있었으나 어떠한 신발이든 제발에 맞추는 능력을 지닌 길만족의 능력만큼은 나도 물려받고 싶다.

길만족의 발자국을 신나게 먹어치우던 발먹은 과연 어떤 의미일까.

아이들끼리 책 이야기를 나누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