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 2021
전광진 엮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국어사전을 활용하는 아이들이 얼마나 될까.

휴대폰만 손에 있으면 손쉽게 빨리 찾아볼 수 있으니 사전의 활용도는 그만큼 떨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사전의 필요성은 독서량이 늘고 글을 쓰면서 간절해진다.

나도 큰 아이가 초등학생일 때는 들고 다니기 좋은 작은 사전을 사준 적이 있었다.

자주 활용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고학년 때는 담임선생님들께서 따로 준비하라고 해서 좀 더 큰 사전도 샀었다.

분명 급작스러운 어휘력 상승으로 대비해야 한다는 걸 알고 계셨기 때문이다.

이는 추천사에도 언급이 되어 있다.

우리나라 아이들의 기초교육이 다른 회원국에 비해 떨어지는 이유도 어휘력 때문이라고 한다.

아이들은 모르는 단어를 보면 찾아보려 하지 않거나 설상 찾았다고 해도 대충 의미만 보고 지나친다.

그러다 보니 진정 단어의 속뜻을 파악 못하니 문장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저자는 진열용 사전이 아닌 아이들의 손에서 닳고 닳는 학생용 사전을 만들고자 하였다.

 

 

 

옆면이 반짝반짝한다. 사전이 더 빛이나는듯하다.

해당 자음 부분에 홈을 만들어 놓아 찾는 시간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겠다.

확실히 기존 사전과 비교해봐도 찾기가 수월하다.

 

 

 

 

편찬 목적과 사전의 기능을 살펴보니 속뜻 학습의 의미가 눈에 들어온다.

이 사전은 속뜻 풀이 국어사전으로 초등생들이 활용하기 좋게 구성이 되어 있다.

학습용 어휘 2만 8000개를 담고 있으며 한영, 한한, 한자 자전 기능도 겸하고 있다.

(아이가 내가 읽고 있던 책을 보고는 음복[飮福] 뜻이 뭐냐고 물어봤지만 초등 사전에는 실려있지 않은 단어였다.)

영어뿐 아니라 한자어까지 풀이해 놓고 있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겠다.

 

 

 

 

 

찬찬히 살펴보니 정말 다기능 다 효과라는 말을 실감하겠다.

단어 옆에 한자풀이, 영어 단어가 기재되어 있고 한자 뜻을 이용하여 의미를 풀어놓으니 한자도 한 번 더 알게 된다.

비슷한 말과 반대말도 한 번 더 눈여겨보게 되고

특히 가꾸다/꾸미다, 심하다/더하다, 나다/생기다, 낮다/얕다처럼

비슷한 듯 다른 말을 눈에 띄게 정리를 해 놓은 것이 마음에 들었다.

아이들이 문장을 쓸 때 매끄럽지 못한 경우가 많았는데

어떤 문장에 어떤 단어가 더 어울리는지 익힘으로써 좋은 문장 쓰기에 도움이 되겠다.

 

끝부분에는 부록편도 내용이 알차다.

속담 및 관용어, 고빈도 단음절어 한자풀이, 만화 고사 성어뿐 아니라

빨리 찾고 많이 아는 방법과 꽃잎달기놀이학습을 통해 사전과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둘째 딸아이가 사전을 보더니 우와 단어가 이렇게 많았냐며 놀란다. 끝말잇기할 때 좋겠다며 딴소리다. ㅋㅋ

 

아이가 책을 읽다 모르는 단어를 물어보면 급한 마음에 검색한 뒤 뜻만 일러주었었는데

간혹 그 뜻조차도 말이 어려워 이해하지 못할 때가 있었다.

하지만 사전을 쥐여주고 나서는 모르는 단어를 직접 찾아보게 했는데

한자어를 보며 의미를 익히니 훨씬 이해가 잘 된다고 한다. 덕분에 나도 편해진듯하고.

 

 

 

 

직접 집에 있는 사전과 비교해보아도 훨씬 장점이 두드러진다.

아이가 책을 보다 총독이라는 단어를 찾아보았는데 한자어를 풀이가 되어 있어 좋고

영어 단어도 한 번 더 익힐 수 있었다.

앞으로 쭉 활용하면서 많은 꽃잎을 달아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