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스파링 파트너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76
박하령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의 성적보다 더 걱정되는 건 성장통이다. 물론 그건 아이들의 몫임을 잘 안다. 아이들도 곧 친구들과의 관계, 성적, 이성, 외모, 진로 고민 등 내가 지나온 시간만큼 비슷한 환경을 지나며 무수한 고민과 갈등과 아픔의 덩어리들과 싸우면서 한 뼘씩 성장할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자음과모음 출판사에서는 꾸준히 청소년 문학을 출간해오고 있다. 나의 스파링 파트너는 처음 만난 책이다. 여섯 개의 단편들이 어렵지 않고 이야기의 상황이나 전하는 메시지가 좋아서 당장 딸아이에게 읽어보라고 건네주었다. 이러한 책은 그러한 감정을 간접경험해 볼 수 있고 아이의 문학적 감수성도 길러줄 수 있어 좋다.

 

책을 읽고 가만히 돌아보니 난 이처럼 다양한 고민을 하며 지나온 것 같지는 않다. 어쩌면 다행일 수도 있지만 그랬기 때문에 성장통을 늦게까지 앓았던 것 같다. 오히려 다양한 경험들이 주는 고통에 마주해 본 이들이 더 나은 어른으로 성장한다. <수아가 집으로 가는 시간>의 나연이는 주변인들의 눈으로만 보았을 때 바르고 착했다. 별문제 없이 어른들의 눈에 맞춘 성장기를 지나고 있던 나연에게 수아라는 아이가 집에 오면서부터 내면의 변화를 겪기 시작한다. 자신도 미처 몰랐던 또 다른 나를 들여다보며 앞으로는 자신의 마음에게 더 솔직해지고자 한다. 나연이처럼 자신의 감정에 혼란스러움을 느끼거나 감정에 솔직하지 못해 속앓이를 하는 친구들이 있다. 내 감정에 손해를 끼쳐 자신을 힘들게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반면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에 자신을 맡긴 경우도 있다. <여름을 깨물다>에서 하나는 잘못한 어른들로 인해 잠시 떠나오게 된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도 주눅 들어 하지 않고 좋아하는 친구에게 서슴없이 자신의 마음을 드러낸다. 비록 하나의 첫사랑은 감히라는 한 마디를 뒤로하고 끝내야 했지만 하나는 그때의 자신의 감정에 대한 가치를 중요하게 여긴다. 부모의 운명에 휩쓸리지 않고 누구를 향한 원망보다는 자신의 감정에 충실한 하나가 멋져 보인다.

 

청소년기에는 질풍 노동의 시기이자 감정이 영글어 가는 시기다. <굴러라, 공!>에서 하윤이는 정의감에 불타는 성격이다. 반 친구들을 곤란하게 하고 사사건건 문제의 중심인 홍모를 응징하기 위해 작은 복수를 계획한다. 하윤이는 폭력과 비폭력의 상호작용까지 고려하며 나름 고민을 한다. 다만 상황이란 것이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지 못했다. 옳고 그름에 대한 단순한 판단이 엉뚱한 결과를 불러오게 되어 혼란스러움에 빠지자 자신의 감정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합리화를 한다. 아마도 하윤이는 내내 죄책감과 싸워야 되겠지만 더욱 감정에 신중하며 성장할 것이다.

 

<마이 페이스(My pace)>속 주희는 자존감이 바닥이다. 잘나가는 연예인 언니와 늘 비교당하며 주눅 들어 있다.

그러던 어느 날 하정이라는 친구를 만나면서 자신만의 속도를 찾아가게 된다. 누구와 비교할 필요도 없고 누구를 따라갈 필요도 없이 나의 페이스를 유지하며 최선을 다하면 된다는 진리를 깨닫는다. 무엇보다 주희는 부모에게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

 

자신만의 목소리는 상대가 아닌 자신에게도 분명하게 전달해야 한다. <너는 나의 스파링 파트너>에서 현민은 기주라는 아이로 인해 두려움과 맞닥뜨리게 된다. 평소 무뚝뚝하고 무시하는 듯한 말투로 대하는 아빠와의 관계도 적잖은 스트레스였는데 기주의 능청스러운 뻔뻔함에 독이 오를 대로 오른다. 하지만 현민은 기주를 자신의 두려움을 극복할 힘으로 바꿔 생각한다. 평소 꾹 눌러 두었던 생각에 힘을 불어넣자 당당해진 자신을 보게 된다. 아빠의 부정적인 영향을 밀어내고 자신만의 감정 독립을 한 현민이 기특하다.

 

<발끝을 올리고>는 우리라는 울타리 안에서의 겪는 감정의 변화를 재밌게 보았다. 오해로 인해 순식간에 우리에서 왕따가 되어버린 다미의 극복기를 보며 아이가 잘 보고 배웠으면 했다. 상황은 괜찮아졌지만 다미는 상처를 받았고 그 과정에서 나름의 노력을 했다. 그 모든 일들이 절대 없었던 일이 될 수는 없으며 다미는 인간관계에 있어 진정한 우정이나 믿음에 대해 다각도의 시선을 갖게 될 것이다. 그렇게 성장하고 달라지는 것이다.

 

여섯 가지 단편들이 관통하는 주제는 아픔을 통해 성장한다는 이야기다. 이야기에 사건이 있어야 고민과 갈등이 있듯 성장기에 겪는 통증은 그만큼 자신을 더 단단하게 한다. 성장기의 감정은 여리다. 쉽게 다치기도 하지만 깊은 상처를 남기기도 한다. 반면 그 상처에 조금만 애정을 쏟으면 그만큼 회복력도 빠른 것이 성장기의 아이들이다. 내 안의 또 다른 나를 어떻게 끌고 나갈지는 자신의 몫이다. 어른들은 스스로 헤쳐나갈 수 있도록 틈을 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제 그릇만큼 또는 제 그릇보다 좀 더 큰 지혜로 세상을 밀고 나가며 단단하게 성장해 나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