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리 서점의 크리스마스 이야기
에드 맥베인.로런스 블록 외 지음, 오토 펜즐러 엮음, 이리나 옮김 / 북스피어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교인은 아니었지만 크리스마스의 동화 같은 분위기는 즐겼었다. 산타 할아버지, 루돌프, 크리스마스트리, 선물, 캐럴, 흰 눈 등은 기분을 들뜨고 설레게 한다. 게다가 연말 분위기까지 더해지니 얼마나 신났던가.

하지만 사는 게 빡빡할수록 그런 것들을 잊고 살았던 것 같다. 나조차도 크리스마스는 종교인의 축제로만 여기며 애써 즐기려 하지 않았다.

그런 내게도 올해는 크리스마스 관련 책이 선물로 오게 되었다. (이것도 우리 방탄이들덕이기도 하지만.ㅋ)

 

책에 대한 어떤 정보도 전혀 몰랐다. 미스터리 서점이라는 게 실제로 존재하는 곳인지도 몰랐고, 유명 작가들의 단편집인 줄도 몰랐다. 이 책은 서점의 주인인 오토 펜즐러씨가 17년 동안 유명한 미스터리 작가에게 단편을 의뢰해서 단골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제공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작가들의 이야기에 제한을 두었다. 크리스마스에 미스터리 서점을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한 사건을 기획할 것! 그렇다 보니 이야기는 마치 실제 일어난 사건인처럼 실감 나는 이야기도 있다. 미스터리지만 그다지 자극적이거나 끔찍함 없이 가볍고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수준이다.

 

 

 

 

 

희귀본을 쫓거나(희귀본 하나면 쓰러져가는 서점을 구할 수 있다) 오래된 원고 얽힌 이야기들은 익숙하지만 <모작 살인 사건>처럼 찌릿! 반전과 <내 목표는 신성하니>에서의 짜릿! 복수극도 재밌었다. <엄마가 산타클로스 아저씨를 죽였어요>에서 느낀 섬뜩함은 오히려 동정심으로 변하기도 했고 <녹슨 책갈피 도난 사건>에서 벌어진 살인은 안타까워 그냥 묻고 싶기도 했다. <동방 박사의 간계>에서는 달달한 로맨스를 느낄 수도 있지만 반면 질투심에 눈먼 살인극도 등장한다. 미스터리라 싸늘하게 오싹한 이야기도 있다. 조금 약하기는 하지만.~~^^

<크리스천 킬러>는 진짜 혼자서 빵 터졌던 이야기였다. 제목부터 조합이 묘하듯 진지 코미디 같다가 마지막에 오는 전율은 어째. ᄏᄏ 유명 작가의 친필 원고를 훔친 할머니의 반전 인생이 돋보이는 <이름이 뭐길래>까지 쉴 틈 없이 책장을 넘기며 크리스마스를 보냈다.

 

 

 

 

역자도 언급했듯이 가장 좋았던 이야기는 <크리스마스가 남긴 교훈>이었다. 이 이야기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심과 타인의 취향을 공감해주는 이야기여서 더 좋았다. 어떤 이들은 타인의 취향과 선택을 펌하하거나 무시한다. 마치 클래식을 듣지 않고 트로트를 좋아한다고 하면 그 사람의 수준이 낮다고 여기는 것과 비슷하다고나 할까. 서점 직원인 베로니카는 손님 해리가 저급한 책만 보는 것을 안타까워한다. 하지만 해리의 취향에 숨겨진 아픈 사연을 듣자 생각이 바뀌게 된다.

베로니카가 생각하는 가장 슬픈 일은, 해리가 한 번도 좋은 잭들을 사본 적이 없어서 문학의 진정한 황홀경에 빠져 보지 못했다는 사실이었다. 해리는 좋은 문구 하나가 힘든 세상을 견뎌 낼 힘이 되어 주는 것도, 중심과 균형 감각을 잃지 않게 삶의 외연을 확장해 주는 것도 경험해 보지 못했을 터였다. -p.249

 

책만 보며 책 속에서 인생의 해답을 찾고자 했던 그녀가 고개를 들고 주변도 보기 시작했을 때 나는 또 다른 깨달음도 얻었다. 한 가지만 똑똑하면 헛똑똑이로 남을 수도 있음을.

 

미스터리 서점!

그곳엔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희귀본이 있고, 돈이 되는 작가의 원고도 있으며, 전 세계 곳곳 미스터리를 사랑하는 마니아들이 찾고, 이야기로 위안을 얻는 독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이 17편의 단편을 읽으며 이 서점의 가치를 함께 느낄 수 있었다. 나조차도 크리스마스 종합선물세트를 받은 기분이었다. 장르소설을 즐기지 않았는데 점점 빠져든다. 난 내가 요런 단편들을 좋아할 줄 몰랐다. 읽던 중간에 에드거 앨런 포 전집도 지르고야 말았으니.

 

크리스마스에 읽기 딱이다. 과하지 않은 이야기 속에 크리스마스의 정신도 있고 역자 후기에 색다른 반전도 숨어있다. 그렇담 2편과 3편은 쉬었다가 2020년 크리스마스에 봐야 하나? ㅋㅋ 아~~~ 크리스마스 트리도 준비해야겠다.

 

 

P.S) 나처럼 크리스마스에 특별한 계획이 없는 분들에게는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