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불확실한 삶을 돌파하는 50가지 생각 도구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초당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라는 의문이 어떻게?로 전환되기도 전에 사고의 끈을 놓아버린다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 충분한 경험과 연륜만으로 인생의 깨달음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을까. '너 자신을 알라'는 명제를 그렇게 들어왔으면서도 자신이 쓰고 있는 가면을 모르는 이도 있으며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를 알면서도 스스로 생각하기를 멈춘 이들도 많다. 사회와 조직이 이끄는 대로 밀려가고 타인의 생각에 맞춰가는 삶은 결코 내 삶이 아니다.

앞으로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사느냐보다 어떻게 살 것인가에 무게중심을 옮겨야 하며 비록 너와 나, 나와 사회의 간극 속에서 갈팡질팡할지라도, 그래서 아하! 하는 순간보다 아차! 하는 경험이 많더라도 생각하기를 멈추어선 안된다.

 

요즘 사람들은 철학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나처럼 학창시절 교과서에 등장하는 사상가들의 이름에 얄팍한 지식만을 얹어 놓은 이들이 많을 것이다.

경험을 통한 깨달음에 앞서 철학은 그런 사고의 밑거름이 된다. 선진국에서는 철학 수업의 비중이 높다는데 우린 딱히 그런 것 같지도 않고 어른이 되어서도 깊은 사고를 할 여력이 없이 살고 있으니 거름이 한참 부족하다.

물론 내게 있어 이러한 사실을 깨닫는데도 더뎠다.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면서 함께 사는 일을 고민하게 되자 어느새 철학적 사고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그러나 여전히 철학이란 어려운 단어와 개념들의 잔치 같아 선뜻 책 한 권 펼치기 쉽지 않았다. 그래도 좀 더 깊은 사고가 필요했다. 내 주위를 이해하고 포용하기 위해서, 또 나 자신을 대변할 충분한 지식을 장착하고 싶어서 철학 공부는 해야 했다.

 

 

철학을 배우지 않고 사회적 지위만 얻으면 문명을 위협하는 존재,

한 마디로 '위험한 존재'가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p.6

 

철학은 우리를 나아가게 한다. 끊임없이 생각하지 않으면 우리는 독단과 오만에 빠질 수밖에 없는 존재다.

이 책은 여러 철학서들과는 조금 다른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있다. 철학을 사상이나 시간의 순서로 분류한 것이 아닌 현실에 초점을 맞추었다. 사람, 조직, 사회, 사고 이 네 가지 관점을 기준으로 생각을 세분화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철학적 사고가 무언인지 살펴보고 있는데 세분화된 목차만 들여다보아도 평소 궁금해하던 질문들이 보인다. 철학 책에서도 고개를 끄덕일 내용들을 발견하면 그 또한 즐겁다.

 

이 사람은 왜 이래?/ 이 회사 좀 이상한데?/ 나라꼴이 왜 이래?/ 어떻게 이럴 수 있지?

시대의 흐름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 특성은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질문을 부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만족스러운 변화를 얻기까지 적잖이 상처를 안고 살아간다. 저자는 잦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정확한 통찰력을 키워야 하며 그 해결책이 철학교육이라고 강조한다.

 

시대를 대표하는 철학자들의 사상을 베이스로 하여 뽑아 놓은 50가지의 물음을 들여다보니 우리는 왜 늘 고민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지 보인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정체된 채 누군가에게 지배당하거나 착취당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무지해 보이는 정치인이나 지각없는 사업가 등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이들이 참 한심해 보일 때 그들에게 필요한 건 철학적 사고임을 절실히 느낄 때가 있다. 또한 한가지 생각만으로 꽉 막혀 전혀 타협조차 안 하려 드는 이들을 만날 때도 마찬가지다. 철학은 이처럼 인간이란 존재를 고민하는 것부터 시작하였다. 그리고 더 나은 삶을 위해 인간의 특성을 분석하고 유형화하는 등 지속적으로 연구해오고 있다. 사람은 논리만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사실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진정한 의미에서 바꾸고 싶다면 설득보다는 이해, 이해보다는 공감이 필요하다. -p.70지나치게 논리만을 앞세우다 사람의 마음을 얻지 못하는 이들이 있다. 게다가 인생은 도덕적 가치관이 들어맞지 않은 경우가 적지 않음에도 눈을 떠야 한다.

또한 인간의 특성이나 개인의 양심을 다룬 부분도 실험 과정을 예로 들며 설득력을 키운다. 인간은 유혹에 약하고 자신을 정당화하는데 익숙한 존재다. 각자의 자유의지에 따라 움직이는 듯 보이지만 권위 아래 책임을 전가하면 복종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예로 유대인 대학살 당시 학살에 가담한 이들을 보며 인간이 얼마나 자각 없이 악행에 가담할 수도 있는 존재임을 여실히 알 수 있다.

 

조직에서 리더의 자질에 관한 문제는 끊임없이 논의되 오고 있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해석되어 왔는지 살펴보며 지금 시대 필요한 리더 상이 무엇일지 고민해 보는 시간도 가져 볼 수 있다.

자유 민주주의 국가는 다수의 원칙을 우선하다. 그래서 늘 소수의 의견은 배제되거나 무시되는 경향이 있어왔는데 현명한 의사결정에 있어 '악마의 대변인'이 중요 성함을 강조한다. 이는 많은 오너들이 고심해 보아야 할 문제다.

 

요즘 나오는 심리 책들과는 조금 다른 철학적 사고도 보인다.

서먹한 상대, 소통이 안 되는 타자가 왜 중요한 것일까? 레비나스는 이에 대해 간단히 답했다. "타자는 깨달음의 계기다." -p.162

나와 맞지 않는 이들과는 굳이 일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가도 가치관과 시점의 전환을 위해서라도 마주하기 힘든 이들과 부딪히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게 철학적 사고라면 그게 맞는 것일까. 요즘 젊은 사람들이 좀 더 고민해보아야 할 것 같다.

 

사회에서는 소외라는 개념과 차별에 대해 다시 한번 곱씹어 볼 수 있어 좋았다. 사회는 급변하고 그 사회에서 소외되는 이들은 점점 늘어만 간다. 이는 우울증과 무기력을 불러오고 결국 개개인의 능력이 발휘되지 못한다면 사회는 제로 상태로 멈을 수밖에 없다. 사회시스템을 변경하기 전에 이념과 가치관의 변화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점의 동의하는 바다.

 

재빨리 도망칠 줄 아는 사람이 승리한다는 개념도 재미있다. 이는 우리가 위험한 판단에 놓였을 때 상황에 이끌리지 말고 빨리 벗어나기 위한 결단력이 필요함을 강조한 내용이다. 세상은 절대로 공정하지 않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사실을 빨리 인지하고 싸워나가는 것뿐이다.

"일단 이 배에 탄 이상 마지막까지 애써 봐야지!"라며 벼르고 있을 때 "나는 이 배와 함께 가라앉을 생각이 없습니다. 먼저 실례하겠습니다."라고 당당히 말하고 나서 도망치려면 얼마만큼의 용기가 필요할지 상상해 보자.-p.243

모든 것이 거의 평준화될 때 인간은 최소의 불평등에 상처받는다. -p.248

 

그래도 철학이 지루하다면 사고에 관한 부분만 보아도 좋겠다. 이상에 치우쳐 현실을 망각하거나 우상(착각, 독단, 거짓말, 편견)에 빠져 올바를 판단을 그르치는 경우를 왜 조심해야 하는지 읽어본다면 평소 내 모습이 어떠한지 들여다볼 수 있지 않을까.

 

철학이 과연 내 삶을 지켜줄까?

우리는 무수한 사고의 딜레마에 빠지기도 하고 정답 없는 문제지 앞에 쩔쩔매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끊임없이 실수를 반복하며 인간다운 삶에 물음을 던지고 있다. 철학은 특정한 사상을 기반으로 한다기보다는 그 시대와 함께 인간의 특성을 연구해온 학문이고 그 시대를 반영한다. 그 당시는 획기적일 수밖에 없었고 지금은 너무나 당연하게 들리는 말들이라도 일상과 연관 지으며 되새겨야 한다.

분명한 사실은 풍부한 사고는 우리의 모서리를 다듬어 줄 것이다. 왜냐하면 안다는 것과 이해한다는 것은 결국 바뀜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힘으로 진리에 다다르는 길을 철학에서 찾아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