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잡지 - 18~19세기 서울 양반의 취향
진경환 지음 / 소소의책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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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사건은 잠시 놓아두고 잡학다식한 문화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전문서적이 나와서 반가웠다. 이 책은 소 타이틀처럼 주로 서울 양반들의 일상적인 모든 것이 실려있다. 머리말에서 저자는 이 책을 출판하기까지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었는데 저자가 준비한 방대한 자료를 추려내는 일도 만만찮았겠단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대중성과 전문성을 적절히 겸비하고 있는 만큼 저자의 자신감도 느껴졌다.
그 시대를 반영하듯 용어가 낯설고 한자 표기도 많다. 다소 지루한 면도 없지 않았지만 흥미롭게 읽히는 부분도 있어서 생각보다 잘 읽힌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주로 18~19세기 조선시대의 서울 양반들의 생활상이다. 이때는 조선의 생활이 안정기에 접어든 때라서 서민들의 삶도 나아지고 있었기에 서민 문화도 발달한 시기이다. 이 책을 현대적으로 해석하자면 상류층 잡지 같은 느낌이랄까. 양반들의 기본 의식주 외에 취미생활 및 놀이문화 등을 다루고 있다. 유득공의 [경도잡지]를 참고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 설명하고 잘못 알려진 부분들은 바로 잡아가면서 한층 다양하고 흥미롭게 엮어놓았다.

어느 시대나 상류사회는 사치스럽고 허례허식이 만연하다. 예를 따지고 절차를 중시하던 유교사회였던 만큼 양반들의 전반적인 생활상이 그러하다. 예법에 따른 옷의 형태나 이름도 달랐지만 의외로 엄격함보다는 개인의 취향이 어느 정도 반영되었다고 한다. 여성들이 지니고 다니던 은장도는 매우 사치스러운 폐물 중 하나로 호신용보다는 노리개 쪽이 더 가까웠다고 하며 패션에 민감한 여성들에게 장옷이나 머리 위에 올리던 가체만 하더라도 불편하고 거추장스러웠지만 유행 때문에 오래 이어졌다고 한다.

양반들의 이동 수단인 말에서는 견마 잡이가 눈에 띈다. 지금 시대와 견주어보면 개인기사라고 하면 이해가 되겠다. 양반 체면에 견마 잡이 정도는 있어줘야 모양새가 잡혔었나 보다. 심지어 양쪽에 둘을 데리고 다닌 양반들도 있다 하니 요즘 말로 허세작렬이란 말이 절로 나온다. 양반 중에 유생들이 나귀를 즐겨탔다는 점이 새로웠는데 참고 그림을 보자니 그 모양새가 영 불편해 보이고 엉거주춤해 보인다.

양반들의 혼례문화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결혼이란 단어에 담긴 숨은 의미를 짚어보니 지금이라도 바로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혼이란 단어에는 신랑이 장가 간다는 뜻만 담겨 있어 혼인이라는 말이 더 적절한 표현임을 말하고 있다. 혼인이라는 단어가 낯설긴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고쳐나가야 함을 강조한다.
양반들의 문화에도 신고식이 존재했고 율곡 이이가 폐습을 개혁하자고 요청할 정도였다니 어딜 가나 인간들의 줄 세우고 대접받으려는 관습은 절대 사라질 것 같지 않다.

양반들의 문방사우를 들여다보고 있으니 참으로 세련되고 고 급지다. 흥미로운 건 처음 보던 소설들의 표지였는데 꽤나 디자인이 정교하고 세련돼 보였고 먹물을 담아두던 통도 예쁜 팬시용품을 떠올리게 한다. 요즘은 가정에서 각가지 동식물을 키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조선시대 서울 양반들이 비둘기를 키우며 경쟁하였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서로가 더 좋은 것을 소유하고 비교하는 행위로 인한 만족감을 어찌 포기할 수 있을까.

기호식품은 그 유행의 속도가 빠른 편이지만 담배의 유행은 놀라울 정도다. 위아래부터 부녀자까지 담배를 즐기기 않은 이가 없었으며 담뱃대를 비롯하여 각가지 담배용품을 보니 그 인기를 짐작하고도 남겠다. 
그 외 양반들이 즐겼던 시,  노래, 글, 그림 등을 살펴보며 그들의 재능과 예술적 기질을 살펴볼 수 있었다. 빼어난 시구와 화려한 병풍 등을 보며 그 당시 감각을 느껴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먹고살 만하면 예술이 꽃을 피우고 문화가 번성하는 건 당연한 이치다. 그리고 그들만의 소비문화가 시대를 선도하고 많은 이들이 상류층 문화를 동경하기도 한다. 반면 과거의 모습 속에서 더 나은 미래를 계획하듯이 지나친 관례나 허례허식은 지양해야 함을 배울 수 있다.
참 유익한 시간이었다. 아이들에게도 좋은 참고서가 될 책으로 책장 한편에 두고 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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