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 1 : 태조 - 혁명의 대업을 이루다 조선왕조실록 1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늠할 수 없는 시간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지금의 내 모습만큼 그 시대를 살다간 이들이 낯설다. 삶과 삶을 이어오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임에도 너무나 치열하고 때로는 잔악함에 슬픔이 느껴지기도 한다. 더구나 내가 숨 쉬고 있는 이 땅 위의 역사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임에도 반복되는 인간들의 어리석음을 보고 싶지 않아서였다. 그러나 쌓인 연륜만큼 철도 드는지 애국심도 생겨나고 내가 나고 사라질 이 땅 위의 역사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정확히는 역사 교과서로 한바탕 시끄러웠던 그때쯤 부터였던 것 같다. 그러나 부끄럽게도 입시용 기억을 겨우 끄집어내어 하나하나 짜 맞추어봐도 빈틈이 너무 많았다.

본격적으로 조선시대에 흥미를 가져볼 생각에 왕의 무덤을 찾아다니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흥미가 덜했다. 그때 모 예능 프로에서 조선왕조실록의 위대함에 대해 소개하는 장면을 본 후 실록을 읽어보아야겠단 생각을 하게 되었다.
조선왕조실록은 이미 어린이용부터 만화 시리즈까지 다양하게 출간되어있다. 그래서 책을 선별함에 있어 고민이 되던 차 이번에 새로 출간되기 시작한 이덕일 저자의 책이 눈에 띄었다. 무려 10년간의 구상과 자료조사를 기반으로 5년간의 집필 끝에 10권의 책으로 나온다니 깊이감이 있을 것 같았다.

책에 들어가기에 앞서 조선왕조실록을 읽는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읽다 보니 뭉클한 마음도 들었다.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고 좀 더 새로운 시각과 폭넓은 관점으로 역사를 짚어보면 더 나은 미래도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출간된 1,2권을 먼저 읽어보게 되었는데 역대 왕들의 파란만장한 삶만큼이나 깊이감 있고 탄탄하다. 지루하면 어쩌나 하던 마음이 사라지고 미리 드라마 좀 챙겨 봐둘 걸 하는 아쉬움이 든 걸 보면 실록의 기록들이 세세해서 생동감이 느껴졌다.

조선시대 왕조의 뼈대만 대충 알고 있던 내게 조선왕조실록은 살이 되고 피가 되어 그 시대를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었다. 이성계의 토지개혁에 담긴 숨은 의도를 시작으로 흔들리던 고려왕조를 세세히 전하고 있는데 고려를 위한 공민왕의 깊은 고민에도 불구하고 세력 다툼의 희생양이 된 건 같아 씁쓸했다.
이성계와 정도전은 한국사에서 짝꿍이라고 해도 무리가 없듯이 둘의 만남은 역사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이성계가 가진 친병과 정도전이 가진 병법의 만남이고, 이성계가 가진 군사력과 정도전이 가진 역성혁명 사상의 결합이었다. -p.139

조선 건국의 의의를 돌아보기 전에 위화도 회군이 남긴 역사적 의의를 다시 보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다. 늘 위아래의 침략과 간섭에 시달렸던 고려에게 명나라도 만만찮았은 상대였다. 우왕은 계속되는 영토분쟁으로 나라의 사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요동정벌을 계획하지만 이성계의 반대로 실패하고 그 이면에는 토지개혁 상소문이 깔려있었음을 시사하니 어느 시대나 정치적 눈속임이 존재함이 드러났다. 그 이후 조선을 뒤덮은 극도의 사대주의 때문에 더더욱 요동정벌의 실패가 아쉬울 수밖에 없었다.

실록의 내용과 사진 자료로 이해를 돕고 있는데 책장을 넘기다 주원장의 초상화를 보고 빵 터지고 말았다. 중국 역사상 가장 추남인 황제로 유명하다니. 18세기 초상화로 온라인 검색 시 찾기 어려우니 궁금하면 책을 보시길. 그러나 중국 역사상 자수성가한 황제였단 사실에 더 의의가 있고 조선을 항상 경계하고 두려워한 점도 살펴볼 수 있다.

시대를 막론하고 권력과 정치는 부패하고 타락한다. 정치 공작의 희생자들은 수도 없고 그렇게 잡은 권력이라 해도 또 뒤집힌다. 천륜도 인륜도 없는 정치판이 역겨워서 제아무리 조선 건국의 일등공신인 이성계라고 해도 그 성과를 온전히 높이 살 수가 없었다. 하나의 왕조가 사라지고 새로운 왕조가 탄생하는 과정에서의 피 터지는 싸움은 당연함이겠지만 그렇게 얻은 왕조를 7년밖에 누려보지 못한 태조 이성계의 삶을 들여다보니 그 또한 안타깝다. 하지만 그것마저도 뿌린 대로 거둔 그의 운명이었겠지만.
이성계와 방원. 이 둘은 그 아비의 그 아들임을 여실히 보여주었다고나 할까.

무엇보다 실록을 통해 풍부한 내용을 접할 수 있어 새로웠다. 빈틈이 매워져가고 있는 이 느낌이 좋아서 쭉 읽어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