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 셀 -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칼라파스 그림 명상
황명희.김수영 지음 / 청년정신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건 자신만의 치유법을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그런 바람을 타고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을 하고 또는 그림동화를 보며 힐링하는 시간을 갖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책은 다소 생소한 단어인 칼라파스라는 용어가 등장한다. 칼라파스란 생명의 최소 미립자로 지각의 입자라고 하는데 이는 우리 몸의 세포 하나하나를 떠올린다면 이해하기가 수월할듯했다.

칼라파스는 우주가 생성될 때부터 존재한 생명 에너지로 소승불교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개념이기도 하다. - p.8

다시 보니 기 치료나 명상치료가 떠오르고 거기에 미술이 더해진 듯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 그린 그림을 보며 심리상태를 분석해본 적이 있는데 그런 의미와 비슷하게 다가왔다. 우리의 모든 에너지장이 미립자에서 시작한다고 여긴다면 한층 내면을 다스리기가 수월할 것이다.
시도해보기에 앞서 칼라파스 그림을 그리기 위한 준비과정을 보았는데 언뜻 보면 이게 도움이 될까? 하는 의구심으로 이어진다. 생소하고 낯설어 보이는 이 치유 방법에 고개가 갸우뚱해지고 칼라파스 그림의 치유 효과도 반신반의하지만 마음을 열고 다양한 예시를 넘기다 보니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이 셀~이라는 단어가 긍정적 부름 같고 주문 같기도 하다.

쭉 넘기면서 다양한 예시를 보며 그들 각자의 생각과 감정을 찾아보려고 했었고 그러다 보니 치유 효과에 대해 긍정적 느낌이 전해졌다. 책에 실린 예시를 보고 기죽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림에 소질이 있든 없든 자유롭게 메시지 그림을 그리다 보면 내가 생각지도 못한 그림들이 나올 수도 있다. 그래서 내가 그린 결과물이 어떠할지 궁금해졌다.

 

 

 

심호흡을 하고 부정적 생각을 내보낸 후 메시지 그림을 그려 나갔다. 처음엔 낙서인 듯하다가도 어느새 그럭저럭 다채로운 느낌이 되었다. 이는 충분히 나의 감정을 쏟아낸 결과물 같았다. 못 그린다고 주눅들 필요 없고 비교할 필요도 없는 이 한 장의 그림과 내가 마주한 느낌이랄까. 점선면이 나의 내면을 대신하듯 이리저리 그어지고 채워지는 동안 생각이 좀 정리되는 느낌을 받았다.

자신의 감정은 결국 내 몫이다. 이 그림 치유는 결국 진정 나를 알아가는 과정의 하나인 것 같다.
짝사랑하는 이도, 사업이 잘 안돼서 힘든 이도, 몸이 약한 이도, 시험이 걱정인 이도, 그림을 그린 후 변화를 느낀다. 긍정의 에너지를.
뭐든 맘먹기 달렸다는 말을 되뇌며 마음을 가다듬어보자. 언제 어디서든 그릴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내면을 청소하고 편안한 기운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
뒷장에 준비된 하이 셀~~ 준비 그림을 가지고 식구들과 함께 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