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노트>    무조건 좋게 결정지어서 맡겨놓기


날짜:202546

오늘의정진: 大象不遊於兎經/대상불유어토경/큰 코끼리 토끼 길에 노닐지 않고


- 100일 정진, 102일차

어제 증도가(證道歌) 백 서른 한 번째와 백 서른 두 번째 구절은

<日可冷月可熱/일가냉월가열/해는 차게 하고 달은 뜨겁게 할지언정

衆魔不能壞眞說/중마불능괴진설/뭇 마구니가 참된 말씀을 부술수는 없다

象駕崢嶸漫進途/상가쟁영만진도/코끼리가 수레를 끌고 당당하게 길을 가니

誰見螳螂能拒轍/수견당랑능거철/사마귀가 수레 길을 막는 걸 누가 보겠는가> 였다.


()을 이루려면 어느 것 하나 버릴 것 없이 모아야 한다.

<태산은 한 줌의 흙도 버리지 않아 그 높이를 이루었고

강과 바다는 한 줄기 물도 마다하지 않아 그 깊이를 이루었다.> (사기, 이사열전 중에서)

선 역시도 태산과 바다와 같아 어느 것 하나 버리지 않고 마다하지 않아야 이루어진다.

높음와 깊음을 이루었다면 그 누가 막을 수 있겠는가?

오늘은 백 서른 세 번째와 백 서른 네 번째 구절

大象不遊於兎經/대상불유어토경/큰 코끼리 토끼 길에 노닐지 않고

大悟不拘於小節/대오불구어소절/큰 깨달음은 작은 절개에 구애되지 않으니

莫將管見謗蒼蒼/막장관견방창창/관견 같은 소견으로 창창히 비방하지 말라

未了吾今爲君決/미료오금위군결/알지 못하기에 내 이제 그댈 위해 결단해 준다.


이제 영가현각(永嘉玄覺 665~713)선사의 증도가(證道歌) 마지막 구절이다.

관견(管見) 이란 구멍 뚫린 관()을 통해 세상을 보는 것이다. 우물 안의 개구리 같이 세상을 인식하는 아주 편협 된 견해를 뜻한다. 그러한 소견(小見)으로 어찌 큰 도(大道)를 볼 수 있을 것인가?

그래서 증도가의 첫 구절이 바로 <君不見/군불견/그대 보이지 않는가?> 였음을 이제야 알게 된다.

사람들은 깨달음의 세계를 알지 못하기에 영가 스님은 증도가를 통해 밝혔던 것이다.

이제 다시 증도가의 처음으로 돌아가 보자.

<君不見/군불견/그대 보이지 않는가

絶學無爲休道人/절학무위휴도인/배움이 끊어지고 함이 없이 한가한 도인은

不求妄想不求眞/불구망상불구진/망상을 구하지도 참됨을 구하지도 않는다.>


()는 구한다고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놓아야 한다. 즉 구하려는 마음을 쉬어야 한다.

영가스님이 보여주려고 했던 무()의 세계는 사량 분별, 관견으로는 볼 수 없는 세계이다.

보려고 해서는 보이질 않는다. 본다는 것은 보여 져야만 비로소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놓고 지켜보아야 보인다. 눈뜬 장님들이 진정으로 개안(開眼) 되길 바라며 영가스님은 1000년이 넘는 긴 세월을 초월하여 묻고 있다. 우리 모두의 마음의 눈이 떠 질 때까지 증도가 속의 영가스님은 계속 물을 것이다.

君不見! 그대여! 이제는 보이지 아니한가?


<일일 소견>

<大道無門千差有路/대도무문천차유로/큰 도에는 문이 없고 천 갈래 갈라진 길이 있나니

透得此關乾坤獨步/투득차관건곤독보/이 관문을 꿰뚫는다면 하늘과 땅 홀로 걷게 되리라>

(무문혜개(無門慧開 1183~1260)스님, 무문관(無門關) 서문 중에서)

100일 정진은 끝났지만 진짜 정진은 이제부터 다. 허공을 홀로 걷게 될 때까지 다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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