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 #김성중 #2018년_제63회_현대문학상_수상작품집

#상속_대상_수상작
#수상작가_자선작_김성중_어리석은물고기 


#수상후보작
#권여선_모르는영역 
#기준영_마켓 
#김연수_낯빛검스룩한조선시인 
#김희선_골든에이지 
#박민정_세실_주희 
#조해진_흩어지는구름 
#최윤_울음소리 


#역대수상작가최근작
#김금희_오직한사람의차지 
#김인숙_아주사소한이어로의특별한쓸쓸함 
#편혜영_개의밤 



#작가님들은_대체_무얼_상속하고_싶으신가요?
#현대문학



문학상 수상작들이 대책없이 쌓이고 있다 . 이전같음 받자마자 읽 기 급급 소화 급급 , 그랬을텐데 ... 읽기 정체 중이다 . 잔뜩 밀린 방학 중 일기처럼 시름만 늘고 도무지 헤쳐나갈 의지 상실 단계이 다 . 일기는 복, 붙도 안되 는데 ... 

한 일본 문화가가 우리나라에 대한 재미있는 해석을 한 걸 며칠전 보았다 . 대한민국은 모든 것이 도덕성으로 귀결된다는 해석이었다 . 재미있고 또 의미도 있어 보였다 .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 나 역시 최종에는 착함 , 착할 것과 동일어 같은 느낌으로 도덕성을 저울질 하지 않았던가 ? 

문학은 ? 문학은 어떠해야 하나 ? 문학을 하는 사람을 어찌 봐야 하나 ? 이전엔 작은 문제는 큰 기량이 있다면 덮어주는 것이 가능했는지 몰라도 지금 시대엔 작은 문제가 큰 문제가 된다는 식의 이해를 날로 더하고 있다 . 문학 자체에 도덕은 필요없다 . 문제 의식이 있을 뿐 . 그러나 문학을 업으로 삼는 이는 사람이므로 도덕과 떨어질 순 없다 . 그렇다고 내가 그들에게 한 없는 도덕 품질을 요구하는 것도 아니다 . 왜 ? 사람이니까 . 사람이므로 , 최소한의 권리를 그들도 갖고 나도 갖고자하는 거다 . 당장 먹고 살기 팍팍하므로 라는 변명이어도 나는 이해할거다 . 그 궁핍함을 모르지 않으므로 ...나의 이 겨운 왜 ?! 에 누군가는 답해주면 좋을텐데 ...

내 애정이 흔들리고 있다 . 종내는 책이란 것이 무에 의미가 있을거라고 ! 하며 집어던질까 두렵기까지 하다 .  아버지 등에 업혀 글 읽는 소리를 듣 고 자라 내 스스로 글을 읽기 시작한 후 지금까지 , 밥은 굶어도 책은 못 굶 어 하던 나였는데 ... 그런 내가 한국 문학에 대한 깊은 회의로 안개 속을 걷고 있다 . 읽다 보면 뭔가 찾아지는 것이 있겠지 했는데 , 그것도 아닌 것 같다 . 어쩌면 이젠 정말 이 지긋한 애정을 끊어야 하는지도 모른다 . 그러 면 나는 살 이유가 없을텐데 ... 저 책들의 이유가 사라지면 ...나를 지켜주던 것들이 헛된 것이라는 걸 받아들여야 ...한다면 , 내겐 사망 권고와 같다
. 권고 사직도 아니고 ... 하핫 ...

나는 단지 누구라도 소신을 말해주기를 바라고 있는 거다 . 그것들이 계속 되어도 계속되는 것의 의미를 알고 있다면 안다고 , 모르면 모르지만 모르 는 대로 의미가 있을 거라는 하다못해 변명이라도 듣기를 바라고 있다 . 묵묵부답의 상태로 작가는 오직 글만 쓸 뿐 .이 라는 무성의한 대답 앞에  벽을 마주한 듯한 이 막막함 . 

아 , 이걸 왜 현대 문학상에 붙여 쓰는지 모르겠다 . 문제의 수상작 들은 이 게 아닌데 ... 하긴 , 어쩌면 누구의 말처럼 다 그 밥에 그 나물 ㅡ 일까 ?! 괴로워 . 괴로워 . 정말 ...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12-28 00: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장소] 2017-12-28 01:15   좋아요 1 | URL
여러 사정이란게 있으니까요 . 바빴던건 아녔어요 . 아무리 바빠도 책 못읽을 만큼 바빠본 적은 출산 당시 외엔 없었네요. ㅎㅎㅎ 계속 읽기는 했지만 정리를 않은 셈이랄까요 . 좀더 열의를 채워야할텐데 ... 방황하는 중입니다~ 저... ( 사춘기예욧!!^^)
안부 감사합니다 . 닉네임이 바뀌신 거죠? ^^
그래도 누군지 알겠네요 . 단번에~^^ ㅎㅎ
저도 새해 인사 반사!!! 입니다~~~

2017-12-29 00: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장소] 2017-12-29 02:35   좋아요 1 | URL
맞아요. 글투 !! 그게 지문처럼 있어요! ^^ 변하지 않아 좋기도 하고 그러면서 변화를 꾀하니 인간이란 생각도 들어요 . 사람은 잘 못 변한다 ..하잖아요 . ( 좋은 의미로 쓸게요! 변하지 않는 단 말의 앞엔 대체로 관계 악화가 있지만 우린 그럴게 없잖아요!^^) 그대로여서 좋은 점 있어요!^^

2017-12-30 03: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장소] 2017-12-31 17:34   좋아요 1 | URL
다른 건 몰라도 꾸준하고 열심이셨단 건 제가 알죠 . ^^
그럼요 . 분명 그러기 위해 노력한 시간들이란 걸 아니까요!! 애쓰셨어요. 올 한해~^^
새해 복 많이 받으실거예요!!

2017-12-28 12: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장소] 2017-12-28 12:05   좋아요 2 | URL
네 ~ 고맙습니다. 꾸역꾸역이지만 ㅎㅎ 읽기는 숨쉬기 같네요. 안 할수도 없고..ㅎㅎㅎ 유레카님도 연말 잘 보내시고요!! 새해 맞이도 잘 하시면 좋겠어요!!

서니데이 2017-12-30 18: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장소님, 새해인사 드리러 왔습니다.
바깥에 눈이 내리는 것 같은데, 창밖은 어떤지요.
올해도 좋은 이야기와 인사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멀리 있어도 좋은 이웃은 가깝다는 것을 느낍니다.
내일을 지나면 새해예요.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많은 것들 이루시는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즐거운 주말 그리고 희망 가득한 새해 맞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장소] 2017-12-31 17:32   좋아요 2 | URL
여긴 비였어요 . ^^ 눈발이 섞인 비였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 계속 ebook 듣기를 하느라 밖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못했어요 .
벌써 올해 마지막 날이라는게 안 믿기기도 하고 , 그게 무슨 소용이라고 싶기도 하고... ㅎㅎㅎ 매일 하루하루가 있을 뿐인데 . 하핫
함께 해주신 한 해 정말 고마웠습니다 .
내년엔 북플 , 알라딘에 좀더 정성을 쏟아볼게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