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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미줄에 걸린 소녀 ㅣ 밀레니엄 (문학동네) 4
다비드 라게르크란츠 지음, 임호경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9월
평점 :
밀레니엄 : 거미줄에 걸린 소녀 ㅡ다비드 라게르크란츠, 임호경 역 , 문학동네
다행이다 . 시간이 지나서 , 전작의 기억이 어느정도 흐릿해진 상태에서 만날 수 있었다는 것과 , 전작이 너무나 유명함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인 자신의 세계를 풀어가며 전작을 이을 수 있게 된 작가의 행운에 대해 다행이란 말 외에 무엇이 필요할까 ,
영화로 워낙 압도적인 아우라를 뿜어 책으로도 거침없는 사랑을 받은 밀레니엄 시리즈 4권이 나온다고 했을 때 , 기대감은 말로 형언키 어려운 거였었다 . 그렇지만 이미 그 엄청난 압박감을 넘어선 작가라는 면에서 나는 이미 한 수 접어 호감을 주기 시작했는지도 모른다 .
그럼에도 , 밀레니엄 ㅡ이란 이름만으로도 슬쩍 구렁이 담넘듯 쉽게 올라탈 수 있는 뭔가가 있지 않을까 , 어렵기에 더 쉽게 넘어가는 이런 맹점이 ... 하면서 , 초반 책장을 넘기는 내 손은 제법 날카롭게 벼려져 있었다 . 어디 두고봐 , 하는 자세가 그나마 있었달까 . 하지만 100페이지도 채 넘어가지 못한 독기였고 허세였다 . 그냥 빠져들었고 그 쯤 부턴 헛 ~ 하고 헛웃음을 지으며 , 뭐 , 두 손을 들었다 .
사실 스티그 라르손의 밀레니엄 1권은 진입장벽이 꽤 높다 . 가독성이 좋지 않단 얘기가 아니라 , 예열 시간이 지나치게 긴 , 요리코스를 생각해야 한다 . 해서 1권의 3분의 2가량을 넘어서야 답답한 걸 잊고 그나마 페이지를 넘기는 게 가벼워진달까 . 헌데 이번 4권은 시작부터 가벼운 스파링 스텝이었다 . 리듬있으면서 파워도 조절 가능한 , 몸풀기 에서 실전으로 나가는 것들이 극히 자연스러운 , 무도였다고 생각한다 .
호언장담 ㅡ 이 구역 미친년으로 돌아온 리스베트가 과연 뭘하려는 건지 , 작가는 영악해서 얼른 먹이를 채가는 수를 쓰지 않는다 . 전체 그림을 산발적으로 흩어놓고 미끼들을 독자적인 형태로 두었다가 기운이 빠질 무렵 , 잡아먹는 형식으로 그 미끼들마저의 존재감을 살린다 . 우린 처음에 그것들이 의미하는 바가 뭔지 모른채 그저 읽을 뿐이며 상상할 뿐이다 . 이게 어디로 , 무엇으로 연결될지 . ..
천재라고 불리며 스스로는 가치를 전혀 느끼지 못하는지 모르나 암튼 인간을 계산에 매길 수있는 가치로 환산하면 , 여기서 표현한데로라면 크레타 가르보 급의 , 인물이라는 프란스 발데르 신경인공지능학자가 살해 당한다 . 눈 앞에 지적장애를 가진 아들을 두고 ,
네트워크와 인공지능컴퓨터 정보를 다루는 이번 사건엔 정보를 안보라는 이름으로 주무르는 정부와 같은 이름의 정보를 돈이라는 목적으로 주무르는 이들이 협잡해서 어떻게 우리 눈을 가리고 , 남의 지적 재산권은 물론이며 기업 기술을 빼돌리는지 , 그러면서도 우리들은 전혀 알지 못할 수 있다는 무시무시한 세상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
거기에 매우 흥미로운 소재로 , 리스베트 뿐아닌 마치 양지와 음지처럼 나뉜 쌍둥이 여동생 카밀라의 존재가 돌연 불거지고 , 그녀가 언니 리스베트에게 전면 전쟁을 걸어온다 . 그러니 저 대사 " 이 구역의 미친년은 나야 ." 는 카밀라에게 한 방 먹이고 다음 한판을 준비하는 리스베트의 대사라고 봐야 할 것이다 . 우연이 아니라면 마침 그녀 둘은 한 판 붙을 때가 된걸테지 . 이 정보 산업이란 것이 그마만큼의 가치를 가진다는 걸테고 .
리스베트가 중요한 역할임에도, 거미줄을 잘 짠 거미는 원래 잘 보이지 않듯 , 그녀보단 프란스의 아들 아우구스트가 돋보이는 이번 내용이었다 .
역시 아동인권이나 , 천재적 자폐 성향을 가진 사람에겐 대게 무조건의 개방성을 가진다는 걸 작가가 좀 아는 모양이다 . 리스베트 만큼 영악하다 .
미카엘의 활약은 이번에 그리 두드러지지 않았다 . 하긴 언론이 큰 힘을 갖기가 요즘은 힘들다 . 힘이 그만큼 크단 것은 유착이 있다는 다른 이야기이기도 할테니 , 투명성에서 멀어지기 때문이기도 하고 워낙 인터넷의 속도가 빨라져 초 , 분 단위로 정보를 흡수하기에 다음 날 아침까지 정보를 기다리는 지면이 없다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
그럼에도아날로그가 필요한 이유는 인간들이 아직 현명하다는 또다른 증명의 하나이다 . 모든 것이 디지털화 된다면 , 그 공급이 끊기고 나면 아무것도 못할테니 , 그런 때의 최대 혼란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방지책이 아마 신문 , 뉴스 , 같은 정보를 다루는 곳의 역할이 아닌가 한다 . 그러니 사실 언론이 큰 힘이 없다는 저 위의 말은 다시 정정해 , 지금은 힘을 빼고 있는 상태라고 바꿔야겠다 . 유사시를 대비해 .( 순전히 내 생각일 뿐이다 )
책으로 보면 이런 부정부패에 밝혀진 고위 간부들은 잘도 나와서 고개를 숙이고 자릴 내놓는데 , 우리나란 참 보면 부자가 망해도 3대는 간다고 그 끝이 없는 걸 알다가도 모르겠다 . 내 눈에만 저들이 그리보이는 건지 . 아 . 책에선 늘 발악할 만큼 발악하고 내려온 후라 , 더는 물러설 데가 없던 이들을 잡은 거였나 ? 현실에서도 증거 , 자료 다 있어도 못잡는 건 뭘까 ? 음 , 책은 책이고 현실은 현실이란 분명한 이유 ?! ( 아.. 덴장 !!이러니 책에서 살고 싶지 )
밀레니엄4권을 읽는 다니 , 다들 전작에 비해 어떤가 읽을 만 한가 ㅡ 이 부분을 굉장히 궁금해 했다 . 나는 읽었고 만족하며 읽었으며 5권도 , 6권도 나온다면 기꺼이 읽을 것이다 . 나는 이 작가의 거미줄에 잘 걸려 들었다고 생각한다 . 기분 좋게 . 리스베트나 카밀라가 와서 같이 한판 붙자고 하면 ... 난 어려운 소인수분해 따윈 모르니 , 프렌즈팝이나 같이 하자고 하면서 하트하나 날려 달라고 할건데 , 카밀라가 장난하나며 내게 열받아 특공무술 킬러를 보내는 건 아니겠지 ...?!
아, 5권 ㅡ언제나오나... !! 무척 기다려질 듯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