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양장) - 제10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손원평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같은 말을 계속 되뇌면 그 말의 뜻이 어느 순간 흐릿해지는 순간이 온다 . 그러다 어느 순간 글자는 글자를 넘어서고 , 단어는 단어를 넘어선다 . 아무런 의미도 없는 외계어처럼 들린다 . 그럴 때면 , 내가 헤아리기 힘든 사랑이니 영원이니 하는 것들이 오히려 가까이 다가온 것 같은 느낌이 들곤 했다 . 나는 이 재밌는 놀이를 엄마에게 소개했다 . 그러자 엄마는 이렇게 말했다 .
ㅡ 뭐든 여러 번 반복하면 의미가 없어지는 거야 . 처음엔 발전하는 것처럼 보이고 조금 더 지난 뒤엔 변하거나 퇴색되는 것처럼 보이지 . 그러다가 결국 의미가 사라져 버린단다 . 하얗게 .


ㅡ본문 중에서 ㅡ


최근 한 애니를 보다가 알아진게 있는데 , 이상하게도 몰입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보면서도 왜지 , 왜 이렇게 와 닿지 않는거지 하는 고민을 했었다 . 나중에야 그 감정이 서로 밀고 당기는 감정 이란 걸 깨달았다 . 웃긴 건 애니 속 주인공 둘이 모두 지독한 몰입을 각자의 방식으로 하느라 사랑을 퍼주고 있는 상황임에도 정작 받는 사람은 그게 사랑임을 모른다는 사실이었고 ,  밖에서 극을 보는 나는 사랑을 인식하지 못하고 슬퍼만 하는 그들처럼 왜 그래? 했던 거였다 .  겉의 사랑만 보고 안의 사랑 , 사랑함으로 생기는 오해와 이해들을 그들처럼 몰랐다 . 아니 정확히는 그 감정을 잊었던 거라고 해야할까 ?

 

타인의 감정은 물론이고 자신의 감정조차를 모르는 편도체 이상을 가진 윤재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입장에선 오히려 제대로 된 이해를 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나는 했다 .  사랑이란 감정을 안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니 그 부분이 내겐 죽어 있었다 . 내 안에 있는 감정도 그렇게 죽고 다시 살려지고 하는 걸 보면 우리가 이상 , 혹은 비정상이라 부르는 것들이 단지 우리의 편견 가득한 학습으로 무뎌진 한 부분 아닌가 하면서 .

 

곤 (이수)이와 도라 ㅡ 그 둘과의 만남은 필연적이면서도 극적이었다 . 곤( 이수) 은 보통 애들과 다른 윤재를 처음엔 괴롭히는 걸로 호기심을 표현하고 아무리 괴롭혀도 자기 힘만 빠질 뿐이란 걸 알고는 괴롭힘을 멈추고 친구가 된다  . 고립되지 않는 방향 ㅡ즉 학교를 선택하고 그 선택은 만남을 불러온다 . 사춘기랄 수있는 시기에 도라라는 이름을 가진 한 소녀를 알게 되고 그 애로부터 점차 주위의 모든 게 지금까지와는 다른 바람 , 다른 냄새 ,  다른 색깔을 가지고 다가들며 그것들이 자신에게 보여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좁고 좁던 윤재의 세상도 그들 덕에 넓어진다 .  어쩌면 그의 뇌는 오랜 시간 배워서 축적된 학습으로 기능이 확장된 것일지도 모르지만 그렇게보면 이야기가 무척 시시해지겠지 ?

 

엄마와 할머니의  지극한 정성에도 꿈쩍 않고 로봇같기만 하던 윤재가 드디어 감정의 물결을 마주하고 받아들이는 걸 본다 .  이쯤되면 경험이 선생이라고 할 만하지 않나 하면서 .  모성이라고 불리는 그 대단한 사랑으로도 일깨우지 못하던 부분을 , 때가 되니 알게된다는 건 이 소설에서 감동 부분을 맡고 있었겠지만 , 나는 역시 조금 억지스러움을 느꼈다 . 아 , 난 끝까지 괴물로 자라는 윤재를 기대한 걸까 ?  모르겠다 . 그 걸 .

 

처음엔  윤재가 무서운 괴물로 자랄까 걱정됐지만 다행이 부모가 없는 자리에 이웃들이 있어서 일상을 따듯하게 이어가는 걸 본다 . 할머니가 말했듯 그저 이쁜 괴물로 자라는 게 기특해 나 역시 엄마 미소를 지으며 보게 된다 .  곤을 도우려다 다치는 부분에선 아슬 아슬하고 뭉클한 감정도 만난다 . 모두 다치지 않고 좋은 관계가 되었다면 더 좋았겠지만 , 어떤 것은 많이 손상된 후에야 진심으로 마주치게 되고 피할 수 없는 것이란 걸 받아들이게도 되는 걸 보면 인생이란 어쩌면 불행이란 진창과도 같은 늪에서 힘들게 한 발 한 발을 빼는 것이 아닐까도 싶었다 .

 

처음부터 있지 않던 기능적 이상을 안고 사는 윤재와 처음부터 당연한 것처럼 감정을 갖고 살던 곤과 곤의 아버지가 그것들을 망가뜨리면서 다시  찾는 과정을 통해 작가는 표현 불능 같은 건 후기 학습의 결과로도 나올 수있고 또 그것들은 불치가 아닐 수도 있음을 보여 주려 했다고 느낀다 . 나도 내 말라죽은 감정에 아몬드를 주면서 그것들을  꼭꼭 되씹으며 내 안에 잠든 아몬드 싹을 틔워야겠다고 그렇게 느꼈다 . 쌉싸름하며 고소한 한 웅큼의 시간이었다 . 이 아몬드는 ...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galmA 2017-03-28 23: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랑함으로 생기는 오해와 이해˝도 이렇게 풀기 어려운데, 사랑없음으로 생기는 건 얼마나 더 하겠습니까.
편도체 이상은 편견을 없애주는 역할? ㅎㅎ
그러니까 표지의 저 표정은 편도체 이상으로 무감정한 윤재의 얼굴을 그린 거군요. 우리는 흔히 웃고 다니라고 하죠. 웃으면 좋은 일이 온다고. 얼굴 표정에서 상대를 읽어내는 사람 습성상 그자체로 불이익이 되는 저 표정....
사람을 섣불리 판단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데, 표정, 말, 행동 그 모든 것에서 우리는 결국 어떤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이번 대선 선택은 좀 나아지길 바랍니다ㅎ

[그장소] 2017-03-28 23:29   좋아요 1 | URL
무의식적인 선택들을 하는데 그게 학습된 인식으로 인한 거란 생각 가끔해요 . 보통 뚱한 사람으로 그려지는 무표정 ㅡ 만화스런 요소로는 예쁜 사람이 저 표정이면 무섭다고 함... 좀 웃어라~ 이말 자주 쓰는데 .. 웃자! 뭐 이럼서 ..그런데 그게 타인에겐 강요 일수 있구나 알았네요 . 개인주의를 넘어 분해되고 있네요 ..점점 .
사랑하므로 생기는 오해 ㅡ 부러운데 , 귀..귀 찮앜~
소신있는 한표 한표가 되길 바래야지요 .. 대선 !

AgalmA 2017-03-28 23:38   좋아요 1 | URL
안 사랑할테니 자유로우세요 하면 싫을 거면서ㅋㅋ
고독도 그것을 사랑해야 자유로울 수 있으니 하나의 상태로만 가능한 건 없는 듯^^ 무수한 것들이 겹쳐 삶의 장이 되듯이.
학습된 걸 인지하고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 그게 좋은 삶 같음. 해탈의 경지까지 못 가더라도 이 정도만으로도 어디임? ㅎ;

[그장소] 2017-03-28 23:58   좋아요 1 | URL
아핫~ Agalma 님이 안 사릉한다고 함 삐칠거임! 히이잇~^^♡
외로움은 안쓰러운데 고독 이라고 함 뭔가 한 차원 높은 걸로 인식되는 이 이상함 ... 외로움도 고독도 잘 느끼지 못하는 1인은 .. 저 글 속 윤재랑 다른 게 없네 싶기도 ..
인지가 , 인식을 재 인식 하게 하니 ... 그 정도로만도 어딘가 ㅡ크흣 ^^

뇌는 아몬드라도 먹이면 된다지만 마음은 뭘 줘야 살아날까요? 사랑 같은 거 말고 .. 영양분 필요해요~ 매사 심드렁 증에 빠져서 이것도 힘드네요. ㅎㅎㅎ

AgalmA 2017-03-29 00:01   좋아요 1 | URL
식탐이 그저 욕구만은 아닌 것이죠^^; 우린 참 무엇으로든 살아갈 에너지로 만든다고 할까. 그래서 전 오늘도 마이구미 냠냠 중...아, 내 이빨ㅎㅎ)))

[그장소] 2017-03-29 00:08   좋아요 1 | URL
오옷 ㅡ 마이구미 ~ 그것도 좋겠네요 . 군것질이 필요했던 건가~^^? 뭐든 먹어야 하는군요!

AgalmA 2017-03-29 00:12   좋아요 1 | URL
친구와 대화도 냠냠^^

[그장소] 2017-03-29 00:20   좋아요 0 | URL
봄이 무기력과 함께 오네요. ㅎㅎ 느른 느른 하니 의욕이 안생겨서 .. 뭐 , 지나가겠죠?
뺏어 먹고 싶네요~ ㅋㅎㅎ 마이 구미 ~
냠냠 ~

AgalmA 2017-03-29 00:28   좋아요 1 | URL
저는 유독 봄이 싫은데 개학도 싫고 뭐다뭐다 계획대잔치도 싫고 푹 눌러쓰고 다니던 모자달린 코트 벗는 것도 싫고, 싫은 게 넘 많음ㅋ 꽃이 피니까 그나마 위안.
그래서 봄에 나물이며 야채를 많이 먹어줘서 몸이 싱싱 씽씽해지게 비타민 물을 담뿍 줘야 하는 거 같음.
사과 샀는데 건조기로 말려서 과자로 만들거임~먹을 땐 좋은데 만드는 건 어찌나 귀찮은지ㅎ 요즘 건조 야채, 과일들 과자로 나온 거 마트에 많이 보이드만요^^ 그장소님 책선물 드릴 때까지 사과가 나오면 보내드리겠음^^
나는야 간식쟁이~~~

[그장소] 2017-03-29 02:04   좋아요 1 | URL
말랑이 들은 더러 봤는데 ..Agalma 님은 직접 건조도 하시는군요!! 우와~ 새로운 면 포착~^^
저도 얼른 봄 지나가고 문 활짝 열어놓는 여름 기다리는중 .. 더위는 싫었는데 어느새 여름도 견딜 만한 게 되네요 . 전 집안에서만 있어서 외출복 안 챙긴지 오래라 .. 집 안에서도 유니폼 ㅋㅋㅋ 정해진 옷으로만 계절을 나네요 .
오늘은 유독 추운 봄 날였어요 . ㅎㅎㅎ 봄인데 춥뎈 ㅡ 이것도 웃기네요 .
사과 과자 음 ... 상상 안가는데 ㅡ 차로 만들어 본 적은 있지만 .. 시나몬 애플 같은 거..
간식 말하며 즐거워보여서 저도 좋네요^^

AgalmA 2017-04-10 21: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사과 과자 약속지켰고 이 글이 이 달의 마이 리뷰 당첨작 된 것도 좋고^^
근데 제 수다가 너무 많이 노출된 거 아닌가 부담스럽군욧;; 담엔 마이 리뷰 당첨될 거 같은 글엔 구구절절 수다 떨지 말아야 하나, 수다는 비밀글로 써야 하나, 별 영양가없는 고민 잠시 하다가 이런 거까지 신경 써야 한다면 침묵수행급으로 가야지 중얼중얼중얼.....

[그장소] 2017-04-10 22:13   좋아요 1 | URL
ㅎㅎㅎㅎ같이 떠든 건데, 같이 부담도 나누죠^^? 사과칩 넘 좋았어요! 하나 하나 씹을 때마다 시간을 집중해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
공정이랄까 ... 당도하기 전의 시간들에 대한거요 . 그 느낌이 참 따듯하니 좋았네요! 고마워요 . 그런 시간을 만들어 보내 줘서요! !
이달의 리뷰 축하도 같이 나눠요! ♡